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도시이야기

일본의 지속가능한 건축(19) : 닛산 글로벌 본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21.

● 닛산글로벌본부(Nissan Global Headquarter) 요코하마 항만지구 '미나토미라이'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에 하루 1만명 이상이 산책을 하는 공공공간에 인접하여 건물의 진입부가 계획되어있다.
그래서 건물내부를 관통하는 보행자 공간을 두고 있으며, 1층부분에 거대한 겔러리와 다목적 공간을 마련하였다.


● 건물의 남측전경 : 바다를 향해 열겨진 사무공간을 구성하고 있으며, 저층부는 갤러리와 다목적 홀과 같은 공용시설이 배치되어있다.


● 1층부의 겔러리는 모터쇼를 위한 공간으로 마련되었다.


● 창의 하단에는 조망을 위하여 루버가 없으며, 상단에 설치된 루버는 깊은 일사를 차단하하는 기능과 루버 상단에 반사된 간접광을 실내 깊숙이 들여주는 역할을 한다.


● 건물 중앙부의 중정에 의한 채광 및 환기효과를 나타내는 단면이다.


● 창 외부에 설치된 루버에 의해 실내 주광(밝기) 분포도
- 좌측의 사진은 하절기에 루버면은 상당히 밝으며 실내의 주광분포는 그다치 편차가 없어 보인다.
- 우측의 사진은  동절기 실내주광분포도 이다. 실내측에서도 최소 150룩스의 밝기는 유지되는 것 같다.


● 바닥면의 냉난방 취출구 배치도
-  개인업무공간에 1인당 책상의 배치에 따라 개별적으로 조절이 가능한 공기 취출구를 고려하였다. 물론 각종 전원 콘센트도 바닥에 내장되어 있다.


● 저층부 옥상면의 녹화 공간
- 남측면의 루버가 건물외피에서 색다른 변화감을 주고있다.


● 외벽 루버의 설치 유무에 따라 지표면의 온도분포가 달라진다.
- 상단의 사진은 루버가 설치되지 않을 경우, 수직유리면에 반사된 태양광의 온도가 지표면에 전달되어 상당히 높은 온도 분포를 나타내고 있다.
- 하단의 사진은 루버가 설치되었을 경우, 유리면에 설치된 루버에 의해 태양광이 건물의 실내로 반사되어 실내에는 자연채광을 깊게 해주고, 창에 인접한 면에는 태양열 온도가 적게 달되어 지표면의 온도가 상단의 그림에 비해 상당히 떨어짐을 볼 수 있다.
- 각 그림의 우측면에 있는 남측면에 설치된 유리부분의 온도분포이다. 상부면보다 하부면에 온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루버를 설치할 경우 유리표면의 온도가 현저히 떨아짐을 알 수 있다.


● 외벽 루버 상세도 : 실내에서 조망을 위하여, 눈높이 상단 부분에만 루버를 설치하였다


● 루버설치부분의 단면 상세도
- 루버의 깊이와 간격은 하절기 일사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각도를 고려하여 설치되어있다. 좌측그림은 하절기 일사고도 약 60도 정도를 감안하여 루버가 설계되었다.
- 반면 동절기에는 일사고도가 낮으므로(약 30도 정도) 태양광을 어느정도 실내에 유입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또한 루버에 반사된 자연광을 실내 깊숙히 들여 보낼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 건물의 단면도
- 이 건물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매 2층마다 외부면에 중정을 두어서 중앙부에 마련된 중정과 환기를 연계시킬 수 있는 구조로 계획되어있다.
- 그리고 매 2층 마다 외부면에 오픈 공간을 둔 것이 아주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상층부의 용도가 어떠한지는 잘 모르겠으나, 자연 채관은 어려울 것 같고, 또한 자연광이 실내에 들어오기 어려운 구조라서 다소 무리한 요소인 것 같다.
- 아쉽게 평면도가 상세하지 못해서 속사정은 잘 모르겠다.
- 그러나 환기  1층 오픈 부위도 좌우가 교대로 비워진 구조로 되어있다.


● 중정부분의 단면도와 전경사진이다.
- 중정에 면한 피난계단과 사무공간은 통유리로 되어있어서 중정을 통한 간접채광에 유리하도록 되어있다.
- 반면 중정의 간격이 가시권안에 있을 경우 다소 프라이버시상의 문제도 있을것 같다.


● 바닥면의 단면상세도이다.
- 바닥 콘크리트면 상부에 열단열재를 깔고 냉난방을 위한 배과을 설치한 후 경량 콘크리트를 덮은 후에 바닥을 마감하도록 되어있다.
- 1층 겔러리 부분은 바닥면의 복사열에 의한 공조를 하고있다. 전시공간에 바닥 공조를 하면 겨울에는 상당히 쾌적할 것 같은데, 여름에는 어떨지 잘 모르겠다.


● 마무리 하면서
- 닛산 글로벌 본부건물의 가장 큰 특징은 루버의 설치에 있을 것 같다. 남측면에 면한 루버의 효과를 건물 실내 뿐만 아니라 인접한 지표면의 열섬효과도 저감시켜 준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 그리고 매 2층 마다 외부면에 오픈 공간을 둔 것이 아주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상층부의 용도가 어떠한지는 잘 모르겠으나, 자연 채관은 어려울 것 같고, 또한 자연광이 실내에 들어오기 어려운 구조라서 다소 무리한 요소인 것 같다. 그러나 중정에 면하고 있어서 간접채광은 가능할 것 같다.
- 아쉽게 평면도가 상세하지 못해서 속사정은 잘 모르겠다. 아마 상층부의 실기능이 이러한 조건이 필요없는 기능일 수도 있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