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도시이야기

'다이와(大和) 하우스'의 '고령자 실험주택'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5. 28.

일본의 생태주거단지 (6) '다이와(大和) 하우스'의 '고령자 실험주택'

이번 탐방에서 견학한
생태주거단지들은 20여년전에 시작한 초기단계의 작품에서 부터 현재 진행중인 생태주거단지까지 다양한 유형들을 소개하였다. 실제 건물을 통해 '친환경 생태주택'의 외형적 이미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건물이 하나 하나 완성되기까지는 지방자치단체의 시범적 개발, 기업 연구소들의 미래형 주거형태 제시 그리고 시민단체에서 친환경 생태주거에 대한 홍보를 통한 시민들과 기업의 인식전환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의 과정이 되는
다이와 하우스의 '고령자를 위한 실험주택"과 탄소배출 제로를 선언한 '제로 에미션 센터' 그리고 동경도 이타바시구에서 운영하는 '에코폴리스센터' 그리고 환경공생주택을 시민운동으로 전개하는 '사단법인 환경공생주택 추진협의회' 'NPO환경주택'의 활동상을 차례로 소개하고자 한다.

일본의 건설회사는 우리나라와 달리 주택만을 전문으로 짓는 건설회사들이 많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건설회사는 문어발식 영업전략으로 주로 주택이건 일반건물이건 모든 용도의 건설공사에 손되고 있는 실정이다.)
소개할 '다이와 하우스'는 회사의 이름에서 보듯이 주택만을 전문으로 건설하는 회사로서 자체의 연구소 및 실험동의 면적이 23,284M2이 정도 규모의 실험, 연구소를 가지고 있읍니다.


원통형 건물이 주택박물관이고 좌축은 실험동, 우측에 고령자 실험주택이 배치되어 있다.



고령자를 위한 미래형 시니어하우스
- 건물의 외관은  단아한 2층 양옥구조이다.

(현관진입 경사로 난간 하부에 조명이 매입되어 있었다.)

(외등은 태양광, 풍력발전을 통해 밝혀지고 있다.)



- 현관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한 많은 편의시설들이 설치되어 있었다.

(고령자를 위한 수납형 의자)

(휠체어리프트가 바닥에 매입되어 있다.)



- 주방의 싱크는 아일랜드형(노출형)으로 되어 있다.

(키에 따라 싱크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주방벽면에 각종 정보를 게시하고 쓸 수 있는 보드가 설치되어있다.)



- 욕실과 화장실은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을 위한 설비가 설치되어 있었다.

(장애인을 욕조까지 이동할 수 있는 리프트가 욕실에 설치되어 있다.)

(이동용변기: 안방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안방은 친환경 자재로 마감되어 있다.

(주요재료는 대나무, 마, 화산재 등을 사용하여 습도조절, 공기정화기능을 겸하도록 되어있다.)



- 기타 편의시설들은 다음과 같다.

(바닥 조명을 통해 이동의 편의성을 고려하였다.)

(손이 끼지 않도록 문틀을 둥글게 만들었다.)


(실태 채광창역할과 발열을 통해 난방기능을 겸하도록 되어있는 실내창)

(발연유리에 의해 접촉부 25도, 주변부는 약 20도의쾌적한 복사난방효과를 내고 있다.)



고령자 주택의 특징
- 거동이 불편한 점을 고려하여 이동의 편의성을 고려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며
- 특히 화장실 관련 설비가 추가적으로 설치
- 쾌적성을 고려한 건축자재, 난방방식에 대한 연구가 돗보였다.
- 고령자 주택은 노인 뿐만 아니라, 장애인이나 비장애인에게도 편리한 구조임을 분명할 것이다.

● 일본의 고령자 주거의 현황
- 일본의 고령자 대상 주택(맨션 등)이 4년전에 도입된 介護保険制度(고령자 배려 건강보험제도) 이후 민간 주택사업자 및 NPO(비영리)법인이 고령자용 주택건설 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는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한편, 최근 인기를 끌고있는 고령자용 맨션으로는 별도 노인간병 등을 필요로 하지않는 건강한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노인층 맨션동과 간병 등이 필요한 고령자를 대상으로한 간병 노인 맨션동을 구별하여 단지내 건설하고 추후 건강한 노령자가 간병이 필요해질 경우 단지내 노인 간병 맨션동으로 손쉽게 옮길 수 있도록 배려한 종합 노인 맨션을 들 수 있다.

● 우리나라의 고령화 주거현황
- 우리나라의 고령화 추세는 이미 2005년에 UN이 정한 고령화사회(노인인구 비율이 전체인구의 9%) , 올해는 10.9%, 2019년에는 고령사회(14%)에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20%)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현재 LH 공사에서 고령자 주거를 위한 설계 지침을 제작중에 있는 현황이다. 앞으로 많은 연구가 관심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