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6.03.18 00:00

마산 해양신도시 운명 결정할 안상수 시장님께

마산 해양신도시 운명 결정할 안상수 시장님께

 

오래 동안 지역을 떠나있었던 분이라 2년 전 취임 때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취임 후 보여준 모습은 예상과 달랐습니다.

특히 도시철도문제의 간명한 해결과 주남저수지 보전에 대한 입장은 매우 신선하였습니다. 이 글은 그런 기대감으로 씁니다.

 

인공 섬 해양신도시가 처음 계획된 것은 어언 15여 년 전입니다.

당시 황철곤 마산시장은 저 섬에다 고층아파트를 지을 계획으로 시민들 동의를 구했습니다. 그러나 도시 사정을 잘 아는 다수시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결국 계획을 바꾸었습니다. 매립은 하되 아파트는 짓지 않겠노라 약속했던 겁니다.

이 약속은 통합 이후에도 이어졌습니다.

박완수 시장도 아파트와 상가가 아니라 공익을 위한 용지로 개발하겠다고 여러 차례 약속했습니다. 주민설명회에서도 똑같은 약속이 있었고, 담당국장과 개발계획자문위원장도 같은 약속을 했습니다.

이 분들이 저 섬에 아파트와 상가를 짓지 않겠다고 약속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기존 마산도시에 아파트로 재개발해야할 대상지역이 너무 많고, 힘들게 장사하며 생계를 이어가는 소상인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직자가 아무리 좋은 약속을 해도 돈 없으면 그 약속 지킬 수 없습니다.

하여 시민단체에서는 매립규모를 줄이는 방법과 돈을 적게 들여 매립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창원시는 투입비용의 고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았고, 그동안 시장님도 바뀌었습니다.

이제 드디어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놀랍게도 창원시가 공모한 해양신도시 개발사업에 아파트건설 전문기업인 부영주택이 단일후보로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오늘, 부영이 제출한 제안서의 적정성 여부를 심사합니다.

부영이라고 해서 이 섬 모두에 아파트만 짓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하겠지만 시민들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부영이 개발권을 가지게 되면 저 섬은 아파트와 상가로 가득찰 것이라고 말입니다.

 ‘시장인 내가 막아 내겠다고 하셔도 그건 시장님 임기 중에만 가능한 일입니다.

 

안상수 시장님! 만약 부영이 사업자로 선정되어 저 섬에 아파트와 상가가 줄지어 들어서면 기존도시는 매우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됩니다.

외국의 비슷한 사례로 유추하면, 셔터를 내린 상가들과 낡고 빈 건물들이 적지 않게 나타날 것이고 지가는 하락할 것입니다. 도시재생도 말잔치로 끝날 것입니다.

저의 이런 예측이 시장님 듣기에 거북할지 모르지만 결코 빈말 아닙니다.

인구증가세가 멈추고 시민들의 평균연령이 높은 도시에 신도시 건설해서 아파트와 상가를 지어댄 곳(마산 도시상황과 꼭 들어맞지 않습니까?)에서 흔히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일본과 중국은 말할 것도 없고 미국에도 이런 도시 적지 않습니다.

나타나기 전에는 보이지 않고 나타난 뒤에는 아무리 후회해도 되돌릴 수 없는 것이 도시난개발(sprawl) 재앙입니다. 그런 점에서 한 번 오고 가버리는 태풍 매미가 차라리 좀 낫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지난하게 끌어온 해양신도시 개발의 마지막 문턱에 서 계십니다.

초중고 어린 시절을 보낸 이 도시의 미래를 걱정하신다면, 그래서 시장 직을 맡으셨다면, 개발의 환영만 쫓는 이들을 내치고 저 섬과 기존도시가 공생하는 길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지도자의 한순간 판단이 수십만 시민의 삶을 평화롭게도 할 수 있고 내팽개칠 수도 있습니다. 공동화로 쓰러진 도시들의 몰락원인도 발전을 명분으로 자행된 잘못된 도시정책때문이었습니다. <<<

<이 글은 오늘자 경남도민일보에 실린 투고입니다>

 

<3년 전 창원시가 투자 유치를 기대하며 제시한 홍보물>

 

 

 

 

신고
Trackback 0 Comment 9
  1. 강대준 2016.03.27 21:4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좋은 글입니다

  2. 진경배 2016.05.10 01:3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 곳에 아파트를 올리는 것보다, 저 곳에 나무를 심고 잔디를 깔아서 인공 숲을 조성 하였다면 아마 마산은 최고의 명품 도시로 이미지 변신을 할 수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아무래도 패를 잘못 던진듯 하네요...당장 눈앞에 이익에 회복되지 않을만큼 도시가 망가지고 있는듯합니다. 그저 않타까울 뿐이네요...

  3. 글쎄요 2016.07.20 10:3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서민주거 임대아파트의 대명사인 부영이 단일후보인 건 참 그렇지만...마산은 신시가지나 신도시를 꾸며나가야 합니다. 구도시재개발이 누구의 의지로 저절로 되는거 아닙니다. 주변에 경쟁력 있는 주거지가 들어서고 경쟁력잇는 상가지역이 들어서면서 재개발이 활성화됩니다. 악후되고 사람들이 떠나는 동네에 누가 무슨이유로 재개발 투자를 합니까? 창동을 보면 알지 않습니까? 벌써 수십년전부터 인구가 줄어드는 부산에 해운대 신도시가 들어섰습니다. 부산 상가 다 망했습니까? 해운대 주변 재개발 다 망했습니까? 이대로면 창원인구 장유,율하로 다 빠져나갑니다. 맨날 창동만 붙잡고 다른 동네 개발하면 창동 죽네 창동죽네 이럽니다. 순수함이 느껴지긴 하나 저변시각에 대해선 참 한심스럽습니다.

