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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속 도시이야기

마산 창원 역사 읽기 (42) - 겨울 언덕에 서서, 『마산문화』

by 허정도 2015. 3. 9.

5. 삶과 문화로 보는 마산·창원의 역사

5-7  겨울 언덕에 서서, 『마산 문화』

 

1979년의 부마항쟁은 10·26을 이끌어 내었고 곧바로 이른바 ‘서울의 봄’으로 이어지면서 민주정부 수립에 대한 기대를 한껏 고양시켰다.

하지만 1980년의 5·18광주학살의 피를 머금고 치솟은 전두환 5공정권의 반동적인 일방통행을 손놓고 지켜 볼 수밖에 없는 무기력함에 모두는 전율하고 절망해야만 했다.

한참 동안의 강요된 침묵과 개인차원으로 분리된 침잠의 시간이 흘러 갔다.

그러다 1982년 언저리로 접어 들면서 새로운 움직임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경남양서보급회 집현전에 관여했던 사람들이 소모임 형태로 모이면서 경제와 한국근대사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되었고, 경남대와 창원대, 창원전문대 등에서는 탈춤과 마당극을 통해 시련을 딛고 일어서는 신명과 민중의식을 체현하고자 하는 몸짓도 있었다.

아울러 청년문학도들과 일부 노동현장에서 시문학 동인 활동이 태동하기도 했다.

엄혹한 시대적 상황에서 이같은 움직임의 지속을 위해서는 울타리가 필요했다. 그 역할을 한 곳이 마산YMCA  황주석, 이상익 총무와 요가운동가 신석규 씨가 이끌던 기독교장로회 한교회와 연극인 김종석 씨가 운영하던 맷돌소극장이었다.

종교와 문화를 보호막 삼은 이곳에서 만나 어울리고 이야기하면서 이를 하나의 새로운 운동으로 가꾸어 나가고자 하는 논의가 이루어졌고 그 모델의 하나를 무크지 방식에서 찾았다.

5공 출범과 동시에 상당수의 정기간행물 등록이 취소된 상황에서 그 돌파구로 모색돼 나온 것이 잡지와 단행본의 결합방식인 부정기 간행물 ‘무크(MOOK)’였는데, 당시 자유실천문인협의회의『실천문학』, 광주지역의『남풍』등이 무크지로 나오고 있었다.

마산에서도 무크지 운동을 시도해 보기로 하고 맷돌 소극장에다 ‘도서출판 맷돌’이라는 출판사 등록을 하면서 이를 발행처로 삼기로 하고, 편집인은 박진해, 주대환, 서익진, 강영혜, 박영주, 이재업 등으로 꾸려 ‘마산문화’의 창간 작업에 나섰다.

<발간된 『마산문화>

 

-『마산문화』의 창간과 뜨거운 반향-

갓 군대를 제대했거나 대학에 재학중이기도 한 20대 중후반의 청년층이 주도한『마산문화』의 창간이 가능했던 것은 1970년대 재경 마산학우회의 회지인「남도」와 경남양서보급회의 회보인「집현보」의 발간 경험에 힘입은 바 컸다.

편집과 인쇄에 필요한 비용을 주위의 찬조금으로 십시일반 염출해 충당하는 방식과 공동 토론을 거쳐 발로 뛰어 취재해서 정리한 지역 바로알기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원칙을 이어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마산문화』1 “겨울언덕에 서서”는 마산시민의 독자적, 지방자치적 문화의 형성을 주창하면서 이에 부합되는 흐름을 찾아 소개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당연하게도 예총이란 관변적이고 중앙집권적 구도에 함몰되어 있는 기성 문화인에게서  이를 찾기란 애시당초 불가능한 것이어서 눈길을 동신제와 지신밟기라는 전통민속문화로 돌려보고 청년문화인의 거칠지만 청신한 몸부림에 초점을 맞추어 보기도 했다.

아울러 장애로 인한 고독 속에서도 거친 현실에 시선을 두고 저항의 몸짓을 마다하지 않았던 이선관 시인을 애정으로 비평하는 글도 실었다.

특히 마산수출자유지역의 노동현실을 카메라를 들이대듯 생생하게 보여주어 사실상 1980년대 최초의 노동소설로 지칭되어 마땅한 최순임(본명은 주식회사 삼미의 고경엽)의 소설 ‘수출자유지역의 하루’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밖에 역사와 시대상황을 바로 보기위해 ‘한국근대사 연구자료’와 ‘알제리 민족해방전쟁’, ‘니카라구아에서의 비밀전쟁’ 등도 실었다.

