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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속 도시이야기

김형윤의 <마산야화> - 132. 아라사 함대 입항

by 허정도 2017. 1. 9.

132. 아라사 함대 입항

 

 

아라사(노국의 별칭) 함대가 마산포에 투묘(投錨)한 것은 1899(광무 3, 명치 32)이 처음이었다.

 

주한공사인 파브로프가 탑승한 군함 만츄리아 호가 인천에서 일본 장기(長崎)를 거쳐 상해로 간다 하고는 줄곧 마산으로 들어왔다.

 

 

<알렉산드로 파브로프 주한 러시아 공사>

 

 

그 뒤를 이어 같은 동양함대 사령장관 마카로프가 좌승(座乘)한 루리크호 외 한 척과 합류했다.

 

그들은 마산만을 중심으로 일대의 해심과 연안을 상세하게 측량하고 군사상 필요한 육지를 구획, 포목을 꽂았다.

 

그들은 광대한 토지를 점거하여 용암포와 같이 해군의 근거지로 삼으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해군 반거지(蟠據地)로 타정(唾涏) 삼척(三尺) 욕심을 갖고 있는 일본이 한국정부를 위협하는 동시에 강경하게 노국에 항의한 경과 그들의 계획은 일단 좌절되었다.

 

그 이듬해 19003월에 한로조차조약이 체결되어 지금의 마산해수욕장인 밤구미(栗九味)를 해군기지로 하려했으나 지세가 부적(不適)하므로 포기하고 신마산의 요지인 월영동 일부를 매점(지금의 일성펌프제작공장, 현 경남대 정문 앞 북편)하여 영사관을 설치했다.(조선철도사 제1권 참조)

 

파브로프와 마카로프가 탑승한 만츄리아와 루리크호가 돌아간 6년 뒤(1905) 5월 노서아(露西亞) 발틱함대가 거제도 외해(外海)에서 일본 해군 연합함대에게 산산조각이 나고 쫓기고 쫓기어 울릉도 앞에서 백기를 든 것은 삼백년 로마노프 왕조의 붕괴신호와 다름없었으나(이 해 1월에 여순개성旅順開城, 3월에 봉천패전奉天敗戰) 극동에 해군기지를 점거할 야망은 추호도 변하지 않아 북으로 청진, 서에 용암포, 남쪽에 마산포 등 부동항을 찾아 헤매었으나,

마산의 경우 노국이 서남 해안선 일대를 조차한 것과 때를 전후하여 일본이 지금의 월영초등학교 이남의 대부분을 99개년 기한으로 조차하여 노골적으로 노국과 각축했다.

 

이러한 무렵 한국해안에 노함(露艦)이 자주 출몰하더니 급기야 1908(?) 함명(艦名) 미상의 노함(露艦) 1,2척이 저도 앞뒤에 투묘(投錨)하고 수많은 수병이 마산에 상륙했다. 그때는 이주해 온 일본인도 적었고, 일본 군대도 아직 주둔해 있지 않았다.

 

그들은 일본인이면 만나는 족족 폭행을 했으나 조선인 아동은 무던히 귀여워해서 구마산에서 신마산 선착장까지 안고 가기도 하고, 과자를 사주기도 했다.

 

그러나 물건을 살 때 낯선 돈을 내놓기 때문에 일본 돈이 아니라 해서 거절을 하면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행패를 부리곤 했다.

 

그때 마산에 거류하고 있던 일본인은 대개 장사꾼들이라 일체 외출을 하지 않고 쥐 죽은 듯이 갇혀 있었다.

 

일부 수병들은 지금 구마산 부림시장 터에 있던 경무청으로 들어갔는데, 생후 처음 보는 황발벽안(黃髮碧眼)에 지레 겁을 먹은 관원들이 다 피신해 버리자 옥사의 창을 부수고 죄인들을 몽땅 풀어 놓았으나 그 가운데 낮잠에 깊이 등 죄수 한 사람은 이들 수병의 모처럼의 은전(?)을 받지 못했다는 넌센스도 있었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