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도시이야기

Co2배출 줄이는 그린빌딩(Green Building)설계(13)조명: 실내반사율

by urbandesign 2012. 2. 17.

공간의 실내반사율은 재료의 표면특징, 즉 색상과 질감에 의해 결정됩니다.
색상은 표면으로부터 반사되는 광선의 양을 결정합니다.
즉, 어두운 색상은 빛을 흡수하는 반면 밝은 색상은 빛을 반사시킵니다.

공간의 규모에 따라 내부적으로  반사되는 자연채광이 몫이 매우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표면이 광원으로 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반사되는 공간간에 더 많은 빛이 상쇄될 것이며, 이에 따라 조명을 사용하게 되는 필요성으로 이어집니다.

빛이 표면상 반사되는 각도를 나타냅니다.
매트라 불리는 거친 질감의 표면에 의해 확산되는 반사되는 빛은 여러 방향으로 확산됩니다.


실내재료의 반사율, 공간규모 및 창문개구부의 위치 등은 한 공간 내 주어진 지점에서 주광율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 사진은 일본 하네다 공항의 중정에 조형물 역할과 반사체 역할을 동시에 하는 기법으로 내부로 빛을 더욱 확산시키는 사례입니다.


어떻든, 마감재나 장치릉 이용한 실내반사율을 이용한 주광율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내 조도에 대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조도 측정기를 이용하여 표면조도를 먼저 측정(왼쪽)하고, 다시 그 표면으로 부터 반사되는 빛을 측정(오른쪽)하는 방법으로 반사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표면을 떠나는 광량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단순 조도기가 아닌 광량 측정기를 이요할 수도 있습니다.

 

실내반사율에 대한 설계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 반사체가 될 수 있는 창문설주와 창문 밑틀의 반사율을 먼저 확인한다. (눈부심 가능성 주의)
2. 천정은 자연채광의 가장 중요한 표면으로 실내 주광분포를 최적하기 위해 90% 혹은 그 이상의 반사율을 가진 색상이나 재료를 선정한다.
3. 유입되는 광원을 향해 천정을 경사지게 하여 반사량을 증대시킬 수 있으므으로 이를 고려한다.
    특히, 고창측으로 유입되는 주광이 효과적이며, 입사각과 동일한 각도로 반사된다고 가정하면 
    천정표면각도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쉬워진다.


아래 사례는 반투명 측면 개구불를 통해 콘크리트바닥과 천정에 색상을 반사시키는 사례입니다.(영국 런던 Laban 센터)


다음은 종교공간에 전형적으로 많이 쓰이는 수법으로,
아래 사례는 워싱턴주 성 이그나티우스 예배당의 주광 개구부 내 컬러벽이 주변벽을 물들이는 환상적인 실내반사기법입니다.


다음은 메사추세츠주 캠브리지에 위치한 Genzyme Center 12층 높이 중앙아트리움에서 천장에 고정된 거울들을 통해 자연광이 실내로 반사되어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매달린 분광형 모빌과 반사패널, 반사성 경계변체 등이 상호작용하여, 밝을 뿐만 아니라 상업건물로서 실내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연채광이 제공된 구역에서 주광 반사표면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된 샌프란시스코 공공도서관의 전원 소등시(좌측)와 점등시(우측)의 조도 측정값을 나타낸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