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89

조의문(弔倚文) : 의자를 보내며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건축사(建築士) 모씨(某氏)는 두어자 글로써 의자(倚子)에게 고(告)하노니, 사람의 몸을 편하게 받아주는 물건 가운데 중요로운 것이 의자로되, 세상 사람이 귀히 아니 여기는 것은 도처(到處)에 흔한 바이로다. 이 바늘은 한낱 작은 물건(物件)이나, 이렇듯이 슬퍼함은 나의 정회(情懷)가 남과 다름이라. 오호 통재(嗚呼痛哉)라, 아깝고 불쌍하다. 너를 얻어 나의 몸과 나를 찾아온 손님의 몸을 아낌없이 내어준지 우금(于今) 이 십 이년이라. 어이 인정(人情)이 그렇지 아니하리요. 슬프다. 눈물을 짐깐 거두고 심신(心身)을 겨우 진정(鎭定)하여, 너의 행장(行狀)과 나의 회포(懷抱)를 총총히 적어 영결(永訣)하노라." ● 무슨 말쓴 인고 하니 ~ 지난주.. 2017. 8. 31.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2. - 웅천현 廣輿圖 ● 熊川縣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광여도 전체의 구성은 비변사 지도와 유사하다. 영조대 중반부터 계속되던 관찬 회화식 전국 군현지도집 편찬의 전통은 19세기에 사라지게 된다. 기호식 지도집의 등장으로 국가가 합리적인 윤곽을 가진 기호식 지도집을 편찬에 활용하게 되면서 과거의 회화식 관찬 군현지도집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비변사 지도와 비교해 보면 표현방식상 비변사지도는 방안 위에 그려져 축척에 의해 거리를 가늠할 수 있는 방안식지도이다. 광여도의 경우 거의 배치형태가 동일하지만, 방안이 표기되지 않은 이유로 회.. 2017. 8. 28.
러시아 탐방기 4. - 시베리아의 파리 이르쿠츠크 ● 이르쿠츠크 도시 개요 - 인구 587,900명, 동시베리아의 사실상 수도로 유서 깊은 도시이다. 모스크바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 전 구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위치는 바이칼 호(湖)의 서쪽과 북쪽에 걸쳐 있다. 주로 중앙 시베리아 고원과 중앙 시베리아 고원의 동쪽 연장부인 파톰 고원의 낮은 구릉지대와 넓은 계곡들로 이루어져 있다. 남쪽으로는 사얀 산맥의 동부 산등성이까지 뻗어 있다. 동시베리아의무역과 행정의 중심지였던 이르쿠츠크는 몽골과 티베트, 중국으로 시베리아 모피와 상아를 수출하고 그들 나라에서 비단과 차를 수입하였다. 1879년 대화재가 발생하여 도시의 4분의 1이 전소되었다. 피해를 입은 대부분이 현지에서 생산된 목재로 만든 건축물이었다. 하지만 1880년대.. 2017. 8. 24.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광여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1. - 창원부 廣輿圖 ● 昌原府 廣輿圖(古4790-58)/ 필사본(회화식) - 지도 개요 : 제작 시기는 19세기 전반 (규격은 36.8 * 28.6cm, 구성: 7책)에 만들어진 전국 군현지도집이다. 광여도 전체의 구성은 비변사 지도와 유사하다. 영조대 중반부터 계속되던 관찬 회화식 전국 군현지도집 편찬의 전통은 19세기에 사라지게 된다. 기호식 지도집의 등장으로 국가가 합리적인 윤곽을 가진 기호식 지도집을 편찬에 활용하게 되면서 과거의 회화식 관찬 군현지도집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비변사 지도와 비교해 보면 표현방식상 비변사지도는 방안 위에 그려져 축척에 의해 거리를 가늠할 수 있는 방안식지도이다. 광여도의 경우 거의 배치형태가 동일하지만, 방안이 표기되지 않은 이유로 회.. 2017. 8. 21.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러시아 탐방기 3. - 시베리아의 진주 바이칼 호수 ● 바이칼 호수 개요 - 시베리아의 진주 : 바이칼호는 수정처럼 맑고 푸르다. 바이칼 호수의 형성과정은 지각판이 융기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남북의 길이가 636Km에 폭이 60Km에 정도인 이 호수는 바나나처럼 생겼다. 거의 8Km에 이르는 균열된 틈에 퇴적물이 쌍여 있지만 지각판은 아직도 벌어지고 있고 그에 따라 호수도 점점더 깊이지고 있다고 한다. 호수의 깊이는 서쪽 호반 근처의 수심은 1637m이며 세계에서 얼지 않은 담수의 5분의 1정도가 바이칼 호수에 담겨있다고 한다. - 올흔섬(Olkhon Island) : 인구 1500명, 바이칼 호수의 서쪽 중간 즈음에 있는 섬이다. 