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도시이야기

Co2배출 줄이는 그린빌딩(Green Building)설계(11)조명: 측창채광

by urbandesign 2012. 1. 27.

측창채광은 천창채광과는 달리, 말그대로 벽면에 위치한 개구부(창문 등)를 통해 자연채광을 실내로 들여오는 방법입니다.
창문외에도 유리블럭, 낮은 고창, 채광뜰(Sunken)이나 안뜰로난 수직 개구부 등을 통해 측창채광으로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전형적인 벽면 개구부를 통한 측창채광 시스템 개념도면입니다.


건물 내에서 자연채광을 측창은 바깥을 내다볼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창문의 높이에 따라, 그리고 실내공간의 깊이에 따라 주광율이 정해지나, 창문 높이의 중요한 결정사항은 보이는 경치(시야확보)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굳이 낮은 창문이 좋은 경치를 위해 필요하다면, 주광율을 높이기 위해 광선반을 결합하여 설치한다면 좋은 경치와 자연채광 두가지를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캘리포니아 버클리대 체육관 건물의 복도 전경으로 측창채광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채광이 만들어내는 내부의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글레이징의 선택은 주광율을 고려한 투과율이 중요한 결정요소입니다.
하지만, 넓은 면적의 개구부를 설치하더라도 전기조명이 필요하며 공간내 자연채광과 전기조명의 긴밀한 조화가 필요합니다.
개구부를 통해 유입되는 조도값의 변화를 측정한 구역단면도가 아래와 같습니다.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측창채광의 설계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공간과 활동을 위한 목표 주광율을 수립한다. 
2. 건물 평면도에서 벽면적을 최대화하도록 조정하고, 자연채광을 초점에 두고, 남향과 북향에 의한 자연채광 기회를 극대화한다.
3. 건물 둘레를 따라 위치한 자연채광의 혜택을 받는 공간의 위치, 층등의 계획을 조정한다.
4. 실용적인 측면에서 자연채광을 위한 실내의 공간깊이를 결정한다.
5. 공간의 깊이에 따른 최소 창문높이를 결정하기 위해 실내공간의 깊이를 2.5로 나눈다.
6. 요구된 창문높이 가능여부 확인 및 조망 여부 결정
7. 수평으로의 빛 유입수준 결정
8. 글레이징의 폭과 창문높이 수정
9. 자연채광면적 결정
10. 자연채광 효과 극대화를 위한 설계 세밀화 및 차양장치를 설계한다.

안도의 라다크에 위치한 Druk White Lotus School 교실의 조망창과 고측창 양방향의 양측채광 사례


인디애나 Valparaiso 대학내 라운지 글레이징 개구부를 밝은 색의 벽 바로 옆에 배치하여 '월 워싱(Wall Washing)' 자연채광기법을 보인 사례


싱가포르 Raffles 호텔의 키가 큰 창문을 통한 측창채광과 천창을 통한 천창채광


오레곤주 세인트 베네딕트시 Mt. Angel Abbey 부속 도서관 여람실의 측창채광(북측 고창 및 운용식 창문)


마지막으로, 오레곤주 ODS School of Dental Hygine 회의실 양측채광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