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1.09.02 00:00

일본의 지속가능한 건축 (12) : 미나토미라이 센터빌딩

미나토미라이 센터 빌딩 (Minato Mirai Center Building)
- 미나토미라이21은 요코하마를 독립적으로 발전시키고 수도권 기능을 분담하기 위해 1988년 조성되었다. 미나토미라이21은 ‘미래 항구21’이라는 뜻이다. 쇼핑몰과 미술관, 공원에서 현대적인 요코하마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니혼마루 메모리얼 파크, 요코하마 코스모 월드, 범선 니혼마루 등 볼거리가 다양하다.

건축 개요
- 2010년 3월에 완공된 업무용 건물로 위치는 미나토미라이역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다.
- 지하2층, 지상 20층의 철골 및 복합구조로 되어있다.
- 일본 친환경 인증 CASBEE등급 S를 받은 건물이다.
- 시공 및 디자인은 일본의 5대 건설회사의 하나인 대성건설(Daisei)에서 시행하였다..

건물 외관
- 외부입면에 나타나는 백색과 청색은 항구지구의 고유색상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 주변건물의 디자인 요소인 세로띠를 강조하여 전체적인 통일감과 함께 수직적 상승감을 의도하였다고 합니다.
- 특히 수직띠의 폭은 창과 벽면비를 50%씩 배분하여 전체가 통째로 창으로 구성된 건물보다 에너지 절약에 효율성을 가지게 됩니다.
- 큰 건물일수록 단순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함으로 인해 간결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이 경우 설계자가 욕심을 내어 다양한 요소를 도입하다보면 등치에 맞지않게 망칙한 꼴을 보일수 있기 때문에 절제를 한듯 합니다.

● 인접건물과 같이 본 모습
- 수직적 디자인 요소가 통일감을 줍니다.
- 외부의 오픈스페이스(녹지공간)을 상호 개방하여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 무엇보다 외부인이 정원을 맘껏 사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을 타기 위한 통로로 개방을 한 것이 배울만 합니다.

실내 중정
- 건물의 중앙부분에 복도를 배치하고 중정에 면해 있음으로서 자연채광효과를 최대화시킨 모습입니다.
- 고층건물이 관계로 상부에서 빛을 반사시켜서 저층부까지 채광효과를 최대화하였다고 합니다.
* 상세한 장치는 다음 그림에서 소개합니다. 

●  건물 구조의 특징적인
- 지하층의 구조는 지진발생시 절연시켜주는 구조로 되어있다.
- 건물의 기초와 지하층의 바닥사이에 바퀴가 있어서 지반에서 건물로 전달되는 흔들림을 바퀴의 이동으로 상부에 전달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 지상층은 상층부와 중층부의 구조를 달리하여 지진의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구조시스템을 아래의 그림을 통해 보여줍니다.
* 이 공법은 대성건설에서 개발한 TASMO공법이라고 합니다.

●  주변지역 환경에 대한 고려/Consideration of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amenity
-
 가로에 면한 건물의 외곽부는 피로티구조로 되어있어서,누군가를 만나거나 피를 피하기 위한 차양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공개공지로 제공되어 공공 쾌적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오픈스페이스의 다양하게 배치하고, 화단 정원과 같은 휴게공간과 잔디정원 그리고 파골라로 꾸며진 숲 공간이 배치되어 있다.
-
건물의 업무시간이 지난 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미나토역으로 통로를 만들어 접근의 편의성을 높이고 활기 있는 공간의 거점들을 연계시켰다.
- 건물중앙부의 인너 몰(Inner Mall)
가로와 중정 사이에 매개공간을 형성할 수 있도록 건물의 일부를 공공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이를 통해 외부인이 중정을 주말이나 휴일에 사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역으로 향하는 통로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이다.

●  Light and visual environments / 조명 및 실내 환경
-
외부 환경에 반응하여 계절별, 시간대별로 태양광을 추적하여 중정을 통해 자연광을 유입시키는 태양광 추적장치(T-Soleil)를 아트리움 상부에 설치하였다.
- 방식은 최상층의 도입미러, 중감부의 가이드미러, 저층부에는 확산미러를 통해 태양광을 유입시키는 구조를 그림을 통해 볼 수 잇다.
- 동절기 정오 기준 작동하지 않았을 때 50LUX에 못미쳤으나 가동하였을 경우 300-600LUX정도의 밝기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  Materials that lessen impact on the environment 친환경 재료의 사용
-
건물의 기초에 철골 제작시 전기로의 찌꺼기와 콘크리트 폐자재를 사용하였다.
-
 실내 엑세스프로어와 외부 포장용 인터록킹 블록은 재생된 재료를 사용하엿다.
-
 건물의 구조는 도장된 PC콘크리트 부재를 사용하고, 창호는 벽식 커튼월을 사용하고, 이것은 각각 하나의 부재씩 분리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
재활용 재료로 생산된 마감재는 바닥의 액세스 플로어와 천정재이다.

