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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7. 27. 00:00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항만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항만' 편 번역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그림은 책의 표지와 목차이다.

 

 

마산항은 경상남도의 중앙 진해만의 가장 안쪽에 있다.

동경 28도 33분, 북위 35도 11분에 위치하며, 동․북․서 세 방향으로는 육지로 둘러 싸여 있어 남쪽으로 항구를 열고 있다. 게다가 항외는 크고 작은 여러 개의 섬들이 잔재하여 외해로부터의 파도를 막아 주며, 항내의 수면 면적은 752여 헥타르(2,276,010평)는 항상 잔잔하다.

간만의 차이는 2.22미터(7.33척)으로 수심이 깊어 진정한 천혜의 양항(良港)이다.

본항은 예부터 조선의 남쪽지역에 있는 유수한 항만으로 이용되어 왔고, 고려시대 원종 15년 갑술년 곧 일본의 문영(文永)11년, 충렬왕 7년 신사년 곧 홍안(弘安) 4년의 2역(二役)에서는 정동행영(征東行營)을 합포(현재의 구 마산)에 두었고, 원나라와 고려 연합군의 근거지로 여기서부터 일본으로 향하여 출동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이조시대에 이르러 현종 4년(일본의 靈元 천황의 寬文 3년 德川家綱時代) 이 지방에 대동법을 시행하여 每田 1결에 대하여 가을에는 7말, 봄에는 6말을 상납하도록 하였고, 마산포 지역 내의 일각에 조창을 설치하여 창원군수를 전운사(轉運使)로 겸임하게 하였다.

그로 인해 창원․함안․칠원․창녕․영산․의령․진동․고성․사천․진주․밀양․김해․거제 등 13개 군의 공미(貢米)를 이 지역으로 집적하여 수시로 공매(公賣)하고 경창(京倉)에 금수(金輸?)하는 것으로 되어 감으로써 급격하게 장족의 발전을 하게 되며, 이에 따라 동성․서성․중성․성산․성호․오산의 6개소를 포섭하는 신마산포를 조성하고 이를 창원항과 공칭하며, 본래의 마산포는 구강이라고 불렀다. 현재의 구마산이 곧 이것이다.

그 후 광무 3년(明治 32년) 5월 1일 군산․성진과 함께 통상항(通商港)으로서 개항하고, 동년 6월 2일 거류지 규칙(제7절 군산항부에 기재된 부분을 참조)이 협정되었고, 다시 광무 6년(明治 35년) 5월 17일 다음과 같이 일본 전용관리 거류지에 관한 계약을 하게 되었다.

 

마산-일본 전용관리 거류지 약정서

제1조 각국의 조계지 외 10리 이내에 있어서 永租, 暫租의 章程에 준하여, 일본 정부가 매수한 지구 및 그 부근을 일본 거류지로 하고 해당 거류지의 위치 및 구역을 별지 도면에 따라 정함.

제2조 거류지내에 있는 도로, 구거는 본래 관청소유에 속한 것으로 이 조약 시행 후에는 제반 시설 유지의 권한은 일본 영사에게 일임함.

제3조 거류지내에 있는, 본 약정서의 조인 당시에, 이미 외국인(일본인 포함)이 소유한 지역이나, 매수하였으나 아직 결제하지 아니한 한국인 소유의 지역은 매수 전에는 종래의 소정 지세를 납부토록 함.

단, 한국인 소유지역은 본 약정서 조인 후 1개년 이내에 일본정부가 그것을 매수할 것이므로 이 매수 전에는 해당 지역을 다른 나라 사람에게 매도나 임대할 수 있음.

제4조 거류지에 있는 한국정부 관유지의 매수 가격은 매 1백제곱미터당 日貨 3元으로 정함. 한국인의 소유지역과 가옥의 매수에 관해서는, 만일 소유자의 신청가격을 일본 영사가 인정하는 것이 부당하지 않을 경우에는, 한국 감리는 일본 영사와 회동하여 평가인으로서 공평하게 평가해야 함.

