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7.08.31 00:00

조의문(弔倚文) : 의자를 보내며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건축사(建築士) 모씨(某氏)는 두어자 글로써 의자(倚子)에게 고(告)하노니, 사람의 몸을 편하게 받아주는 물건 가운데 중요로운 것이 의자로되,  세상 사람이 귀히 아니 여기는 것은 도처(到處)에 흔한 바이로다. 이 바늘은 한낱 작은 물건(物件)이나, 이렇듯이 슬퍼함은 나의 정회(情懷)가 남과 다름이라. 오호 통재(嗚呼痛哉)라, 아깝고 불쌍하다. 너를 얻어 나의 몸과 나를 찾아온 손님의 몸을 아낌없이 내어준지 우금(于今) 이 십 이년이라. 어이 인정(人情)이 그렇지 아니하리요. 슬프다. 눈물을 짐깐 거두고 심신(心身)을 겨우 진정(鎭定)하여, 너의 행장(行狀)과 나의 회포(懷抱)를 총총히 적어 영결(永訣)하노라."

● 무슨 말쓴 인고 하니 ~   

 지난주에 오랫동안 사무실에서 사용해온 회의실 의자를 교체하게 되었다. 별 생각 버리려고  폐기물 처리를 위해 놓아두었다.

그리고 얼마지 않아, 복도에 지나치다가 버려진 의자를 보니 마음이 헐? 하는 생각이 들었다.  20여년이 넘게 나와 같이한 물건인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저 의자를 얼제 샀더라? 라는 생각과, 저 의자와 함께한 나의 인생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는 듯 하였다. 내가 언제 독립하였는지도 얼른 생각이 나지 않았다.

사무실 자료를 찾아보니 1995년 11월에 개업을 할 때 구입한 회의실 의자였다. 당시 소파를 구입하지 않고 회의용 테이블과 의자로 응접소파를 대신하여 구입하였던 것이 기억이 났다. 아내가 개업 선물로 내가 해준 사무용 세트중 하나였던 것이 기억이 났다.

어지간하면 쓸려고 했는데, 저번 주에 않다가 "툭"하는 소리와 함께, 등받이 가죽이 낳아서 떨어진 것이었다. 4개 중에 벌써 2개도 등받이가 헤어져 떨어진 상태였고, 내가 않았던 의자 마저 등받이가 떨어져 버린 것이었다. 등받이 떨어진 의자가 4개중에 3개나 되고 보니 교체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복도에서 폐기처분을 기다리고 있는 의자>

<등받이가 터져 나간 의자, 사실 다른 부분은 아무 문제가 없었다.>

<의자의 내구연한은 어느정도 인지?, 20년 이상 사용했으니~ 용서하리라 생각 함>

< 새로 교체한 의자 : 원래 의자와 유사한 디자인을 찾고 찾아서 결정, 전에 비해 등받이가 조금 큼>

< 교체 전경 : 원래 테이블을 멀쩡해서 그대로 사용하고, 의자만 교체>

의자를 보내며 :

물건이지만 버리려니 아쉬은 마음은 금할길이 없었다. 그 때 생각난 것이 조침문이었다.  유씨 부인의 마음이 충분히 동감이 되었다.

조침문에 운자를 몇개 바꾸어서 아쉬운 마음을 위로하고자 하였다.

弔針文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미망인(未亡人) 모씨(某氏)는 두어자 글로써 침자(針者)에게 고(告)하노니, 인간 부녀(人間婦女)의 손 가운데 종요로운 것이 바늘이로대, 세상 사람이 귀히 아니 여기는 것은 도처(到處)에 흔한 바이로다. 이 바늘은 한낱 작은 물건(物件)이나, 이렇듯이 슬퍼함은 나의 정회(情懷)가 남과 다름이라. 오호 통재(嗚呼痛哉)라, 아깝고 불쌍하다. 너를 얻어 손 가운데 지닌지 우금(于今) 이 십 칠 년이라. 어이 인정(人情)이 그렇지 아니하리요. 슬프다. 눈물을 짐깐 거두고 심신(心身)을 겨우 진정(鎭定)하여, 너의 행장(行狀)과 나의 회포(懷抱)를 총총히 적어 영결(永訣)하노라.

연전(年前)에 우리 시삼촌(媤三村)께옵서 동지상사(冬至上使) 낙점(落點)을 무르와, 북경(北京)을 다녀 오신 후에, 바늘 여러 쌈을 주시거늘, 친정(親庭)과 원근 일가(遠近一家)에게 보내고, 비복(婢僕)들도 쌈쌈이 나눠 주고, 그 중에 너를 택(擇)하여 손에 익히고 익히어 지금까지 해포 되었더니, 슬프다, 연분(緣分)이 비상(非常)하여, 너희를 무수(無數)히 잃고 부러뜨렸으되, 오직 너 하나를 연구(年久)히 보전(保全)하니, 비록 무심(無心)한 물건(物件)이나 어찌 사랑스럽고 미혹(迷惑)지 아니하리오. 아깝고 불쌍하며, 또한 섭섭하도다.

나의 신세(身世) 박명(薄命)하여 슬하(膝下)에 한 자녀(子女) 없고, 인명(人命)이 흉완(凶頑)하여 일찍 죽지 못하고, 가산(家産)이 빈궁(貧窮)하여 침선(針線)에 마음을 붙여, 널로 하여 생애(生涯)를 도움이 적지 아니하더니, 오늘날 너를 영결(永訣)하니, 오호 통재(嗚呼痛哉)라, 이는 귀신(鬼神)이 시기(猜忌)하고 하늘이 미워하심이로다.

아깝다 바늘이여, 어여쁘다 바늘이여, 너는 미묘(微妙)한 품질(品質)과 특별(特別)한 재치(才致)를 가졌으니, 물중(物中)의 명물(名物)이요, 철중(鐵中)의 쟁쟁(錚錚)이라. 민첩(敏捷)하고 날래기는 백대(百代)의 협객(俠客)이요, 굳세고 곧기는 만고(萬古)의 충절(忠節)이라. 추호(秋毫) 같은 부리는 말하는 듯하고, 두렷한 귀는 소리를 듣는 듯한지라. 능라(綾羅)와 비단(緋緞)에 난봉(鸞鳳)과 공작(孔雀)을 수놓을 제, 그 민첩하고 신기(神奇)함은 귀신(鬼神)이 돕는 듯하니, 어찌 인력(人力)이 미칠 바리요. 오호 통재(嗚呼痛哉)라, 자식(子息)이 귀(貴)하나 손에서 놓일 때도 있고, 비복(婢僕)이 순(順)하나 명(命)을 거스릴 때 있나니, 너의 미묘(微妙)한 재질(才質)이 나의 전후(前後)에 수응(酬應)함을 생각하면, 자식에게 지나고 비복(婢僕)에게 지나는지라. 천은(天銀)으로 집을 하고, 오색(五色)으로 파란을 놓아 곁고름에 채였으니, 부녀(婦女)의 노리개라. 밥 먹을 적 만져 보고 잠잘 적 만져 보아, 널로 더불어 벗이 되어, 여름 낮에 주렴(珠簾)이며, 겨울 밤에 등잔(燈盞)을 상대(相對)하여, 누비며, 호며, 감치며, 박으며, 공그릴 때에, 겹실을 꿰었으니 봉미(鳳尾)를 두르는 듯, 땀땀이 떠 갈 적에, 수미(首尾)가 상응(相應)하고, 솔솔이 붙여 내매 조화(造化)가 무궁(無窮)하다.이생에 백년 동거(百年同居)하렸더니, 오호 애재(嗚呼哀哉)라, 바늘이여.

