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속 도시이야기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203) - 강점제3시기

by 허정도 2014. 3. 3.

<토지 이용>

지난 주 포스팅한 ‘각종 문헌에 나타난 토지 이용’에 이어 오늘은 ‘사진 및 관련 자료를 통한 추정’을 해보겠습니다.

2) 사진 및 관련 자료를 통한 추정

각 시기의 도로구조와 중요건축물의 위치는 지금까지 제시한 지도 38점과 각 시기의 시설물 설명을 통해 알 수 있지만 이 외에 당시의 도시현황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는 자료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소개한 그림자료 중 토지이용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6점의 사진과 지도 2매를 통하여 당시의 현황을 추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진 「1910년 경 원마산 건염어점(乾鹽魚店)」전경 1

2. 사진 「1910년 경 원마산 건염어점(乾鹽魚店)」전경 2

두 사진은 합방 직전 촬영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좁은 길을 따라 초가지붕의 상점들이 조밀하게 늘어서 있는 것이 당시 상당히 붐볐던 가로로 보입니다.

3. 「②조계지 현황도*」

조계지 범역 내의 원래 월영리 가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4. 「⑧조계지 현황도**」

개항 직후의 조계지 내 러시아인과 일본인의 가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5. 사진 「두월동 거리」

개항기 월영초등학교에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 도로를 따라 길게 늘 어선 가로가 있으며 아직 월영초등학교 부근에는 건물이 없습니다.

 

6. 사진 「1910년대 두월동 거리 전경」

당시의 두월동 거리를 매우 생생하게 알 수 있는 사진. 2층 규모의 상업용 건 물이 거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7. 사진 「1920년대말 두월동 전경」

당시 두월동 거리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사진. 거리에는 상업용 건물로 가득 차 있으며 도로의 안쪽에도 건물이 모두 들어서 있습니다.

 

8. 사진 「1920년대 신마산 전경」

원경 사진이라 세부적인 사정을 알 수는 없지만 신마산이 북쪽 원마산 방향으 로 길게 뻗어 나와 있어서 토지이용 구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8점 중 6점이 신마산지역의 자료들이고 내용도 단편적이어서 구체적인 토지이용 의 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만 도시 분위기는 대략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