제5조 거류지의 지세는 본 약정서 조인일로부터 기산하여 1개년 1백제곱미터당 日貨 20錢으로 정하고 매년 1월 10일 이내에 그 해의 年稅를 지불함.

제6조 거류지내의 미매수지 내에 있는 일반 백성의 무덤을 이장해야할 때는 매 무덤마다 日貨 5元의 이장비를 일본 영사로부터 지급받음.

제7조 거류지에 필요가 있어 그 곳의 해수면을 매립하는 경우에는 미리 한국 監理와 협의를 거침을 요함.

본 약정서는 日韓文으로 각 2통을 작성하여 상호 기명하여 조인하고, 이에 그 확실함을 증빙함.

대일본 명치 35년 5월 17일 특명전권 공사 임권조(林權助)

대한 광무 6년 5월 17일 외부대신 서리 최영하(崔榮夏)

 

신마산포가 개항장으로 되어서 및 본항으로 눈을 모으고 있는 러시아는 빈번히 자국민들을 이주시키고, 그들의 건축물은 점차 즐비해져 성황함을 드러내고 있지만, 일러 전쟁이 일어나 공히 모두 퇴거하였으며, 광무 9년(명치 38년) 10월에는 마산․삼랑진 간의 군용철도가 개통되고, 동년 11월 11일로부터 일반 여객화물의 유임편승(有賃便乘)이 개시되기에 이르렀으며, 내왕하는 일본인이 점점 많아짐에 더해 수출입 화물도 나날이 증진을 보이기에 이르렀다.

본항의 항만설비는 구마산에서 옛날 축조와 관련한 조석(粗石)으로 둘러 싸인 소선류(小船溜)가 존재하고 있을 뿐이고, 신마산은 개항 후 간신히 해수면의 일부를 매립하여 그 땅에 우선 부두를 건축한 것에 지나지 않으며, 한국재정고문시대에 이른 융희 2년(명치 41년) 사업으로서 공비 예산 1만 1천원(圓)을 계상하고, 다시 융희 4년도(명치 43년)에 1개년도에 한하여 예산 4천 4백 21圓을 추가하지만, 후에 790여圓의 감액을 하여 결국 예산 1만4천 6백 26圓 89錢으로서 예정된 계획을 수행하였다.

곧 예전부터 있던 부두에 대해 전체 길이 46間 5分 이내, 돌단(突端)의 전체길이 5間 5分을 보완수선하여 교대(橋臺)를 설치하고, 거기에 전체길이 72尺 2寸, 폭 5間 및 그 終端 길이 11尺 2寸, 폭 5間의 계단이 있는 목조 잔교(棧橋)를 가설하고, 해안 세관 구내지(構內地)를 간조면(干潮面) 위로 12척 5촌 및 19척의 높이로 땅을 고루었고, 그 지상에 목조 굴건평가아연인파철판즙(掘建平家亞鉛引波鐵板葺, 아연 골함석 박공지붕 건물) 50평의 창고 1동을 건설한 것이외 세관 주위에 철조책을 둘렀으며, 또 세관지서장 관사로 목조 2階 건잔와즙(建棧瓦葺, 박공기와지붕건물) 총 건평 23평 2홉 5작의 1동을 신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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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7. 20. 00:00

학봉 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2

2020년 6월 6일∼7일(금∼토, 1박2일)

참가회원 8명 : 김재현·서익진·정규식·신삼호·손상락(글쓴이)·임학만·신성기·허정도

 

2020년 학봉산악회 11주년 기념 100산 탐방 2일차 아침이 밝았다.

