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8

한국 100명산이야기 23 : 고려 팔공신의 얼이 서린 팔공산 ● 올해 들어 2번째 백산원정을 하게 되었다. 산행지는 대구의 팔공산으로 정하였다. 지난 3월 해남의 대륜산을 다녀온 후로 '원정계획서'를 통해 분단위로 스케쥴을 정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생각에 다음과 같이 일정계획을 잡아보았다. * 팔공산의 명칭유래 : 팔공산(八公山)의 명칭 유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한다. 신라 말 견훤(甄萱)이 서라벌을 공략할 때 고려 태조가 5천의 군사를 거느리고 정벌하러 나섰다가, 공산(公山) 동수(桐藪)에서 견훤을 만나 포위당하였다. 그때 신숭겸(申崇謙)이 태조로 가장하여 수레를 타고 적진에 뛰어들어 태조가 겨우 목숨을 구하였으나, 신숭겸·김락(金樂) 등 여덟 명의 장수가 모두 전사하여 팔공산(八公山)이라 하였다 한다. 팔공산은 중악(中岳)·부악(父岳)·공산 등으로.. 2017. 6. 29.
고지도로 보는 창원 13. - 창원부 조선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13. - 창원부 朝鮮地圖 ● 창원부 조선지도(奎16030)/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본 지도는 전라도를 제외한 함경도, 평안도, 강원도, 황해도, 충청도, 경상도의 고을 순서대로 1책에서 7책으로 묶여있는 지도책이다. 목차 부분에 ‘備邊司’라는 도장이 찍혀있어, 비변사에서 보관하며 사용하던 지도였음을 알 수 있다. 지도의 제작시기는 1750년에서 1768년 사이에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모든 지도는 4.2cm의 方案 위에 그려져 있다. 이 방안은 縮尺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 모든 고을이 동일한 축척 아래 그려져 있는 보기 드문 지도책이다. 동일한 정보는 동일한 기호로 표시하는 범례도 고을의 읍치와 감영·병영·수영, 종6품의 察訪이 파견된 찰방역, 군사시설인 .. 2017. 6. 26.
고지도로 보는 창원 12. - 칠원현 輿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2. - 칠원현 여지도(輿地圖) ● 漆原縣 輿地圖(古14709-68)輿地圖》(古4709-68)/ 필사본(회화식) 본 지도는 《해동지도》를 필사한 것이지만 동일하게 필사되지는 않았다. 전체 지도의 구성은 해동지도처럼 산계 및 수계를 구성하고 읍성을 중심으로 주변의 건물을 묘사하였다. 읍성을 중심에 크게 표현하고 내부의 관아의 배치를 묘사한 것이 특징이다. 해동지도와 달리 읍성에서 면이나 인접 군으로 향하는 도로의 표기는 생략하였다. 읍성을 중심으로 남측에 상리면, 북면과 서면 그리고 구산면으로 4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구산면은 칠원에서 20KM 이상 떨어진 곳임에도 불구하고 지도에는 인접한 상태로 표기하였다. 읍성내 건물배치는 전면에 아사, 후면에 객사와 창 좌측에 택승정.. 2017. 6. 19.
핵발전소 이대로 좋은가? - 6. 드디어 멈추는 고리원전1호기 드디어 멈추는 고리 원전1호기 1978년부터 가동한 고리원전 1호기는 2017년 6월 18일 드디어 가동을 멈추고 폐로절차를 밟게 된다. 그동안 수많은 고장이 있었음에도 운 좋게 방사능 누출 사고 없이 가동을 중단하게 되었다. 가장 끔찍한 사고는 역시 2012년 2월 9일 6개의 전원 공급선이 모두 끊어지는 소위 블랙아웃 사고였다. 일본까지 깜짝 놀라 신문 1면을 장식할 만큼 아찔했던 사고였지만 한 달 동안이나 사고를 숨기기도 했다. 마침 가동 중단 중이었기에 대형사고는 면할 수 있었지만 이 소식에 200km 떨어진 일본 후쿠오카조차 깜짝 놀라 신문 1면을 장식할 만큼 엄청난 사건이었다. 바람의 방향을 생각하면 후쿠오카는 고리원전 사고시 바로 피해 지역이 되기 때문이다. 고리 1호기는 10년을 더 연장하.. 2017. 6. 15.
