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9

건축의 외형 - ‘도넛’ (doughnut or donut) 건축과 도넛? 언뜻 무슨 관계가 있느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ring' 이라고 표현해 볼까요? 여기에 현재는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 와 그가 창업한 애플 을 함께 생각해 보면, 아! 하고 떠오르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 의 '진정한 유작' 이라고도 불리는 '애플 파크', 애플의 신사옥이 2017년 4월 완공되었습니다 - 아직 자잘한 공사들과 조경 등은 현재 계속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Apple Park (2017, Cupertino, California, USA) 출처 - www.hindustantimes.com/ 출처 - apple.insidercdn.com 직경 461m의 이 거대한 '도넛' 은 12,000명 에 달하는 애플 본사 직원 전체를 수용.. 2017. 11. 30.
기억을 찾아가다 -7 7. 한국전쟁기의 학교생활 Ⅰ - 떠돌이 수업 피난 갔다 와서 학교에 나가보니, 들은 대로 학교는 이미 군용병원이 되어 있었다. 이웃 마산상업중학교(용마고의 전신인 마산상고와 마산동중이 분리되기 전의 학교)도 마찬가지였다. 이때부터 우리들의 떠돌이 학교생활은 2년 남짓 계속되었다. 처음엔 용마산 남쪽 비탈 중하단 정도 되는 곳으로 등교했다. 거기엔 전쟁에 대비하여 파놓은 ‘ㄷ’자형의 참호가 많이 있었고, 거기서 우리 반뿐만 아니라 여러 반이 이웃하여 학습생활을 했다. 가운데에 작대기를 세워 칠판을 걸고 우리들은 호 안에 기대거나 서고, 바깥 풀 위에도 앉고 하여 진행하는 수업형태였다. 그때 우리들 각자가 선생님 지시에 따라 마련한 책상 대용 필수품이 ‘화판’이라 불린 물건이었다. 판자들을 덧대어 만든 넓.. 2017. 11. 27.
건축의 외형 - ‘육각형’ (hexagon) 오늘의 주제는 '육각형' (hexagon) 입니다. 수많은 정다면체 중에 동일한 점을 둘러싼 공간을 빈틈없이 채울 수 있는 도형은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 단 3가지만 존재하는데, 자연에서 우리가 그나마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정육면체(regular hexagon) 겠지요. 아래의 이미지는 건축 과 육각형 하면 당장에 떠오르는 것 중에 하나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 벌집 (Apis florea or red dwarf honey bee house) 출처 - wikimedia.org 정육각형 구조는 최소의 건축자재로 최대의 공간을 얻으면서, 외력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 구조입니다. 벌집들은 자중의 30배에 달하는 꿀을 보관할 수 있다고 하죠. 우리 일상에서도 골판지의 단면 같은 곳에서 볼 수 있으.. 2017. 11. 23.
기억을 찾아가다 - 6 6. 한국전쟁기의 봉암동 Ⅳ - 징병, 피난 귀향 전쟁 나고 열흘 쯤 되었다. 낯선 얼굴을 보기 어려운 시골마을에 낯선 복장에 낯선 체형의 사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린 아직 어려 잘 인지하지 못했으나, 어른들이나 형들의 말을 들으면서 우리의 눈에도 그들의 양태가 박히게 되었다. 허름한 바지저고리에 짚신이나 낡은 검정고무신 차림과는 완연히 대조되는, 색깔 있는 셔츠에 빳빳한 바지, 그리고 단단하고 날렵해 보이는 운동화 차림이었다. 가을이 되어서는 당시로선 구경조차 하기 어려웠던 점퍼들도 입고 있었다. 체격도 구부정한 농민들과는 달리 몸이 곧고 날렵해 보였다. 형사들이었다. 그들이 나타나면 우리들도 알아보게 되었고, 형들이나 아저씨들에게 전해주기도 했었다. 그들은 징집대상자들을 차출하러 그렇게 다니면서.. 2017. 11. 20.
건축의 외형 - ‘각뿔’ (Pyramid) 오늘의 주제는, 어쩌면 '각뿔' 이라는 우리말 보다 피라미드 (pyramid) 라는 영어 단어가 더 익숙한, 옆면의 형태가 삼각형인 입체도형을 소개합니다. - 기자 의 대피라미드 (Great Pyramid of Giza, 이집트) 출처 - wikipedia 밑면이 다각형이며, 옆면이 삼각형인 모든 도형은 '각뿔' 이라고 부르며, 너무나 유명한 이집트의 피라미드 들은 정사각뿔 (Square pyramid) 형태라 부릅니다. 현재까지도 많은 부분이 밝혀지지 않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유일하게 현존하는 고대 건축물입니다. - 루브르 박물관 정문 유리 피라미드 (The Louvre Pyramid, 프랑스) 출처 - Pixabay 출처 - trinitynews.ie 피라미드의 형태를 건축에서 .. 2017. 11. 16.