금년 시월 초십일 술시(戌時)에, 희미한 등잔 아래서 관대(冠帶) 깃을 달다가, 무심중간(無心中間)에 자끈동 부러지니 깜짝 놀라와라. 아야 아야 바늘이여, 두 동강이 났구나. 정신(精神)이 아득하고 혼백(魂魄)이 산란(散亂)하여, 마음을 빻아 내는 듯, 두골(頭骨)을 깨쳐 내는 듯, 이윽토록 기색 혼절(氣塞昏絶)하였다가 겨우 정신을 차려, 만져 보고 이어 본들 속절 없고 하릴 없다. 편작(扁鵲)의 신술(神術)로도 장생불사(長生不死) 못하였네. 동네 장인(匠人)에게 때이련들 어찌 능히 때일손가. 한 팔을 베어 낸 듯, 한 다리를 베어 낸 듯, 아깝다 바늘이여, 옷 섶을 만져 보니, 꽂혔던 자리 없네.오호 통재(嗚呼痛哉)라, 내 삼가지 못한 탓이로다.

무죄(無罪)한 너를 마치니, 백인(伯仁)이 유아이사(由我而死)라, 누를 한(恨)하며 누를 원(怨)하리요. 능란(能爛)한 성품(性品)과 공교(工巧)한 재질을 나의 힘으로 어찌 다시 바라리요. 절묘(絶妙)한 의형(儀形)은 눈 속에 삼삼하고, 특별한 품재(稟才)는 심회(心懷)가 삭막(索莫)하다. 네 비록 물건(物件)이나 무심(無心)ㅎ지 아니하면, 후세(後世)에 다시 만나 평생 동거지정(平生同居之情)을 다시 이어, 백년고락(百年苦樂)과 일시 생사(一時生死)를 한 가지로 하기를 바라노라. 오호 애재(嗚呼哀哉)라, 바늘이여

(위키피아, 출전)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28 00:00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廣輿圖

 

熊川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광여도 전체의 구성은 비변사 지도와 유사하다. 영조대 중반부터 계속되던 관찬 회화식 전국 군현지도집 편찬의 전통은 19세기에 사라지게 된다. 기호식 지도집의 등장으로 국가가 합리적인 윤곽을 가진 기호식 지도집을 편찬에 활용하게 되면서 과거의 회화식 관찬 군현지도집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비변사 지도와 비교해 보면

표현방식상 비변사지도는 방안 위에 그려져 축척에 의해 거리를 가늠할 수 있는 방안식지도이다. 광여도의 경우 거의 배치형태가 동일하지만, 방안이 표기되지 않은 이유로 회화식으로 분류하였지만, 사실상 방안식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

전체 산의 배치와 읍면의 위치 등은 거의 같으나, 각 면을 연결하는 내방도로와 인접 군현으로 가는 외방도로가 생략된 것이 큰 차이다.

 

 

읍치를 중심으로 5개 면이 표기되어 있다. 읍내면, 동면, 중면, 상서면, 하서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건물로는 읍성 주위에 향교, 려단과 사단, 향교가 있으며, 아래로 보평역, 제포진, 성황단, 남산 고왜성, 읍선소, 제선소가 있으며, 동면 방향으로 청천진, 안골진, 신문진과 진두원과 왜고첩이 있다. 남측 가덕도에는 가덕진과 천성진이 있으며, 가덕선소, 천성선소가 있으며, 왜고첩과 2기의 봉수대인 연대봉대와 말곶망(末串望)이 있다.

중면일대에는 풍덕진과 망운대, 안민령이 요충지이며, 하서면일대에는 서창과 옥정암, 고상봉대가 있으며, 적현산과 귀산이 봉산으로 정해져 있다.

사찰은 웅암 아래 광석암이 김해계 방향으로 굴암과 동암 성흥사가 있다.

주요 도로망은 김해방향 율현령길과 안민고개길은 대로이며, 양곡방향 마야 고개길은 중로이다.

통신시설에 해당되는 봉수의 남측 가덕도의 연대 봉대에서 김해계로 연결되며 하나는 읍내면에 있는 사화랑 봉대로 연결되어 다시 하서면에 있는 고산봉대로 연결되어 창원의 성황당 봉대로 연결된다.

 

 지도에 포함된 내용을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구분

소분류

명 칭

행정

면.리

읍내면, 동면, 중면, 상서면, 하서면

5

자연지리

산천

적연산封松山, 各槐山封松山, 貴山封松山, 熊巖, 望雲山, 屛山(선재봉산)

6

鎭堡

薺浦鎭, 豐德陣, 晴川鎭, 安骨陳, 新門陳, 加德鎭, 天城鎭

6

고개

馬也峴嶺, 安民嶺, 小峴,裵應乭峴, 弓峴, 鳴峴, 栗嶺峴阨

7

나루터,섬

孫渡津, 가덕도, 대고장도, 대목도, 대죽도, 대하도, 마도, 망어도, 벌질도, 병산도, 부도, 사의도, 소조장도, 소목도, 소죽도, 소하도, 송도, 수도, 웅도, 음지도, 이슬도, 전모도, 초립도, 표도, 호도, 화도

27

인문지리

읍성

읍치

1

교육

향교

1

사찰

窟庵, 東庵, 聖興寺, 廣石庵, 沃井庵

5

역원,봉수

보평역, 津頭院, 고산봉, 사화랑봉, 煙臺

5

공공시설

서창, 읍선소, 제선소, 천성선소, 가덕선소

5

고적

末串望, 天水臺, 古倭堞, 龍湫, 九川洞

5

 

 

웅천현 광여도 地志

- 웅천현의 지지도 누락되어 있다.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24 00:00

러시아 탐방기 4. - 시베리아의 파리 이르쿠츠크

이르쿠츠크 도시 개요

- 인구 587,900명, 동시베리아의 사실상 수도로 유서 깊은 도시이다. 모스크바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 전 구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위치는 바이칼 호(湖)의 서쪽과 북쪽에 걸쳐 있다. 주로 중앙 시베리아 고원과 중앙 시베리아 고원의 동쪽 연장부인 파톰 고원의 낮은 구릉지대와 넓은 계곡들로 이루어져 있다. 남쪽으로는 사얀 산맥의 동부 산등성이까지 뻗어 있다.