지난해에는 취기가 사라지지 않은 몸을 이끌고 아침일찍 콩나물밥 식당으로 부스스한 모습으로 밖의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했으나, 미리 준비해둔 패스트 푸드 죽요리로 여덟 남성들이 요리와 설거지로 자급자족의 아침식사를 해결했다. 패스트푸드 죽요리는 콩나물국 못지 않았다. 괜찮았다.

질서가 잡혀가는지 전날 2일차 산행 출발은 8시라는 공지에 맞게 숙소의 모든 것이 정리되고 8시에 비봉산 둘레길을 향해 숙소를 출발했다.

3대의 차에 분승해서 진주시가지를 한참 달려 진주가 자랑하는 비봉산 둘래길 주차장에 도착했다. 진주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인 듯 주차장은 잘 정비해두었다.

둘레길은 갈랫길이 다수 있었고, 바닦은 콘크리트길도 있었고, 오디농장이 둘레길변에 있는 탓으로 농장을 오가는 트럭이나 차량이 둘레길을 다니거나 가로지르기도 해서 좀 산만했다.

학봉산악회가 애용하는 무학산 둘레길보다는 자연성이 떨어지고 정리가 되지 않은 듯했다.

요소요소에 정자를 만들어 놓았고, 돌아오는 길에 말끔히 정리된 정자에 올라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기억이 희미하지만 프랑스와 닭 이야기가 나오고, 꿩대신 닭, 귀신의 시간과 인간의 시간을 구분하는 것이 닭의 울음소리 등등으로 한참동안 닭이 휴식시간의 이야기소재가 되었다.

둘레길을 돌아오는 길에 주변의 오디농장에서 바로 채취한 싱싱한 오디를 세바구니 샀다.

둘레길 여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신선함을 유지하면서 주차장까지 이것을 운반하는 것이었으리라. 함부로 다루기에 쉽지 않은 오디 바구니를 들고 여덟남자들이 줄지어 산길을 걷는 그 모습 또한 우리 일행을 지나치는 산행인들은 오히려 구경거리가 되었을지도...!

 

 

하루 해가 반도 지나지 않은 11시 전에 하산을 완료하고 꿩대신 닭의 삼계탕이 아닌 더워진 육신을 식히기 위해 진주냉면집으로 애마를 몰았다.

 

 

막걸리에 진주냉면으로 몸을 식히고 에너지를 충전해서 창원을 향해 남해고속도로를 달리다가 함안휴계소에 잠시 들러 커피로 갈증과 카페인 부족을 해결하면서 오디를 나누는 작업을 했다.

잠시 여독을 풀고 함안휴게소를 출발하려는 찰라에 “제3호 사건”이 발생했다.

현대인의 족쇄 그 핸드폰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없는 순각적인 기억상실증의 사건이 발생했다.

휴대폰에게 “너 어디 있냐”고 전화걸기를 반복하던 중 일행의 애마에 그대로 두고 휴게소에 내린 것을 망각하여 발생한 사건은 다른 회원이 휴대폰 신호음을 들으면서 종결되었다.

1시 10분경 함안휴게소를 출발하여 1시 40분 아트센터에 무사히 도착함으로써 학봉산악회 11주년 기념 100산 탐방은 다음을 기약하며 막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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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7. 13. 07:04

학봉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1

2020년 6월 6일∼7일(금∼토, 1박2일)

참가회원  : 김재현·서익진·정규식·신삼호·손상락(글쓴 이)·임학만·신성기·허정도

 

학봉산악회는 창립 11주년을 기념하는 100산 탐방 프로그램 일환으로 민족과 이 땅을 위해 육신을 기꺼이 바친 선조님들의 그 고귀한 정신을 다시한번 되뇌이게 하는 호국의 달 유월을 맞아 66일 현충일()7일의 양일에 걸쳐 12일로 진주로 갔다.

이 땅의 균형발전을 위해 한양에서 날아와 경남의 보배로운 땅 진주를 굽이쳐 흐르는 남강과 영천강이 만나는 곳에 자리잡은 진주 혁신도시에 둥지를 튼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박물관 견학에 이은 비봉산 둘레길 산행을 기획했다.

