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찾아간 도시이야기

품격있는 상업시설 소주 '타임스퀘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7. 1.
상해,소주,항주 도시건축 답사기-3
소주 시대광장(時代廣場 / TIMES SQUARE)

소주시 강소성 공업원구에 위치한 시대광장은 백화점, 요식, 위락 센터와 오피스텔을 포함한 대형 상업시설로 총 건축연면적이 15만평에 이릅니다.
전체적인 모습이 창원의 시티세븐과 유사하지만 우리지역에서는 좀처럼 보기드문 슈퍼블럭개발 기법을 채택하여 광범위하고 다양한 블럭내를 보행자가 자유롭게  누비고 다닐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금계호와도 연결되는 수로가 블럭 중앙을 관통하며 멋진 풍광을 제공하고, 내부 통로 천정에 길이 600여 미터에 이르는 LED스크린을 설치하여 다양한 영상으로 보행자의 발길을 사로잡습니다.

● 건물 및 내부가로

▲각각의 건물들이 용도별로 분리되어 있지만 보행로로 인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수로 주변에 위치한 상업시설들외관을 유선형으로 처리해 시각적 부담을 덜어준다.

▲각각 별동으로 구성된 다양한 건물들

▲다양한 친수공간

▲외벽을 기울인 백화점 외관

▲단지 중앙을 가로지르는 수로를 휘어진 다리가 역동적으로 연결하고 데크등 외부 휴게공간이 다이나믹한 공간을 연출한다.

▲내부 통로 천정을 LED스크린으로 덮어 우천시 비를 피하고, 야간에는 화려한 경관을 연출한다.

▲수로와 접하는 자연스러운 친수공간. 안전만을 의식해 높은 울타리로 경관을 가로막는 우리나라의 수변공간와 대조된다.

▲어둡고 칙칙하기 쉬운 교량하부에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조명을 설치해 밝고 재밌는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 옥외시설물

▲곳곳에 설치한 재밌는 스트리처퍼니처

▲냉각탑을 가리는 가림벽 디자인도 단지전체의 컨셉에 맞추었다.

▲원두막 같은 휴게공간

▲삭막하기 쉬운 통로에 조경을 이용해 생기를 준다.

▲곳곳에 그래피티아트를 설치해 젊고 활력있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 야간경관




▲천정의 LED스크린을 통해 스포츠중계, 비디오아트등 다양한 경관을 연출한다.



 

▲화려한 야간 경관. 야경 하나만은 세계최고 수준인것 같다.

 

▲바닥의 LED조명이 동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