동시베리아의무역과 행정의 중심지였던 이르쿠츠크는 몽골과 티베트, 중국으로 시베리아 모피와 상아를 수출하고 그들 나라에서 비단과 차를 수입하였다.

1879년 대화재가 발생하여 도시의 4분의 1이 전소되었다. 피해를 입은 대부분이 현지에서 생산된 목재로 만든 건축물이었다. 하지만 1880년대에 레나강 유역에서 금이 발견되면서 그 돈으로 도시의 주요 건물들 대부분을 벽돌과 돌을 사용하여 신속하게 재건하였다.

‘시베리아의 파리’라고 알려졌던 이르쿠츠크는 도시의 분위기와 건물들이 제법 유럽을 닮았다. 잘 꾸며진 공원과 바이칼을 끼고 있는 앙가라 강변의 넉넉한 풍경도 이르쿠츠크의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이르쿠츠크는 개혁과 자유를 목 놓아 외쳤던 실패한 혁명가들을 위한 도시로 자리 잡았다. 1825년 12월, 러시아 왕정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려고 했던 청년 장교(데카브리스트 : 12월의 동지)들이 이곳으로 유배를 왔다. 일찍이 유럽의 발전상을 목격한 젊은 엘리트 장교들은 혁명에 실패한 후, 강제 노동과 유배 생활을 마치고 이르쿠츠크에서 못다 한 꿈을 이루어 간 곳이다. 이것이 바로 이르쿠츠크가 가장 유럽을 닮은 예술과 문화의 도시가 된 배경이기도 하다.

 

<이루크추크 도시전경 : 도시전체가 격자형 체계로 근대에 조성된 도시이다.>

 

여행 스케치

- 7월 24일 월요일, 오늘은 한국으로 돌아가는 날이다. 시내를 자유투어 하기로 작정하였다. 가이드북을 숙지하고 신발끈을 야무지게 메고 출발하였다.

<시티 가이드맵 : 용도별로 잘 분류하여 표기되어 있었다. 굳~~ >

- 우선 트랩을 타고 시내로 나갔다. 일행들에게 각자 동전을 내면서 승차하는 소소한 체험을 하기로 했다. 개인당 20루불씩 쥐어주었다. 그런데 우리의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다. 내릴때 계산하는 관계로 총무가 단체로 지불하고 말았다. 

<트랩 : 낡고 오래된 디자인이 정겹게 다가왔다. 우리네 60년대 전철이 생각이~~ > 

< 트램 안에서 : 우리는 즐겁고, 러시아 아저씨는 왕 심각!! >

  - 시내에는 트램뿐만 아니라 트롤리 버스(Trolley Bus : 무궤도 버스로 외부에서 전기를 받아 운행하는 버스)도 있었다. 트램과 트롤리 버스가 도심교통을 커버하고 있었다.

 

- 가로 풍경 : 고전주의 양식의 상업건물(백화점)이 오래된 근대식 건물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 상업지역 : 대개 2층 미만의 저층 건물로, 외양은 고전주의 양식이 유행하고 있었다.> 

- 종교시설들

<카쟌교회(Kazan Church) : 러시아 정교회>

- 외관의 형태적인 측면에서 이스탐불에 있는 성 비잔틴 성당과 유사하다. 동로마 제국의 전성기에 지어진 성당으로 이후에 동방정교회로 분리된 후, 다시 러시아 정교회의 건축형태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중첩되는 돔의 조합에 의한 기하학적 형태미를 과시하고 있다.

 

< 회교사원(Mosque)> : 1897년 목조로 지어진 회교사원이다. 교회의 첨탑에 해당되는 광탑(Minaret)은 통상 박스형태로 높이 솟아 있는 형태인데 반하여, 이 사원에서는 교회의 첨탑형식으로 지어진 것이 독특하다.

 

 

< 유대교회(Synagogue)> : 외관상 큰 특징은 드러나지 않으나, 중앙부분에 돔 형태의 지붕은 아래 부분에 성전을 있음을 예상할 수 있게 한다. 실내 평면에서 중앙부분에 독서대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히려 성전부분에는 사회자 공간만 있을 뿐이다.

- 가로 풍경 : 아직도 근대기에 지어진 목구조 건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마치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이 들 정도이다. 이러한 건물에 아직도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발코니 창에 놓인 화분이 사람이 살고 있음을 확인하게 해준다.

- 러시아 마지막 오찬 : 몽골리안 바베큐(허르헉), 맛난 음식을 먹고 모든걸 용서

- 대륙횡단열차의 길이만큼이나 긴 시간을 거슬러 올라온 느낌이다.

이르쿠츠쿠!!! 언제 다시 올 날이 있을까?

끝 <<<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21 00:00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廣輿圖

 

昌原府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광여도 전체의 구성은 비변사 지도와 유사하다. 영조대 중반부터 계속되던 관찬 회화식 전국 군현지도집 편찬의 전통은 19세기에 사라지게 된다. 기호식 지도집의 등장으로 국가가 합리적인 윤곽을 가진 기호식 지도집을 편찬에 활용하게 되면서 과거의 회화식 관찬 군현지도집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비변사 지도와 비교해 보면

표현방식상 비변사지도는 방안 위에 그려져 축척에 의해 거리를 가늠할 수 있는 방안식지도이다. 광여도의 경우 거의 배치형태가 동일하지만, 방안이 표기되지 않은 이유로 회화식으로 분류하였지만, 사실상 방안식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

전체 산의 배치와 읍면의 위치 등은 거의 같으나, 각 면을 연결하는 내방도로와 인접 군현으로 가는 외방도로가 생략된 것이 큰 차이다.

 

< 창원부 비변사지도>

 

- 지도 해제

읍치를 중심으로 16개 면이 표기되어 있다. 북1,2,3면, 서1,2,3면, 동1,2,3면, 부1,2면,상1,2,3면, 하1,2면으로 나뉘어져 있다.

주요건물 표기는 읍성 근처 향교, 남측 아래 향현사, 동측 방향으로 봉림사, 자여역 원해, 우곡사가 있으며 동남측 방향으로 불모산 아래 웅신사와 안민역의 원해가 있다.

북측방향으로 백월산 아래 남백암, 무릉산 아래 영천암, 서측 방향으로 두척 봉산 아래 회원서원과 해창 그리고 전선소가 표기되어 있으며, 밤밭고개(율치) 아래 월영대가, 광려산 아래 광산사가 그려져 있다.

 

주요 나루터로는 북측으로 낙동강 변에는 밀양계에 신촌진, 영산계에 주문진이 있으며 남측 반룡산봉산 아래 孫島津(孫渡津의 오기로 보임)이 웅천계에 면해 있다.

 

통신시설에 해당되는 봉수의 연결망은 웅천계 사현에서 두척산 아래 성황당 봉대와 하단에 餘浦熢 2개소가 나타나 있다.

