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7.01.09 00:00

김형윤의 <마산야화> - 132. 아라사 함대 입항

132. 아라사 함대 입항

 

 

아라사(노국의 별칭) 함대가 마산포에 투묘(投錨)한 것은 1899(광무 3, 명치 32)이 처음이었다.

 

주한공사인 파브로프가 탑승한 군함 만츄리아 호가 인천에서 일본 장기(長崎)를 거쳐 상해로 간다 하고는 줄곧 마산으로 들어왔다.

 

 

<알렉산드로 파브로프 주한 러시아 공사>

 

 

그 뒤를 이어 같은 동양함대 사령장관 마카로프가 좌승(座乘)한 루리크호 외 한 척과 합류했다.

 

그들은 마산만을 중심으로 일대의 해심과 연안을 상세하게 측량하고 군사상 필요한 육지를 구획, 포목을 꽂았다.

 

그들은 광대한 토지를 점거하여 용암포와 같이 해군의 근거지로 삼으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해군 반거지(蟠據地)로 타정(唾涏) 삼척(三尺) 욕심을 갖고 있는 일본이 한국정부를 위협하는 동시에 강경하게 노국에 항의한 경과 그들의 계획은 일단 좌절되었다.

 

그 이듬해 19003월에 한로조차조약이 체결되어 지금의 마산해수욕장인 밤구미(栗九味)를 해군기지로 하려했으나 지세가 부적(不適)하므로 포기하고 신마산의 요지인 월영동 일부를 매점(지금의 일성펌프제작공장, 현 경남대 정문 앞 북편)하여 영사관을 설치했다.(조선철도사 제1권 참조)

 

파브로프와 마카로프가 탑승한 만츄리아와 루리크호가 돌아간 6년 뒤(1905) 5월 노서아(露西亞) 발틱함대가 거제도 외해(外海)에서 일본 해군 연합함대에게 산산조각이 나고 쫓기고 쫓기어 울릉도 앞에서 백기를 든 것은 삼백년 로마노프 왕조의 붕괴신호와 다름없었으나(이 해 1월에 여순개성旅順開城, 3월에 봉천패전奉天敗戰) 극동에 해군기지를 점거할 야망은 추호도 변하지 않아 북으로 청진, 서에 용암포, 남쪽에 마산포 등 부동항을 찾아 헤매었으나,

마산의 경우 노국이 서남 해안선 일대를 조차한 것과 때를 전후하여 일본이 지금의 월영초등학교 이남의 대부분을 99개년 기한으로 조차하여 노골적으로 노국과 각축했다.

 

이러한 무렵 한국해안에 노함(露艦)이 자주 출몰하더니 급기야 1908(?) 함명(艦名) 미상의 노함(露艦) 1,2척이 저도 앞뒤에 투묘(投錨)하고 수많은 수병이 마산에 상륙했다. 그때는 이주해 온 일본인도 적었고, 일본 군대도 아직 주둔해 있지 않았다.

 

그들은 일본인이면 만나는 족족 폭행을 했으나 조선인 아동은 무던히 귀여워해서 구마산에서 신마산 선착장까지 안고 가기도 하고, 과자를 사주기도 했다.

 

그러나 물건을 살 때 낯선 돈을 내놓기 때문에 일본 돈이 아니라 해서 거절을 하면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행패를 부리곤 했다.

 

그때 마산에 거류하고 있던 일본인은 대개 장사꾼들이라 일체 외출을 하지 않고 쥐 죽은 듯이 갇혀 있었다.

 

일부 수병들은 지금 구마산 부림시장 터에 있던 경무청으로 들어갔는데, 생후 처음 보는 황발벽안(黃髮碧眼)에 지레 겁을 먹은 관원들이 다 피신해 버리자 옥사의 창을 부수고 죄인들을 몽땅 풀어 놓았으나 그 가운데 낮잠에 깊이 등 죄수 한 사람은 이들 수병의 모처럼의 은전(?)을 받지 못했다는 넌센스도 있었다 한다.<<<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고지도로 보는 창원 25. - 웅천현 지방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5. - 웅천현 지방지도 ● 웅천현 地方地圖/ 필사본(회화식)/ 1882 - 19세기 중반 이후 집권한 흥선대원군에 의해 1882년 제작된 지도이다. 흥선대원군은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4. - 칠원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4. - 칠원현 廣輿圖 ● 漆原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핵발전소 이대로 좋은가? - 8.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가능한가?

이 글은 지난 달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대표가 오마이 뉴스와 대담한 기사입니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가능한가? 정부가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의 계속 진행 여부를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결정키로 하자 논란이 뜨겁다..

고지도로 보는 창원 23. - 진해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3. - 진해현 廣輿圖 ● 鎭海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조의문(弔倚文) : 의자를 보내며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건축사(建築士) 모씨(某氏)는 두어자 글로써 의자(倚子)에게 고(告)하노니, 사람의 몸을 편하게 받아주는 물건 가운데 중요로운 것이 의자로되, 세상 사람이 귀히 아니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廣輿圖 ● 熊川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러시아 탐방기 4. - 시베리아의 파리 이르쿠츠크

● 이르쿠츠크 도시 개요 - 인구 587,900명, 동시베리아의 사실상 수도로 유서 깊은 도시이다. 모스크바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 전 구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위치는 바이칼 호(湖)의 서쪽..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廣輿圖 ● 昌原府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 바이칼 호수 개요 - 시베리아의 진주 : 바이칼호는 수정처럼 맑고 푸르다. 바이칼 호수의 형성과정은 지각판이 융기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남북의 길이가 636Km에 폭이 6..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地乘地圖 <?xml:namespace prefix = "v" /> <?xml:namespace prefix = "o" /> <?xml:namespace prefix = "w" /> ● ..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 시베리아 횡단철도 개요 -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구간을 전통구간이라고 말한다. 추가로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추가하여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地乘地圖 ● 鎭海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 여행 개요 지난 7월 15일부터 25일까지 창원지역에서 도시건축에 관계하는 분들과 러시아 동부권을 여행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사실은 세부일정..

고지도로 보는 창원 18. - 웅천현 地乘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8. - 웅천현 地乘地圖 ● 熊川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7. - 창원부 地乘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7. - 창원부 地乘地圖 ● 昌原府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