이번 특별 산행프로그램은 땅(자연)을 무대로 인간을 위해 한정된 땅의 최유효이용을 고민하고, 이 나라 이 사회 구성의 시작인 가족의 둥지(보금자리·주택)를 땅 위에 새겨놓는 시대사적 사명을 다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창립 10주년 기념으로 특별전을 하고 있는 Map視 地圖展(2019.12.3∼2020.12.31) 견학을 곁들인 일정으로 엮었다.

1일차 6월 6일 금요일 오후 3시, 학봉산악회 국내 100산 탐방의 출발 터미널인 마산 문화예술의 상징 3.15아트센터 주차장에서 접선한 우리 일행은 청년팀과 원로팀으로 나누어 2대의 차량에 분승하여(김재현 회원은 부산에서 개별 이동) 진주 혁신도시 토지주택박물관을 향해 출발했다.

출발 10분후 긴급 타전의 제1호 사건이 발생했다.

현대 문명인이 잠시라도 정보를 접하지 못하면 원시인이 된 듯하거나 나만의 정보가 타인에게 노출될까 코로나19보다 공포스러운 불안증으로 몰고 가는 현대인의 무서운 족쇄 핸드폰을 데리러 다시 집으로 간다는 긴급타전이었다.

이렇게 정신없는 상황으로부터 11주년 프로그램은 시작되었다.

우리 일행은 국토남단의 동서동맥 남해고속도로를 50여분 달려 4시경 웅장한 자태를 뽐내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에 도착하여 국민기업 LH 직원의 친절한 안내를 받으며 LH 토지주택박물관 地圖展(Map視) 전시장으로 이동했다.

우리 일행은 학예사로부터 선조들이 땅을 그리고 땅을 바꾸고 땅을 설계한 지도에 대해 시간적 흐름을 관통하는 해설을 들으며 아무것도 없었던 그 시대에 망망대해와 같은 세상의 시대에 이 나라 이 땅의 모습을 한 장의 종이 위에 표현하기 위한 그 집념과 선조들의 지혜를 머리와 가슴에 새기면서 의미있는 지도 시간여행을 했다.

“사람은 터전을 만들고 터전은 삶을 만든다”는 땅의 중요성과 땅이 행복에 이르는 삶의 자양분임을 생각게 하는 글귀가 뇌리에 지도처럼 새겨지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박물관의 地圖展에 관한 전시를 통해 이 땅에 대한 시간여행을 1시간여에 걸쳐 마치고 LH 회의실에서 잠시 환담을 했다.

 

 

박물관 관람으로 열심히 공부한 탓일까 지난해 느꼈던 그 음식맛의 여운이 남아서 일까 마음은 이미 그 식당에 가 있는듯하다, 환담으로 잠시 다리를 쉬게 하고 식당으로 이동했다.

이 때 “제2호 사건”이 발생했다. 학봉산악회에 인문학적 자양분을 주는 회원께서 뭔가를 잊어 버렸다는 사건을 접수했다.

그건 바로 여행을 떠날 때 멋쟁이들이 항상 챙기는 선글라스를 어딘가에 두고 왔다는 것이다. 잠시 휴식을 취했던 장소에 긴급 타전을 하니 분실물의 소재가 파악되어 사건은 간단하게 마무리되었다.

우리 일행은 봉고를 타고 남강변과 시내를 잠시 달려 뇌리를 떠나지 않는 1년 전 음식맛을 느껴 “다음에 꼭 한번더 와야지”하며 식당문을 나섰던 그 식당에 6시 반경에 도착했다.

배꼽시계는 8시나 된듯한데 아직 해가 둥천에 있는 듯 어둠이 내리지 않았다.