 

 지도에 포함된 내용을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구분

소분류

명 칭

행정

면.리

부1,2면, 상1,2,3면, 하1,2면, 동1,2,3면, 서1,2,3면, 북1,2,3면

16

자연지리

산천 및 고개

광려산, 만월산, 두척봉산, 청룡산, 천주산, 무릉산, 백월산, 구룡산, 첨산, 염산, 전단산, 반룡산 봉산, 불모산

율현, 굴현, 송현, 안민령

18

海,도서

낙동강, 저도,

2

나루터

孫島津, 主勿津, 新村津,

3

인문지리

읍성

읍치

1

교육

향교, 향현사, 회원서원

3

사찰

광산사, 靈泉庵,남백암, 봉림사, 牛谷庵, 熊神寺,

6

역원 등

근주역, 안민역, 자여역, 院廨1,2,

성황당봉대, 여포봉대, 해창,

8

고적

월영대

1

 

 

창원부 광여도 地志

- 별도의 地志에 수록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구분

소분류

세부 내용

행정

군사

호구

- 호구수 : 7,486호

- 인구 : 27,739명 (남자 11,632명, 여자 16,107명)

 

군병

- 京各司諸色軍 : 1,213명

- 監營屬 ; 285명

- 統營續 : 1,627명

- 右兵營屬 : 837명

- 左水營屬 : 9명 반

- 金海鎭屬 : 1,088명

= 합계 5,059명

6

기타시설

- 船材封山 : 斗尺封山, 滿月封山, 社亦封山, 靑龍封山, 盤龍封山

  5

경제

量付

- 6,293結11負9束,

(전2,670결11부3속, 답3,622결60부6속)

 

實結

- 4,724속88부13속

(案田1,691결79부6속, 案沓3,034결9부7속)

 

곡물

- 元會 및 常賑米 : 38석 54석,

- 各樣雜穀 : 3,420석 (잡곡 : 1,101석, 2,319석)

- 別餉米 : 1,104석

- 監營米 : 44석, 잡곡 16,984석

- 統營米 : 1,551석, 잡곡 2,477석

- 私賑雜穀 : 3,309석

- 帖價雜穀 : 601석

- 備荒租 : 463석

- 浦項雜穀 : 1,791석

- 華山劃付雜穀 : 3,100석

- 戰兵舡價 : 65석

- 除留米 : 169석, 잡곡 1석8부

- 各樣軍作米 : 217석

- 射木作米 : 27석

- 作租 : 151석

15 

 

비변사지도에 수록된 지지내용과 동일하다. 1760년 제작된 비변사 지도와 19세기 초반사이에 약 40년의 시간 차이가 있지만, 인구 및 군사, 조세 및 경제 지표의 변동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17 00:00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바이칼 호수 개요

- 시베리아의 진주 : 바이칼호는 수정처럼 맑고 푸르다. 바이칼 호수의 형성과정은 지각판이 융기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남북의 길이가 636Km에 폭이 60Km에 정도인 이 호수는 바나나처럼 생겼다. 거의 8Km에 이르는 균열된 틈에 퇴적물이 쌍여 있지만 지각판은 아직도 벌어지고 있고 그에 따라 호수도 점점더 깊이지고 있다고 한다. 호수의 깊이는 서쪽 호반 근처의 수심은 1637m이며 세계에서 얼지 않은 담수의 5분의 1정도가 바이칼 호수에 담겨있다고 한다.

- 올흔섬(Olkhon Island) : 인구 1500명, 바이칼 호수의 서쪽 중간 즈음에 있는 섬이다. 길이 72Km의 올흔 섬의 중심가는 후지르(Khuzhir)마을이다. 이곳에서 미니밴을 타고 섬의 북쪽 끝에 있는 아름다운 호보이 곶을 둘러보는 것이 일반적인 투어코스이다. 섬의 남측은 수림대로, 북측은 연안에 면하여 바이칼 호를 관람하기 좋은 사구로 되어있다.

< 뭍에서 살짝 떨어진 형태의 올흔 섬>

● 여행 스케치

- 이르쿠츠크 종착역에서 : 7월 20일 금요일 새벽 4시경에 도착하여 잠시 숨을 돌리고, 승합차로 5시간 정도를 달려 올흔섬에 들어가는 선착장에 도착하였다. 케페리를 타고 섬으로 들어와서 다시 1시간 정도를 달려서 올흔섬의 중심가인 후지르(Khuzhir) 마을에 도착하였다. 후지르(Khuzhir)마을은 섬의 중앙부분에 위치한 중심지이다. 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숙박 및 관광지이다.

- 후지르 마을 : 이곳은 풍경은 도시기반시설로는 전기가 들어오는 정도이며, 도로 포장이나 신호등은 물론 상하수 시설도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였다. 마치 우리나라 60년대를 연상하는 것 같았다. 신작로만 뻥 뚤려 있고, 먼지만 폴폴 날리는 그런 풍경이었다.

<후지르 중심가 : 대문을 경계로 필지의 경계만 뚜렷하고, 이외 구간은 도로이다>

<신작로 풍경>

 

<주거지 및 숙박시설 일대 풍경>

<대부분의 건물은 단층 혹은 2층 목구조가 대부분이다.>

<올흔섬 선착장 : 파란하늘과 구름이 빛은 청백의 구성>

- 올흔섬에서 : 숙소에 와서 여장을 풀고, 모두 골아 떨어졌다. 오후녘에 수변을 산책하였다. 이곳의 랜드마크로 알려진 샤먼바위(Shaman Rocks)일대를 산책하는 것으로 올흔섬의 정취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었다.

<샤먼바위 : 샤머니즘의 모태가 되는 거대한 암석, 이름하여 샤먼바위>

<샤먼바위 근처의 만장기, 주술의 염원을 형형색색 깃발에 담아서~>

 - 이튼날 아침 바이칼 둘러보기 : 미니밴을 타고 섬의 북쪽 끝에 있는 아름다운 호보이 곶을 둘러보러 갔다. 가는 중간 중간쯤에 경관이 좋은 몇 곳을 둘러 보았다.

<올흔섬에서 투어를 시작하며 : 길잡이 러시아 꼬마 2명과 함께> 

<풍경 1 : 물과 구름, 구름이 없다면 이 넓은 호수는 너무 심심할 것 같다.>

 

<풍경 2. 사자바위 악어바위가 있는 풍경> 

<풍경3. 땅과 호수의 경계, 호수에 두발을 담군 듯한 형국>

 - 올흔섬의 건축물들

< 민박집, 우리가 묶었던 ~ 단층 및 2층 목구조로 되어있다.> 

< 공공건물/우체국? : 머리/지붕부터 발끝까지 목조로 되어있다.>

< 호텔 : 2층 목구조로 지붕은 강판으로 마감, 약간 개량된 형태로 보임> 

<주택들 : 단층 목구조의 박공지붕, 혹한기에 대비한 외벽 창의 덧문이 특징>

<오프로드에 적합한 미니밴 : 사막길을 달리는 내내, 골통과 내장을 뒤 흔들었던 체험의 현장을 지금은 추억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 7월 22일 아침 일찍 섬을 나섰다. 섬 외곽에서 바이칼을 보기 위해, 옛날 바이칼 연안에서 유람선을 타고 섬을 보기 위해서였다. 호수를 내외부에서 다른 시선으로 제대로 보기 위해서이다. 이번 바이칼 기획 엄청 대단하다!!!