●  부지 외부환경에 대한 영향 검토 (생태바닥 면적율 및 풍동실험)
- 하절기 주된 바람의 방향을 고려한 오픈스페이스를 위한 건물의 배치계획
-
지역냉난방방식의 사용에 의해 인공적/추가적인 열배출의 감소
-
그늘지역이 단지 면적의 21.26%, 녹지율이 13.47%, 옥상의 녹화율이 21.47%를 확보
(약 56%의 생태면적을 확보함으로써 도심의 열섬현상완화, 빗물자원의 보호에 효과)
-
 바람영향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건물에 미치는 바람의 영향을 지상부와 고층부에서 체크를 하였다고 합니다.
- 지상부에서 바람의 영향은
- 10층 부분에서 바람의 영향은 


마무리하면서
- 건축물을 설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외관에 욕심을 가지기 마련이다.
특히 규모가 있는 건물이면 외관에 신경을 많이 쓰기 마련이다.
이 건물의 특징은 무심할 정도로 외관의 디자인요소가 단순한 원리에서 출발한 건물이다.
채광을 위한 개구부 비율 50%라는 원칙과 함께 인접한 건물의 디자인요소인 수직적 요소를 외관에 적용하여, 인접건물과의 조화로움을 강조한 건물이다.
외장의 컬러도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백색과 청색에 의해 마무리되었다.
군더더기 없는 무심한듯 하면서, 절제미를 느낄 수 있었다.
- 다음으로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사업부지와 주변과의 관계성을 위한 배려인것 같다.
보통 나의 땅과, 인접지의 땅의 경계짓기는 보안 등을 이유로 담장을 치기 일쑤이며, 특히 일과후 일반인들이 건물안의 녹지을 이용하는 것을 철저히 차단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인데 반하여, 공공의 통로를 확보해주는 배려와 일과시간 후에도 부지내의 정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건물의 공공적 역할을 잘 드러내는 건물이라고 하겠다.
- 친환경요소로 가장 특징적인 것은 눈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재활용 재료를 주요재료로 사용한 점과 태양광을 건물의 중정을 통해 유입시킴으로써 조명을 하기 위한 에너지의 절감효과와 함께 쾌적성, 건강성을 동시에추구한 건물이다.
외관에 힘을 준 건물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사람에 대한 배려, 공공에 대한 배려가 곳곳에 드러나는 건물이라 할 수 있을것 같다.


신고
Trackback 0 Comment 2
  1. 괴나리봇짐 2011.09.02 10:5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신선생님 안녕하세요~ 경남도민일보 부설 지역스토리텔링연구소장 맡고 있는 김태훈입니다. 다음주 화요일 7시에 도민일보 3층 강당에서 '마산원도심 스토리텔링'에 대한 블로거 간담회를 갖는답니다. 시간 내서 한 번 참석해주실 수 있을까요?

    • 2011.09.02 15:51 address edit & del

      비밀댓글입니다

고지도로 보는 창원 25. - 웅천현 지방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5. - 웅천현 지방지도 ● 웅천현 地方地圖/ 필사본(회화식)/ 1882 - 19세기 중반 이후 집권한 흥선대원군에 의해 1882년 제작된 지도이다. 흥선대원군은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4. - 칠원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4. - 칠원현 廣輿圖 ● 漆原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핵발전소 이대로 좋은가? - 8.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가능한가?

이 글은 지난 달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대표가 오마이 뉴스와 대담한 기사입니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가능한가? 정부가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의 계속 진행 여부를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결정키로 하자 논란이 뜨겁다..

고지도로 보는 창원 23. - 진해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3. - 진해현 廣輿圖 ● 鎭海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조의문(弔倚文) : 의자를 보내며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건축사(建築士) 모씨(某氏)는 두어자 글로써 의자(倚子)에게 고(告)하노니, 사람의 몸을 편하게 받아주는 물건 가운데 중요로운 것이 의자로되, 세상 사람이 귀히 아니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廣輿圖 ● 熊川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러시아 탐방기 4. - 시베리아의 파리 이르쿠츠크

● 이르쿠츠크 도시 개요 - 인구 587,900명, 동시베리아의 사실상 수도로 유서 깊은 도시이다. 모스크바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 전 구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위치는 바이칼 호(湖)의 서쪽..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廣輿圖 ● 昌原府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 바이칼 호수 개요 - 시베리아의 진주 : 바이칼호는 수정처럼 맑고 푸르다. 바이칼 호수의 형성과정은 지각판이 융기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남북의 길이가 636Km에 폭이 6..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地乘地圖 <?xml:namespace prefix = "v" /> <?xml:namespace prefix = "o" /> <?xml:namespace prefix = "w" /> ● ..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 시베리아 횡단철도 개요 -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구간을 전통구간이라고 말한다. 추가로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추가하여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地乘地圖 ● 鎭海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 여행 개요 지난 7월 15일부터 25일까지 창원지역에서 도시건축에 관계하는 분들과 러시아 동부권을 여행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사실은 세부일정..

고지도로 보는 창원 18. - 웅천현 地乘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8. - 웅천현 地乘地圖 ● 熊川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7. - 창원부 地乘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7. - 창원부 地乘地圖 ● 昌原府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