아직 식당은 한산하다. 식당에 자리를 잡고 음식재료가 나오면서 지난 해 한번 경험했던 터라 재료를 넣고 뒤집기를 여러번 하니 얼른 한입 하고 싶은 먹음직스러운 요리가 완성되었다.

이번에 처음으로 맛을 보는 서원로께서는 “음~~ 맛이 깊고 다르네..!”를 연발하며 젓가락질에 여념이 없다.

약주와 안주를 반복하던 사이 어느새 민생고는 해결되었다.

배가 부르고 약주 기운이 반쯤 오르니 논개의 충정과 진주의 보배 남강과 진주성 야경을 눈에 하고 싶어 지척의 거리에 있는 남강까지 봉고를 타고 자리를 옮겼다.

여덟 남자가 진주성의 반대편 남강변에 이르니 아직 어둠은 드리워지지 않고 진주성의 야경 불빛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뭇 남성들이 남강변에 서성이며 불빛이 들어오기를 한참 기다려 아름다운 진주성의 은은한 듯 화려한 듯 야경을 조망하며 칙칙한 잿빛건물로 오염된 눈을 세척하면서 길게 선적 경관요소로 디자인되어 있는 진주성 야경의 긴 선처럼, 남강변의 그 아름다움과 임진왜란 역사의 한 장소로서의 그 역사성이 길이길이 이어지기를 생각해보았노라.

이렇게 진주성 반대편의 남강변을 산책한 후 애마가 주차되어 있는 LH 주차장으로 이동했다. 배낭과 짐을 챙겨 오리새끼가 어미를 따라가듯 일행의 뒷모습을 보며 어둠과 가로등 불빛이 드리워진 가로수 그림자를 밟으며 터벅터벅 무거운 발길을 옮기며 아파트숲을 헤쳐 숙소에 도착했다.

사람은 경험을 해야 한다.

지난해보다는 숙소에서의 시간이 꽤 질서있게 시작되었다. 지난해에는 전통식(坐式)으로 마련되었으나, 이번에는 입식(立式)으로 환담의 자리가 정리되었다.

학봉산악회가 성숙되어 가는 것일까, 6월 6일 경건한 현충일의 탓일까, 산만한 산악회 조직에 인문학을 채워야 한다는 절절함이 우러나오는 내면적 현상일까.

이번에는 지난해의 숙소시간에서 등장헸던 아모르 파티의 이야기, 미스터트롯의 열창, 아버지가 자리를 비운 사이 어머니는 건넛마을 아저씨댁에 간 동요 이야기는 없었다.

깊은 야밤에 “손이 왜 이리 차노”라는 애틋한 사랑이야기도 없었다.

하지만 성숙되어 가는 것일까?

신삼호 회원께서 성경에 대한 이야기로 공학도의 학봉산악회에 인문학을 주입시키기 위한 자원봉사 특강으로 현충일의 밤을 경건하고 엄숙하게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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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7. 6. 00:00

새로움을 꿈꾸며 - 8 / 건설 안전

<안전사고 원인은 부패 ··· 우리 안전한가?>

 

1995년 6월 29일 목요일 저녁, 경악스러운 긴급뉴스가 전국을 뒤덮었다.

삼풍백화점 붕괴, 도무지 믿을 수 없는 일이 눈앞에서 벌어졌다.

무려 507명이 죽고 937명이 다쳤다. 준공한 지 6년밖에 안 된 이 콘크리트 건물이 무너지는 데 든 시간은 불과 20초였다. 성수대교 붕괴 8개월(1994년 10월 21일) 만에 생긴 사고여서 충격이 더 컸다.

붕괴 이유로 이말 저말이 있었지만 본질은 부패였다. 국내는 말할 것 없고 바깥 나라의 평가도 냉혹했다.

'스스로 무너져 내린 것은 건축공학사의 충격' '한국기업이 시공한 해외건물 믿을 수 있나' 등 참담한 외신이 한동안 쏟아졌다.

 

 

사고 후 많은 것이 바뀌었다.