  - 바이칼 역사에서 : 암튼 배를 타고 얼마정도 가다가 기차역에 도착헸다. 옛날 호수를 끼고 달렸던 노선이 남아 있었다. (지금은 폐선이 된 곳) 당시의 역사와 주변건물들이 남아있었다.

< 구. 역사 주변에서 기념 촬영 >

<역사 주변건물 : 독특한 외벽마감, 비늘판벽과 널판벽 같이 ~> 

< 역사 주변건물2 : 콘크리트 외벽구조에 목구조 지붕>

<역사 주변건물3 : PC판 외벽구조에 목구조 지붕> 

<역사 주변건물4 : PC판 외벽구조에 목구조 지붕>

<역사 주변건물5 : 목조+조적조 외벽구조에 목구조 지붕>

<역사 주변건물6 : 2층 목구조에 목구조 지붕>

-  바이칼 역사 주변 건물들 : 20세기 초중반 러시아의 건축기술력을 나타내는 다양한 구조의 건물들이 역 주변건물에서 나타났다.

지역적인 전통을 살린 목구조 뿐만 아니라, 공장제작해서 현장 조립하는 PC(Precast)구조(공장에서 구조용 외벽을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하는 구조)가 당시에 성행하였다는 사실이 다소 놀라웠다.

뿐만 아니라 근대기 건축물들의 외벽디자인을 볼 수 있어서 재미있는 산책이 되었다. 

- 유람선에서 본 바이칼 전경

<수심 1637m 깊이의 심연함과 너비 60Km스케일의 심연함이 드러나는 바이칼 호수> 

 

- 바이칼의 추억 : 만 사흘간 물 밖에서, 물 안 섬에서, 배타고 다양한 시야에서 바이칼을 보게 되었다. 우리 보다 열심히 바이칼 호를 본 사람 있으면 나오라고 햬!

바이칼에 대한 인상 : 찡하다~~~ <<<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14 00:00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地乘地圖

 

漆原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세로*가로가 27.0*19.0cm이다.

1책에는 경기도, 2책에는 충청도, 3책에는 경상도, 4책에는 전라도, 5책에는 평안도와 황해도, 6책에는 함경도와 강원도가 수록되어 있다.

지도의 전반적인 구도와 내용은 해동지도, 광여도, 여지도와 거의 비슷하여 동일 필사본 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도제작 시기는 빨라도 1776년 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체 지도배치를 살펴보면

읍치를 중심으로 상리면, 북면, 서면 구산면 4개면으로 표기되어 있다.

지도의 배치 방향을 동서방향을 수직으로 배치하고, 읍성내의 건물은 남북방향을 고려하여 건물명을 기재하고 있다. 구산면을 포함하게 되면 동서 방향으로 긴 지형의 특성을 고려한 배치로 보인다. 읍성을 중심으로 주변 시설물을 표기하였다.

 

읍성 내부의 건물 배치를 살펴보면,

성문은 동문과 서문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대문에 해당하는 남문이 없는 독특한 경우에 해당된다.), 동문으로 들어서면, 아사와 동헌이 자리하고 있으며, 북측에 창고가 2동, 서측에 객사 2동과 澤勝亭이라는 건물이 자리하고 있다.

주요 시설로 동문 오른편에 향교가, 남측에 서원이 자리하고 있다.

사찰은 무릉산 자락에 長春庵, 천주산 아래 墨寺庵이 자리하고 있다.

 

자연지리 조건을 살펴보면,

동쪽방향 칠원 읍성의 진산에 해당하는 청룡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천주산과 무릉산이 창원부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무릉산(556M)은 지금도 무릉산으로 불리고 있으며, 무릉산에서 서측으로 돌출된 城山(해동지도)은 작대산(649M)으로, 다시 남측의 청룡산은 지금의 천주산(638M)로 변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수계를 살펴보면 북측 동서로 흐르는 낙동강을 경계로 영산현과 구분이 된다.

낙동강 지류로 남측으로 향하는 큰 하천은 현재의 광려천에 해당된다.

광려천에서 다시 동측으로 지류가 형성된 두 개의 하천은 지금의 하천명으로 운곡천과 칠원천에 해당된다.

두 하천 사이에 읍성이 있는 읍치가 위치하고 있다.

 

주요 시설물의 배치를 살펴보면,

광려천과 칠원천 사이에 상당히 많은 자연 및 인공경관요소들이 많다.

먼저 자연수림대를 형성하고 있는 金江池, 植松, 藪, 長藪(늪지), 雙鳳亭藪와 인공시설물인 雙鳳亭, 景陽臺(해동지도상에는 景漢臺) 등이 있다.

구산면에는 군사시설인 龜山鎭과 海倉, 船所가 해안가에 배치되어 있다.

 

지도에 포함된 내용을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구분

소분류

명 칭

행정

면.리

上里面, 北面, 西面, 龜山面

3

자연지리

산천, 고개

무릉산, 천주산, 청룡산

牛項峙, 葛峙, 栗田峙, 東田峙, 於岺峙

9

島嶼

-

-

인문지리

읍성

동문, 서문, 아사2, 동헌, 창고2, 택승정, 객사2

10

교육

서원2, 향교2

4

사찰

장춘암, 묵사암

2

역원, 烽燧

昌仁驛

安谷烽臺

3

鎭堡

龜山鎭

1

기타

海倉, 船所, 景陽臺, 雙鳳亭,

4

 

 

칠원현 地承地圖 地志

 

- 地志는 지도 여백에 적어놓은 군현의 인문지리에 관한 내용으로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구분

소분류

세부 내용

행정

군사

호구

- 호구수 (해동지도 - 비변사지도 - 지승지도)

: 2,970호 - 3,333호 - 3,009호

- 인구 : 10,601명 - 13,247명 - 10,869명

(남자 5,191명, 여자 5,678명)

2

군병

- 京各司諸色軍 : 564명

- 監營屬 : 90명

- 統營屬 : 514명

- 右兵營屬 : 282명

- 金海鎭屬 : 609명

- 烽軍 : 27명

= 합계 2,086명

6

지리

시설

기타

시설

- 城郭周面 766척

- 烽臺 1處, 驛 1, 寺 2, 倉 2庫, 書院 2處, 山城 1處

2

경제

元田沓

- 전 1,736결36부, 실결 953결 1부

- 답 877결60부, 실결 497결 29부

 

곡물

- 別餉米 : 514석 9두, 租 10석 13두

- 元會米 : 44석 7두, 잡곡 434석 9두

- 常賑米 : 264석 10두, 잡곡 1,887석 4두

- 監營米 : 5두

- 統營米 : 253석 12두, 잡곡 1,662석 13두

- 浦項雜穀 : 469석 5두

- 私賑雜穀 : 1,077석 1두

- 帖價牟 : 326석 9두

- 備荒租 : 551석 3두

- 儲置米 : 782석 6두

- 除留米 : 70석 6두

- 各樣軍作米 : 119석 9두

- 射軍作牟 : 590석 14두

13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10 00:00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시베리아 횡단철도 개요