기억을 찾아가다 - 5 5. 한국전쟁기의 봉암동 Ⅲ - 미군들 우리들은 예사로 ‘할로’를 외치곤 했지만, 어른들이 인식은 많이 달랐었다. 특히 처녀들과 젊은 아녀자들에게 미군은 공포의 대상이었다. 어느 새댁은 야산에 끌려가 윤간당한 후 소나무에 목을 맸다느니, 어떤 처자는 사후에 아예 양색시(미군 상대 매음부)로 변신했다느니, 회원동 난민촌에선 미군의 횡포에 대들던 청년이 총 맞아 죽었다느니 하는 소문들이 참 한참 동안 끊임없이 들려왔던 것으로 기억된다. 실제로 내 큰누님과 육촌형수가 집 앞 우물가에서 나물을 씻다가 둘 앞에 세우는 방구쟁이 차를 보고 혼비백산하여 집안으로 뛰어 들어온 일도 있었고, 언젠가는 그런 두 사람의 뒤로 두 미군병사가 따라 들어와 권총을 빼들고 아버지와 우리 형제들을 질리게 했던 일도 있었다. 그들로 .. 2017. 11. 13.
건축의 외형 - '나선' (Helix or Spiral) 지난주의 주제였던 '구' (sphere) 에 이어 또 다른 3차원 형태 인 '나선' (Helix or Spiral)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나선 형태는 자연 속에서 규모와 종류를 가리지 않고 등장하며, 직,간접적으로 인간의 삶과 건축에 영향을 주어왔습니다. 출처 - descrier.co.uk 출처 - wikipedia 출처 - wikipedia 이전에 불가능했던 수많은 건축 형태들을 실현해 내는 것이 가능해진 현대 이전에도 나선 형태는 (외형 이 아닐지라 하더라도) 건축에 영향을 주어 왔습니다. - 샹보르 성 내성의 이중 나선 계단 출처 - http://www.chambord.org 위 사진들은 프랑스 샹보르 성 (Château de Chambord, 1566) 내부의 이중나선형 계단입.. 2017. 11. 9.
기억을 찾아가다 - 4 4. 한국전쟁기의 봉암동 Ⅱ - 미군들 미군들에 대한 이야기의 상당 부분은 필자의 졸저 『상식의 서식처』에서 빌어 오고자한다. 「피난처에서 돌아온 날부터 나는 참 신기한 것들을 많이 보았다. 귀를 막아야 할 정도의 굉음을 내며 땅 흔들림을 발로 느낄 정도로 요란스레 굴러가는 탱크와, 탱크 위에 달린 대포보다 훨씬 큰 포를 끌고 가는 차, 엄청나게 크면서도 쇠뭉치로 만든 것 같이 견고해 보이고, 그러면서 간혹 꽝하고 큰 방귀를 뀌는 것 같은 소리를 내며 달리는(그래서 우리들은 그것을 ‘방귀쟁이 차’라 불렀다) 큰 군용차 등이 모두 신기하게 보였다. 그리고 더 신기한 것은 그 위에 앉은 모든 군인들이 희고 검은 괴상하게 생긴 사람들이란 사실이었다. 우리 집은 마진국도변에 있었기 때문에 그런 광경들을 많이 볼.. 2017. 11. 6.
건축의 외형 - '구' (sphere) 건축을 이루는 요소라고 말할 수 있는 것들은, 건축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도 쉽게 여러 가지를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외형'에 대해서는 누구나 한 가지 정도는 자신의 취향을 말할 수 있을법한 대표적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건축의 '외형' 을 이루는 요소들을 쪼개보면, 또 수많은 요소들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 여러 요소들이 어우러져 만들어 내는 전체 '윤곽' 내지 외부 '형태' 들을 주제로 삼아볼까 합니다. '구' (sphere) 라고 하는 것은, 알다시피 단어 자체로 3차원의 형태를 의미하며 건축에서 흔하지 않은 형상입니다. 그러나 형태의 강력함 때문에 오래전부터 많은 영감과 도전의식을 심어준 형태였던 것은 분명한 듯 합니다. - 뉴튼 기념비 계획안 (.. 2017. 1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