길이 72Km의 올흔 섬의 중심가는 후지르(Khuzhir)마을이다. 이곳.. 2017. 8. 17.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20. - 칠원현 地乘地圖 ● 漆原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세로*가로가 27.0*19.0cm이다. 1책에는 경기도, 2책에는 충청도, 3책에는 경상도, 4책에는 전라도, 5책에는 평안도와 황해도, 6책에는 함경도와 강원도가 수록되어 있다. 지도의 전반적인 구도와 내용은 해동지도, 광여도, 여지도와 거의 비슷하여 동일 필사본 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도제작 시기는 빨라도 1776년 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체 지도배치를 살펴보면 읍치를 중심으로 상리면, 북면, 서면 구산면 4개면으로 표기되어 있다. 지도의 배치 방향을 동서방향.. 2017. 8. 14.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러시아 탐방기 2. - '체험 삶의 현장'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 ● 시베리아 횡단철도 개요 -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구간을 전통구간이라고 말한다. 추가로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추가하여 완전한 횡단코스로 보기도 한다. 경도상으로 보면 유럽에서 7개의 시간을 관통해서 아시아의 태평양 연안까지 이어지는 철도망의 통칭이다. 이 구간의 길이는 1만Km 가까이 된다.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달리는 기차는 스탭 지대와 타이가 지대를 통과해 9289Km를 달린다. 모스크바에서 태평양까지 최소 143시간(약6일)이 소요되는 여정이다.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선로는 이외에도 중앙아시에서 합류되는 구간이 있다. 북경에서 올라오는 선로가 2개 노선이 있다. 북경에서 몽골을 거쳐 올라오.. 2017. 8. 10.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지승지도 ▮ 고지도로 보는 창원 19. - 진해현 地乘地圖 ● 鎭海縣 지승지도(奎15423)/ 필사본(방안식) - 지도 개요 : 지승은 군사요지인 일부의 관방처와 전국의 군현을 총 6책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식 지도책으로 각 책의 크기는 세로*가로가 27.0*19.0cm이다. 1책에는 경기도, 2책에는 충청도, 3책에는 경상도, 4책에는 전라도, 5책에는 평안도와 황해도, 6책에는 함경도와 강원도가 수록되어 있다. 지도의 전반적인 구도와 내용은 해동지도, 광여도, 여지도와 거의 비슷하여 동일 필사본 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도제작 시기는 빨라도 1776년 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체 지도배치를 살펴보면 읍치를 중심으로 北面, 西面만 표기되어 있다. 읍성 부근이 東面인데, 읍성 주변의 표기와 함께 같이.. 2017. 8. 7.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러시아 탐방기 1. - 러시아의 征東行省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 ● 여행 개요 지난 7월 15일부터 25일까지 창원지역에서 도시건축에 관계하는 분들과 러시아 동부권을 여행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사실은 세부일정도 잘 모르고, 막연하게 시베리아 대륙횡단 열차를 탄다는 것에 대한 엉뚱한 환상(?)을 가지고 합류하게 되었다. 전체 일정은 인천에서 블라디보스토크로 가서 2일 정도 시티투어를 하고, 시베리아 대륙횡단열차를 3일간 타고 러시아 동부 시베리아의 중심도시인 이르쿠츠크까지 4108Km를 타는 여정이었다. 이르쿠츠크에서는 바이칼 호수에 접근하기 좋은 곳으로 시베리아 횡단철도 전 구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도시이기 때문이다. 바이칼 호수 내의 올흔(Olkhon Island)에서 2일을 걸쳐 바.. 2017. 8.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