-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구간을 전통구간이라고 말한다. 추가로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추가하여 완전한 횡단코스로 보기도 한다. 경도상으로 보면 유럽에서 7개의 시간을 관통해서 아시아의 태평양 연안까지 이어지는 철도망의 통칭이다. 이 구간의 길이는 1만Km 가까이 된다.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달리는 기차는 스탭 지대와 타이가 지대를 통과해 9289Km를 달린다. 모스크바에서 태평양까지 최소 143시간(약6일)이 소요되는 여정이다.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선로는 이외에도 중앙아시에서 합류되는 구간이 있다. 북경에서 올라오는 선로가 2개 노선이 있다. 북경에서 몽골을 거쳐 올라오는 몽공 횡단철도와, 만주를 경유하여 울란우데에서 합류하는 만주 횡단철도가 있다.

-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하는 기차의 등급은 로시아(Rossiya:기차 1,2호)와 피르메니(Firmeny:특급)가 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로시아 열차 내에는 1등석에 해당하는 SV(Spalny Vagon : 침대칸 열차라는 뜻)은 2인 1시 침대칸이 있으며, 2등석 쿠페(Kupe)는 4인 1실 침대칸이다. 우리는 2등석에 해당되는 쿠페석을 이용하였다.

- 객차는 9개의 객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객실에는 침상4개와 접이식 테이블이 있다. 복도 너비는 60센티미터 남짓하여 두사람이 교행할 경우 한 사람이 벽면에 밀착을 해야 겨우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협소하다. 전기 콘센트가 실내에는 없으며, 복도면에 설치되어 있어서 휴대폰을 충전하려면 복도에 대기하는 수고는 감수하여야 한다.

- 3등석에 해당하는 플란츠카르트(Platskart)는 딱딱한 침대칸으로 객차 1량당 54명 정원으로 복도를 따라 한쪽은 침상이 4개 한쪽은 2개씩 2층 구조로 구획되고 복도부분이 개방된 구조도 되어있다. 보통 단거리 이동시 이용된다고 한다.

여행 스케치

7월 16일 일요일 밤 브라디보스토크 역으로 이동하였다. 새벽 1시 02분 기차를 타기 위해서였다. 역사적인 순간이다. 내가 시베리아대륙횡단열차를 타 보게 되다니~~

- 역사에서 : 대합실에서 설레는 마음을 가다듬고 주위를 둘러보았다. 다들 짐의 부피가 만만치 않다. 장거리 이동에 대비한 일용할 양식들인 것 같다.

- 대륙횡단열차의 출발점에서

저녁식사와 함께한 飯酒 탓에 모두 기분이 상기되어있다. 홧팅!!!

- 기차표 : 뭔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고 4째줄 이름만은 확실히 알 수 있다.

 

- 열차 안에서 : 우리 객실은 2등석 쿠페로 4인 1실이다. 2층 침대구조로 실내 공감은 아주 콤펙트한 구조이다. 중앙에 테이블이 있어서 술마실 때. 친밀감을 느끼기 딱 좋은 구조이다. 우리는 새벽 1시에 승차를 하였지만, 이 역사적인 순간을 그냥 지나칠 수가 없어서, 기념 축배를 들기로 했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준비한 보드카로 시베리아의 어두운 첫날밤을 맞이하게 되었다.

 

 4인1실 쿠페석 내부 :

쿠페석 복도 :  한사람 다니기에도 버거운 폭~ 

 

- 열차안 식사 : 사흘 동안 계속 이런 식의 식사를 하였다. 정말 돌아버릴 지경이었다. 식당차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금을 넣은 안남미로 인해 아무도 숟가락을 들 수가 없었다. 컵라면, 햇반으로 이어지는 식사, 그리고 움직이지 못하는 깝깝증까지 더하여 정말 힘들었다. 거기에 연거푸 이어지는 보드카의 향연으로 심신은 지칠대로 지친상태였다. '체험 삶의 현장'과도 같은 괴로운 여정이었다.

- 바깥 풍경들 : 가도 가도 자작나무들만 보였다. 은갈치 색깔의 자작나무가 아닌, 습도를 머금은 음습한 기운이 나는 그런 은색을 띠고 있었다.

간혹 보이는 건물들은 100년전 소설에 등장하는 그런 건물의 형태를 잘 지니고 있었다. 암튼 74시간 정도를 이런식으로 소요하고 중간기착지인 울란우데에 도착하였다.

(바이칼 호수를 지나며 : 울란우데에서 이르쿠츠쿠 사이의 철로는 바이칼 호수를 끼고 있었다. 새벽녁에 먼동이 틀 무렵의 바이칼 호수, 안녕!!!!)

- 울란우데 역사에서 : 북경에서 출발하여 몽고 및 만주를 거쳐서 오는 열차의 합류지점으로 가장 통행량이 많은 곳이다. 이곳에서 30분가량 정차를 하였다.

  - 이르쿠츠크 종착역에서 : 7월 20일 금요일 새벽 4시경에 도착하였다.하차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것에서 해방되는 기분이었다.

이르쿠츠쿠 역사에서 시원한 새벽공기를 들이키며, 바이칼 호수에 대한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았다.

<<<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07 00:00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地乘地圖

 

鎭海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세로*가로가 27.0*19.0cm이다.

1책에는 경기도, 2책에는 충청도, 3책에는 경상도, 4책에는 전라도, 5책에는 평안도와 황해도, 6책에는 함경도와 강원도가 수록되어 있다.

지도의 전반적인 구도와 내용은 해동지도, 광여도, 여지도와 거의 비슷하여 동일 필사본 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도제작 시기는 빨라도 1776년 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체 지도배치를 살펴보면

읍치를 중심으로 北面, 西面만 표기되어 있다. 읍성 부근이 東面인데, 읍성 주변의 표기와 함께 같이 누락된 것으로 보인다.

3개면의 현재 지명은 읍성이 있는 동면은 진동면이고, 북면은 진북면, 서면은 진전면에 해당된다.

읍성은 표기상 누락하였지만, 내부 관아건물은 표기하고 있다. 성문은 남문만 표기되어 있다. (해동지도상에는 동, 서, 남문 3개가 표기되어 있으며, 여지도에는 남문만 표기되어 있다. 정확한 성문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훗날 지리지를 통해 보완하고자 한다.) 읍성내 전면에 객사가 있으며, 후면에 아사가 있고 서측에 창고 1동을 배치하였다.