고지도로 보는 창원11. - 진해현 輿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1. - 진해현 여지도(輿地圖) ● 鎭海縣 輿地圖(古14709-68)輿地圖》(古4709-68)/ 필사본(회화식) 본 지도는 《해동지도》를 필사한 것이지만 동일하게 필사되지는 않았다. 전체 지도의 구성은 해동지도처럼 산계 및 수계를 구성하고 읍성을 중심으로 주변의 건물을 묘사하였다. 읍성을 중심에 크게 표현하고 내부의 관아의 배치를 묘사한 것이 특징이다. 해동지도와 달리 읍성에서 면이나 인접 군으로 향하는 도로의 표기는 생략하였다. 읍성내에는 4동의 건물이 있다. 객사와 아사(관아) 및 창고가 있으며, 출입문은 남측에 1개만 표기되어 있다. 읍성을 중심으로 우측의 동면은 생략된 채, 북면과 서면 2개의 면만 표기되어 있다. 읍성 오른쪽의 하천은 현재 태봉천에 해당되며, 좌측에 3개의.. 2017. 6. 12.
핵발전소 이대로 좋은가? - 5.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 한미원자력 협정은 한국의 핵무장 우려때문에 핵발전소에서 나오는 사용후 핵연료의 재처리를 미국의 승인없이는 할 수 없도록 규제하는 것이다. 재처리는 사용후 핵연료에서 플루토늄을 추출하는 것이고 플루토늄은 핵무기 원료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주장하는 재처리는 핵무기 생산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핵연료의 재활용이라고 하지만 미국은 이를 믿지 않는다. 미국의 입장에서는 북한이 핵실험을 했다고 해서 한국까지 핵을 가지게 되면 핵비확산 정책에 일관성을 잃게 되고 북한의 핵개발 저지 명분 또한 약화될 것으로 판단하는 듯하다. 중동 국가들의 비슷한 요구시에도 거절할 명분이 약해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은 이미 플루토늄을 4만 kg 이상 보유하고 있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5천발 이상.. 2017. 6. 8.
고지도로 보는 창원10. - 웅천현 輿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0. - 웅천현 여지도(輿地圖) ● 熊川縣 輿地圖(古14709-68)輿地圖》(古4709-68)/ 필사본(회화식) 본 지도는 《해동지도》를 필사한 것이지만 동일하게 필사되지는 않았다. 전체 지도의 구성은 해동지도처럼 산계 및 수계를 구성하고 읍성을 중심으로 주변의 건물을 묘사하였다. 읍성을 중심에 크게 표현하고 내부의 관아의 배치를 묘사한 것이 특징이다. 해동지도와 달리 읍성에서 면이나 인접 군으로 향하는 도로의 표기는 생략하였다. 웅천읍성(웅동 일대)을 중심으로 주변을 표기하였다. 읍성내에는 7동의 건물이 있다. 객사와 창(창고, 아(관아)가 있으며, 사방으로 동문, 서문, 남문, 북문이 배치되어 있다. 읍성을 중심으로 읍성 아래측에 읍내면, 동면, 경화동 일대는 중면이 있으며 여.. 2017. 6. 5.
마산YMCA회관 설계 오랜만에 해본 일입니다. 2005년 경남도민일보 입사 후에도 간혹 이일 저일 만졌지만, 기획 단계부터 개입해 마무리한 일은 아주 오랜만이었습니다. '마산YMCA회관 건축설계'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저는 1980년 건축사 시험에 붙어 다음 해 6월 마산 창동에서 건축사 사무소를 열었습니다. 개업 후 적지 않은 건축물을 설계하였습니다. 볼만한 건물도 간혹 있었지만 부끄러운 건물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직업으로서의 건축설계는 천직처럼 제 몸에 착 붙었습니다. 재미있게 만족하며 일했습니다. 2005년 봄 뜻하지 않게 언론사 대표가 된 후 손을 놓았다가 '마산YMCA회관 건축설계' 때문에 다시 펜과 종이를 들었습니다. 작년 늦여름이었습니다. 오랜만에 하는 일이었지만 워낙 몸에 배였던 터라 낯설지는 않았습.. 2017. 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