1,500부를 발간한 창간호는 필진과 발간찬조금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50여부의 기증본을 제외하고는 철저히 인맥을 통해 조직적으로 판매했는데 창간호 거의 전부가 유가로 판매되어 후속발간을 위한 재원확보에 큰 도움이 되었다.

판매가 마산,창원지역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에도 예상 밖으로 서울과 부산, 광주 등지에서 뜨거운 반향이 일었다.

이는 다른 지방도시에서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 들여졌을 뿐만 아니라 서울의 민족문학운동 진영에게도 지방자치적 새 마산문화의 형성을 기치로 내건 방향성과 그에 부응하는 내용은 일정하게 평가되었기 때문이었다.

지역내에서의 반응은 보다 직접적이었다. 마산문화 후속작업에 동참하고자 하는 청년문화인들의 열망이 크게 고조되었고, 상대적으로 일부 기성문화인 가운데서는 위계질서를 뒤흔든 시도에 불쾌해 하면서 심지어 빨갱이 잡지로 매도하는 언동이 나오기도 했다.

 <중앙일보에 소개된 『마산문』기사, 1984. 10. 4일자>

 

이같은 분위기 속에서 발행인과 편집인은 안기부와 경찰서 정보과에 불려 다니면서 용공성 여부를 취조 당하기도 하고, 문화공보부로부터 정기간행물로 발행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기도 했다.

이와 함께『마산문화』의 발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부산『토박이』, 대전의 『삶의 문학』, 광주의 『일과 놀이』등 각 지역에서의 무크지 발간이 이어졌다.

이러한 반향은 당초 운동의 새로운 수단으로 무크지에 착안한 『마산문화』진영을 크게 고무시키면서 후속발간 작업에 투지를 불태우게 했다.

<『마산문화』3호에 실린 삽화>

 

-지역민의 삶의 현장을 담아내고-

마산문화는 1985년 연말까지 제목을 바꿔가며 매년 한권씩 4호까지 발간되었다.

2권은 한국근대사 속의 마산을 특집으로 다루었는데, 처음 원고청탁 과정에서는 특집의 무게를 더하기 위해 “일제하 마산의 사회운동”은 원로 언론인 안윤봉 선생에게, 3.15의거는 여진 선생에게 부탁을 했고 실제로 각각 50여 매의 원고가 들어 왔다.

그러나, 사회주의 계열의 운동을 비롯해 역사학계의 최신 연구성과까지 반영하고자 했던 편집방침에는 다소 미치지 못해 고심 끝에 두 분의 원고는 참고자료로 해 편집진이 새로 작성하는 만용을 부리기도 했다.

엄청난 결례이기도 했지만『마산문화』가 당시 신선하게 각인되는 과정에서 원칙고수를 위한 이같은 고충은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

민중적 세계관을 창조하고 널리 퍼뜨리는 민중문화운동의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선언한 제3권에서는 신기농민회, 삼성라디에타 노조, 관방마을 농민투쟁과 이를 마당극으로 꾸며 공연한 과정 등 지역 민중들의 삶의 현장에서 전개된 투쟁사례들이 많이 소개되고 마산의 문학운동이 민중문학운동의 길로 나아가야 함을 주창하고 있다.

민간언론-민중언론의 역할까지 감당하고자 한 제4권에서는 어용언론들이 외면하고 왜곡한 통일노조, 마산택시노조, 진양 고추재배농들의 생생한 투쟁이 진실하게 담겨 있다. 그리고, 10·18부마항쟁의 과정과 의미를 다루 는기록화 작업에 나서기도 했다.

그렇지만 마산문화는 제4권을 마지막으로 후속작업을 중단했다. 이미 4권이 나온 1985년말, 1986년초 즈음은 5공군사정권에 반대하는 투쟁이 우리 지역의 경우에도 노동, 농민, 청년학생, 문화 등의 영역으로 급격히 분화되어 크게 고양되는 추세에 있어 1년에 한차례 발간되는 마산문화에 이를 모두 담을 수도 없거니와 기동성면에서도 형편없이 떨어지는 처지에 놓여 버렸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변화된 상황을 겸허하게 인정하면서 마산문화 진영이 서로의 역량을 능력껏 발휘할 수 있는 영역으로 흩어져 투신하는 방향으로 정리가 되면서 마산문화의 발간작업은 종료되었다.

마산문화의 1권에서 4권까지 시대적 상황 탓으로 많은 필진이 가명과 차명으로 실려 있다. 이 글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최순임(고경엽), 박명윤(박진해), 유종영(주대환), 이호민(이태수), 김일산(김영찬), 오민혁(강정근), 조윤돌(한갑현), 김원철(정정화)

 

박진해 / 당시 마산MBC PD(후에 사장 역임), 『마산문화』초대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