주요 시설로 동측에 북측에 文廟가, 서측에 社稷壇이 있으며, 해안가 (지금의 시락면 정도)에 大變亭이 나타나 있다. 대변정은 단순한 정자가 아니라 군사용 비상 대기시설로 항시 전선 1척, 병선 1척, 사복선 2척이 대기하였으며, 군인은 대장 1인과 감관 1인이 배속되었다. (嶺南邑誌 鎭海縣. 1871)

지도의 구성은 중심이 되는 읍성을 지도 중심에 크게 배치하고, 주변에 산세, 물길, 도로망을 표현하고 있다.

 

자연지리 조건을 살펴보면,

북쪽방향 진해읍성의 진산에 해당하는 鷲山(취산)이 산줄기가 남측 해안까지 연결되어 있다.

남북방향 뻗어 내린 3개의 산줄기는 칠원계에 면하여 광려산이, 북면에 면한 곳은 여항산, 진주로 가는 방향에 적석산이 뻗어내려 있다.

 

주요 도로망을 살펴보면

외방도로로 창원부로 향하는 도로는 생략되었으며, 칠원으로 향하는 쌀재고개 방향길과, 함안 여항산으로 향하는 길과, 현재 진전면 삼거리에서 고성으로 직진하는 길과 우측 진주로 향하는 길이 나타나 있다.

 

웅천현 내의 물길(하천)을 살펴보면

크게 읍성 우측면의 하천은 현재 인곡천이며, 읍성 좌측면의 하천은 진동천으로 하류에서 인곡천과 합류하고 있다. 대변정 앞으로 내려오는 하천은 지금의 진전천에 해당된다. 대변정이 있었던 지역은 미더덕으로 유명한 율티리 일대로 추정된다.

지승지도에 포함된 내용을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구분

소분류

명 칭

행정

면.리

북면, 서면

2

자연지리

산천

鷲山

1

島嶼

羊島, 酒島, 虎島

3

인문지리

읍성

客舍, 衙舍, 倉, 南門, 기타

5

교육

文廟, 社稷宇, 待變亭

2

烽燧

烽臺

1

기타

待變亭

1

 

진해현 地承地圖 地志

- 地志는 지도 여백에 적어놓은 군현의 인문지리에 관한 내용으로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구분

소분류

세부 내용

행정

군사

방리

 동면, 서면, 북면

3

호구

- 호구수 : 2,302호 - 2,356호

- 인구 : 8,887명 (남자 3,988명, 여자 4,899명)

9,378명 (남자 4,131명, 여자 5,247명)

 

군병

- 京各司諸色軍 : 214명

- 監營屬 : 92명

- 統營續 : 673명

- 右兵營屬 : 188명

- 左水營屬 : 15명

- 烽軍 : 25명

= 합계 1,182명 (1,207명 계산 오류 정정) 

6

지리

시설

기타

시설

- 煙臺 2庫, 驛 1庫, 寺 2庫

(餘浦烽臺, 常令驛, 義林寺, 胎封庵)

4

경제

元田沓

- 1,326결 10도 5속

 

案田沓

- 923부28부5속(案田389결18부5속, 案沓534결10부

 

곡물

- 元會米 : 78석 12두, 잡곡 272석 10두

- 常賑米 : 9석 2두, 잡곡 522석 72두

- 別餉米 : 1,153석 14두

- 監營米 : 7석 9두, 잡곡 728석 11두

- 統營米 : 319석 7두

- 浦項租 : 476석 3두

- 私賑雜穀 : 1,138석 1두

- 帖價租 : 29석 5두

- 儲置米 : 449석 13두

- 戰兵舡價米: 28석 9두

- 除留米 : 81석 1두, 태 2석 9두

- 各樣軍作米 : 117석 13두

- 南倉作米 : 27석 8두

13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03 00:00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여행 개요

지난 7월 15일부터 25일까지 창원지역에서 도시건축에 관계하는 분들과 러시아 동부권을 여행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사실은 세부일정도 잘 모르고, 막연하게 시베리아 대륙횡단 열차를 탄다는 것에 대한 엉뚱한 환상(?)을 가지고 합류하게 되었다.

전체 일정은 인천에서 블라디보스토크로 가서 2일 정도 시티투어를 하고,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를 3일간 타고 러시아 동부 시베리아의 중심도시인 이르쿠츠크까지 4108Km를 타는 여정이었다. 이르쿠츠크에서는 바이칼 호수에 접근하기 좋은 곳으로 시베리아 횡단철도 전 구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도시이기 때문이다. 바이칼 호수 내의 올흔(Olkhon Island)에서 2일을 걸쳐 바이칼 호수를 관광하고 다시 이르쿠츠크에서 시티투어를 3일 하는 코스로 진행되었다.

이번 탐방기는 크게 4개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소개하려고 한다.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러시아 탐방기 4. - 시베리아의 파리 이르쿠츠크

 

블라디보스토크 도시 현황 및 개요

- 입지 및 도시현황 : 블라디의 위치는 북한지역 동북단 경계지역인 두만강 경계에 면한 러시아 영토로, 행정권역상 연해주(프리모르스키)의 행정중심도시이다. 또한 대륙에서 동해에 면하여 남측으로 반도형태로 돌출되어 있으며, 외해는 포트르대제만에 면해 있으며, 반도의 좌우측에 아무르만(Amur Bay)과 우수리만(Ussuri Bay)의 내해에 면한 지역이다. 반도를 통과하는 중간지역에는 율리시스만(Ulysses Bay)으로 부르고 있다.

- 율리우스만에서 다시 북측방향으로 깊숙한 곳에 면한 곳이 중심시가지 다운타운이며, 이곳을 금각만(Golden Horn Bay)라고 부른다. 중심시가지는 이 만의 남북을 가로지르는 현수교에 의해 남북지역에 나누어져 있는데, 남측만은 주로 항만시설 위주이며, 북측만에는 연안여객터미널과 철도역(시베리안 대륙횡단열차 출발점) 및 중앙광장 등 주요 공공시설들이 밀집해 있었다.

 

 <도시개요> : Loney Planet 시베리아 횡단철도. 주)안크라픽스. 2016

- 러시아 극동의 군사기지이며 프리모르스키 지방(연해주)의 행정중심지이다. 시베리아 횡단 철도의 시발점이며, 러시아의 태평양 진출의 문호이다. 인구는 2013년 기준으로 60만3천명이다. 블라디보스토크는 중화인민공화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러시아 세 나라의 국경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며 개인 사업과 국제 무역, 관광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 도시의 첫 인상은 ‘러시아의 샌프란시스코’이다. 만이 펼쳐져 있고 그 위로는 산이 높이 솟아있는 굉장히 매력적인 도시이다. 특이 부두가 늘어서 있는 金角灣(Golden Horn Bay)이 아름답다. 새로 지은 아파트, 100년이 넘은 대저택, 구소련 시대의 주택단지 등이 공존하는 이곳을 자세히 둘러보면 다소 음울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시베리아를 횡단하는 여정을 시작하거나 마무리하기에 매우 좋은 곳이다.