건물안전평가제도가 만들어졌고 긴급구조체계도 재정비되었다. 119중앙구조대 등 사고 전보다 월등한 수준의 안전시스템이 갖춰졌고, 안전사고 관련자 처벌도 한층 엄중해졌다. 하지만 지금도 잊을만하면 터지는 것이 안전사고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작년 3월 안전대책에 나섰다.

접근 방향이 이례적이었다. 안전 문제를 부패로 규정하고 갑질·채용비리 등과 함께 9대 생활 적폐에 포함했다.

적절한 판단이다. 안전사고 대부분은 부패가 원인이었다.

안전사고 원인을 부패로 본 만큼 정부는 공공기관 감사실에 안전 감찰을 주문했고, 각 기관은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했다.

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일반적 조치는 징벌 강화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스템 개선이다.

건설안전뿐 아니라 재난·소방·시설물 등 사고가 유발될 모든 분야에 맞춤형 안전대책이 수립 되어야 한다. 이 대책은 안전전문가 양성제도까지 확장될 필요가 있다. 현 제도를 강화해야한다는 의미다.

건설안전부패의 가장 흔한 사례는 안전관리비를 안전에 사용하지 않고 허위 변조해 돈을 편취하는 행위다.

이 경우는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무관용 원칙으로 엄단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전산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체계를 보완해야 한다.

건설 현장 안전사고 발생률은 일용직이 높고, 특히 외국인노동자들이 사고에 취약하다. 이들을 위해 다양한 안전교육(VR+3D)시스템을 도입하고 외국어 안전문구 등 지원체계를 바꾸어야 한다. 그밖에 사람에 따라 시스템이 바뀌지 않도록 필요한 것들을 제도화해야 한다.

다시 삼풍백화점의 기억을 소환한다.

건물주는 제멋대로 규모를 확장했고, 무책임한 건설사의 시공은 부실했고, 부패한 공무원은 뒷돈으로 눈을 감았다. 붕괴 전 균열을 확인한 전문가의 진단이 있었지만 하루 매출 5억 원이 탐나 영업은 계속됐다.

삼풍백화점 붕괴는 만연된 부패와 배금주의가 낳은 예고된 참사였다.

25년이 지났다. 변해야 한다고 했던 우리는 변했는가? 고칠 것은 고쳤고 바꿀 것은 바꾸었는가?

우리는 정녕 달라졌는가?

 

<경남도민일보(2019. 11. 27)에 게재되었던 글을 일부 첨삭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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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봉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1

2020년 6월 6일&sim;7일(금&sim;토, 1박2일) 참가회원 : 김재현&middot;서익진&middot;정규식&middot;신삼호&middot;손상락(글쓴 이)&middot;임학만&middot;신성기&middot;허정..

새로움을 꿈꾸며 - 8 / 건설 안전

<안전사고 원인은 부패 &middot;&middot;&middot; 우리 안전한가?> 1995년 6월 29일 목요일 저녁, 경악스러운 긴급뉴스가 전국을 뒤덮었다. 삼풍백화점 붕괴, 도무지 믿을 수 없는 일이 눈앞에서 벌어졌다...

새로움을 꿈꾸며 - 7 / 사회적 가치

<모두의 행복을 위한 길 &lsquo;사회적 가치&rsquo;> 걱정스러운 일이 한두 가지 아니다. 저출산, 고령화, 자살률, 노인빈곤율 모두 세계 상위다. 2011년부터 OECD가 해온 '더 나은 삶의 질 지수(Better ..

새로움을 꿈꾸며 - 6 / 면책

공직자를 춤추게 하는 &lsquo;면책&rsquo; 2016년 1월, 갑작스러운 폭설로 제주공항이 마비되었다. 예상치 못하고 공항으로 나온 승객들은 오도 가도 못 하는 처지가 되었다. 공항 당국에서 모포와 편의 물품을 제공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