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찾아간 도시이야기

런던도시이야기 3. 대화재기념탑(The Monument)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8. 8.

♪ 대화재기념탑(The Monument)는 런던 도심(City of London)에 건립된 기념탑입니다. 1666년 9월에 시내에 있는 푸딩가게에서 발생한 화재가 전 시가지를 태워버린 역사적인 대화재입니다. 발화 후, 불과 사흘만에 도심전체 면적의 2/3을 불태우고, 1만 3천여재의 가옥을 전소시키는 피해가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아마 당시 집의 구조가 화재에 취약한 목구조이고, 소방에 대한 정책이 부재한 상황이라서 이런 대형화재를 낳았을 것입니다. 이 기념탑은 최초건물이 발화한 지점에 인근하여 대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기 위해 화재 6년 후인 1971년 시공하여 1677년까지 건립되었다고 합니다. 설계는 당시 왕립건축가인 크리스토퍼 렌에 의해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탑의 높이는 60미터입니다. 상부에 조망을 위한 관람대가있습니다.

(인근가로에서 본 탑의 전경입니다.)

(설계당시 그려진 탑의 투시도입니다. 주변에 여유공지가 제법 있는 전경입니다.)

(투시도와 같은 방향에서 본 사진입니다. 건물틈에 끼어있는 상황입니다.) 

(기단부 사면에는 탑의 건립에 대한 내용과 부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실내계단 위로 본 모습입니다.) (실내계단 아래로 본모습입니다.)

(벽면창입니다. 저층부는 벽이 2중벽으로~) (조그마한 채광창입니다. 벽의 두꼐를 실감~)

(계단하나가 통석으로 제작, 벽면에서 내민형태의 캔틸레버 구조) (난간은 목제로, 이음부 티테일)

(311계단을 지나 도달한 정상에는 철망이~~~)

(템즈강 전경입니다. 타워브리지의 모습이 보입니다.)

(런던에서 가장 높은 건물 '샤드'의 칼 같은 모습이)

(도심인 뱅크지역전경입니다.)

(현재건립중인 '가분수 건물'?)

(런던브릿지을 당겨서 본 전경)

(런던 시청사의 타원형 전경)

(탑 정상부 : 화염을 상징한다고 하는데, 글쎄요~~)

♬ 런던대화재 이후 : 도심내를 새롭게 정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화재에 취약한 목구조 대신에 마감재에 적벽돌이나 석재를 사용하게 하여, 현재 시내에 즐비한 적벽돌마감의 건물과 석조마감의 건물이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주택 지붕의 경우 몇세대를 간격으로 지붕으로 우뚝 솟은 방화벽도 마찬가지 입니다. 무엇보다 소방방재시스템의 발전에 큰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