- 1860년 건설된 블라디보스도크(동방정복 : Rule of East이라는 의미)는 1872년 해군기지가 되었다. 1891년 니콜라이 2세 황태자가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착공식을 위해 이곳에 방문했다. 전 세계에서 온 상인, 투자자, 선원 등으로 북적였던 20세기 초의 블라디보스토크는 모스크바 보다는 홍콩과 더 비슷한 도시였다. 시민의 5분의 4가 도시 건설에 동원된 한국인과 중국인이었다.

- 1904~1905년 러일전쟁 때 아서항(Polr Arthur)이 일본에게 넘어간 후, 블라디보스토크의 전략적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었다. 볼세비키가 유럽러시아을 장악했을 때 제정러시아를 지원하기 위해 일본, 미국, 프랑스, 영국에서 이곳으로 지원군을 보냈다. 반혁명세력의 최후의 보루였으나 1922년 10월 22일 소비에트 군대가 도시를 장악했다. 1958년부터 1992년까지 폐쇄되었다가 1990년대 다시 큰 주목을 받으며 개방되었다.

- 중앙러시아와 블라디보스독 항만도시를 연결하는 시베리아철도가 개통(1891~1916)되면서 도시의 경제적 역할이 증대하였다.

 

여행 스케치

7월 14일 금요일 합성동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인천공항행 심야버스를 탔다. 새벽 0시 20분에 출발한 버스는 새벽 5시도 채 되기 전에 도착하였다.

대합실에서 잠시 눈을 부치고 보니 7시쯤에 일찍 발권을 하고, 공항대합실의 모닝캄 회원 전용 라운지에서 아침과 목욕을 마치고 10시 10분발 블라디보스토크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동해를 거쳐 3시간 정도 경과하여, 동토의 땅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하게 되었다.

위도가 높아 추울 것으로 생각했는데 생각 외로 더운 날씨다. 긴장된 마음도 같이 풀어지는 것 같았다. 사진을 통해 여행스케치를 풀어보려고 한다.

<블라디보스토크 도착 기념 촬영, 설레는 기분이 표정에 잘 드러나고 있다.>

(주요 도시경관) 

< 남북섬을 연결하는 현수교가 이 도시의 랜드마크!>

< 건너편 남항일대에는 주로 항만시설만 배치되어있다.>

<북항의 동측부분은 여객터미널, 역사와 같은 공공시설이 주로 배치되어 있다.>

(공동주택들)

 

< 건물의 길이 제한이 없는 것 같다. 성벽처럼 큰 블럭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에 지은 고급아파트 :  고층건물에 외벽면이 적벽돌로 마감되어 있다. >

(극동대학교, Far Eastern Federal University) :  2012년 에이펙(APEC) 정상회담이 열렸던 장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본관건물 : 건물 디자인이 별로~~, 셰계화 영향으로 어디서 본듯한 느낌>

<캠퍼스 배치도 : 하나의 대학도시를 형성하고 있는 엄청난 규모>

(잠수함 박물관) : 해군기념 성당 앞에 설치된 실제 잠수함

<썩어도 준치라는 말은 잠수함에 딱! 어울림 : 죽어서는 박물관으로~~>

<실내 공간은 예상보다 큰 편임 : 생전의 전과에 대한 기록들이 정리되어 있음>

<조정실에서 : 뭔가 신중하게 물어보고 설명하고 있음>

(해군성당 : Naval Church-Cathedral) : 러시아 정교회는 로마카톨릭과 달리 동로바 정교(동방정교)를 받아들여 러시아 정교로 토착화한 종교이다.

<외관 : 지붕에 양파모양의 돔이 러시아 정교회의 특징이다. 규모에 커지면 돔의 개수도 다양한 형태로 늘어난다.>

< 미사 중인 실내 모습 :  좌석없이 서서 미사를  집전하고 있다. 규모가 적어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니콜라이 2세 순행기념상 앞에서 : 대륙횡단철도 기공식에 참석차~>

(소비에트 광장에서 : 어디든 광장과 동상은 제국주의의 산물인 듯~  )

 

(율부린너 생가 앞 동상에서) : 폼은 율부린너 처럼~, 어째 포스가 부족 ~

 <꽃 단장한 조랑말. : 알록달록한 장식이 얘들을 대상으로 한 듯~>

< 완벽한 조합 : 보드카와 맥주 폭탄주와 러시아산 킹크렙의 만남>

● 블라디보스토크 이미지

: 해군 군항에서 최근에 개방된 항구도시로서 우리의 진해와 유사한 느낌을 받았다. 대체적으로 도시시설들은 쇠락한 편이었으며, 최근에 건립한 현수교가 인상적이었다. 곳곳에 남아있는 광장, 동상, 군 관련시설들을 보며 제정러시아의 흔적을 느낄 수 있었으나, 가장 좋았던 것은 러시아산 킹크렙의 가격이 아주 괜찮았다는 점이다.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고지도로 보는 창원 25. - 웅천현 지방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5. - 웅천현 지방지도 ● 웅천현 地方地圖/ 필사본(회화식)/ 1882 - 19세기 중반 이후 집권한 흥선대원군에 의해 1882년 제작된 지도이다. 흥선대원군은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4. - 칠원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4. - 칠원현 廣輿圖 ● 漆原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핵발전소 이대로 좋은가? - 8.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가능한가?

이 글은 지난 달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대표가 오마이 뉴스와 대담한 기사입니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가능한가? 정부가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의 계속 진행 여부를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결정키로 하자 논란이 뜨겁다..

고지도로 보는 창원 23. - 진해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3. - 진해현 廣輿圖 ● 鎭海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조의문(弔倚文) : 의자를 보내며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건축사(建築士) 모씨(某氏)는 두어자 글로써 의자(倚子)에게 고(告)하노니, 사람의 몸을 편하게 받아주는 물건 가운데 중요로운 것이 의자로되, 세상 사람이 귀히 아니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廣輿圖 ● 熊川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러시아 탐방기 4. - 시베리아의 파리 이르쿠츠크

● 이르쿠츠크 도시 개요 - 인구 587,900명, 동시베리아의 사실상 수도로 유서 깊은 도시이다. 모스크바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 전 구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위치는 바이칼 호(湖)의 서쪽..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廣輿圖 ● 昌原府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 바이칼 호수 개요 - 시베리아의 진주 : 바이칼호는 수정처럼 맑고 푸르다. 바이칼 호수의 형성과정은 지각판이 융기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남북의 길이가 636Km에 폭이 6..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地乘地圖 <?xml:namespace prefix = "v" /> <?xml:namespace prefix = "o" /> <?xml:namespace prefix = "w" /> ● ..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 시베리아 횡단철도 개요 -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구간을 전통구간이라고 말한다. 추가로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추가하여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地乘地圖 ● 鎭海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 여행 개요 지난 7월 15일부터 25일까지 창원지역에서 도시건축에 관계하는 분들과 러시아 동부권을 여행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사실은 세부일정..

고지도로 보는 창원 18. - 웅천현 地乘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8. - 웅천현 地乘地圖 ● 熊川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7. - 창원부 地乘地圖

▮ 고지도로 보는 창원17. - 창원부 地乘地圖 ● 昌原府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