  4. 글쎄요 2016.07.20 10:5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그리고 사견은 좋지만 님의 의견을 다수 시민의 의견인양 곡해 마세요. 님은 시민들 대표가 아닙니다. 시민들이, 시민들이, 하지 마세요. 님과 동등한 창원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부아가 난답니다.

  5. 글쎄요 2016.07.20 11:1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님의 논리는 언제나 그렇습니다. 공부 잘하는 사람 우리 학교 입학하거나 전학오면 안된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공부 못하는 기존 학생들이 여러모로 피해를 본다는겁니다. 그게 과연 사실일까요? 늘 피해보는 그 학생들이 걱정이라고 합니다. 정말 걱정되는거 맞습니까? 경쟁하는 곳에 발전이 있고 그 발전되는 지역 주변이 함께 성장합니다. 좁게 보면 너 때문에 내 등수가 내려갔다지만 타 학교와 비교하면 전체적으로 실력이 나아집니다. 우물안만 걱정해서 우물안에 가만히 앉아 있기만 하는 개구리가 되지 맙시다.

  6. 허정도 2016.07.24 00:0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방문 감사합니다.
    오해가 많으시군요. 저는 해양신도시 개발에 대해 무조건 반대하지 않습니다. 매립을 시작할 즈음에는 매립 자체를 반대했지만 이미 매립이 되었는데 지금와서 어쩌겠습니까?
    제가 문제 삼는 것은 저곳에 기존 도시의 경제권을 침범할 시설들이 들어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글쎄요'님을 비롯해 적지 않은 분들이 기존시설보다 더 좋은 것들이 들어서면 도시발전에 도움된다고 말씀하시는 것 잘 압니다. 영 틀린 말씀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것은 성장하는 도시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마산 도시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많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그렇게 해야 성장한다'고 말씀하실 겁니다. 하지만 도시의 성장은 여러가지 조건이 갖추어 져야합니다. 이 도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바람만으로 되는 일은 아닙니다. 깊이 생각해볼 일입니다.

    • 새로운 2016.10.22 10:16 신고 address edit & del

      아공 글이 아주 멋지시네요 저도 공감합니다 산을 깎고 툭하면 바다를 매립하고 아파트른짓고 또 아파트앞에 노는땅은 또 못보고 분수대를 짓고 정말 욕심이 끝도없네요

  7. 이동원 2017.02.01 20:3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마산의 발전이 과연 아파트와 상가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가 의문입니다. 마산 창동을 보면 저는 한일합섬의 몰락이 곧 창동의 몰락으로 이어졌다고 봅니다. 양질의 일자리가 없는 도시는 자연스럽게 청년들이 사라집니다. 통합창원시가 되어버린 지금 마산의 구 시가지가 더 쇠퇴하리라 봅니다. 이미 한국은 성장기를 지났고 창원도 성장하기보단 제자리걸음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크겠죠. 창원을 떠받치기 위해 마산이 희생될까봐 걱정입니다. 통합으로 부동산 투기꾼들 외에 마산의 누가 혜택을 봤는지 의문입니다.

    • 허정도 2017.02.02 17:03 신고 address edit & del

      글쎄 말입니다.

고지도로 보는 창원 25. - 웅천현 지방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5. - 웅천현 지방지도 ● 웅천현 地方地圖/ 필사본(회화식)/ 1882 - 19세기 중반 이후 집권한 흥선대원군에 의해 1882년 제작된 지도이다. 흥선대원군은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4. - 칠원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4. - 칠원현 廣輿圖 ● 漆原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핵발전소 이대로 좋은가? - 8.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가능한가?

이 글은 지난 달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대표가 오마이 뉴스와 대담한 기사입니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가능한가? 정부가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의 계속 진행 여부를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결정키로 하자 논란이 뜨겁다..

고지도로 보는 창원 23. - 진해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3. - 진해현 廣輿圖 ● 鎭海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조의문(弔倚文) : 의자를 보내며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건축사(建築士) 모씨(某氏)는 두어자 글로써 의자(倚子)에게 고(告)하노니, 사람의 몸을 편하게 받아주는 물건 가운데 중요로운 것이 의자로되, 세상 사람이 귀히 아니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廣輿圖 ● 熊川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러시아 탐방기 4. - 시베리아의 파리 이르쿠츠크

● 이르쿠츠크 도시 개요 - 인구 587,900명, 동시베리아의 사실상 수도로 유서 깊은 도시이다. 모스크바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 전 구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위치는 바이칼 호(湖)의 서쪽..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廣輿圖 ● 昌原府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 바이칼 호수 개요 - 시베리아의 진주 : 바이칼호는 수정처럼 맑고 푸르다. 바이칼 호수의 형성과정은 지각판이 융기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남북의 길이가 636Km에 폭이 6..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地乘地圖 <?xml:namespace prefix = "v" /> <?xml:namespace prefix = "o" /> <?xml:namespace prefix = "w" /> ● ..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 시베리아 횡단철도 개요 -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구간을 전통구간이라고 말한다. 추가로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추가하여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地乘地圖 ● 鎭海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 여행 개요 지난 7월 15일부터 25일까지 창원지역에서 도시건축에 관계하는 분들과 러시아 동부권을 여행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사실은 세부일정..

고지도로 보는 창원 18. - 웅천현 地乘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8. - 웅천현 地乘地圖 ● 熊川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7. - 창원부 地乘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7. - 창원부 地乘地圖 ● 昌原府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