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1.08.26 00:00

일본의 지속가능한 건축 (11) : 대림조(大林組)건설 기술연구센터

● 일본의 '오바야시 건설(大林組 建設)' 은 1892년 오사카에 설립된 건설회사로 일본의 5대 건설업체( 시미즈건설, 타나타카(竹中 工務店), 가지마 건설, 타이세이(大成) 건설) 중의 하나이다.

건축개요
- 본 연구센터는 동경도에 소재하는 기술연구센터로 2010년 10월에 준공된 최신 건물이다.
- 일본의 친환경인증기준인 CASBEE S등급을 받은 건물이다.
- 지상 3층의 철골조 건물로 상하층으로 열려진 공간이 특징이다.

건물외관
- 남측면에 통유리를 넣어서 채광에 유리한 구조로 형성되어 있으며, 1층은 일부 피로티 구조로 되어 있으며, 2층과 3층은 실내에서 오픈된 구조로 되어있다.
- 측면은 창 바같측에 수직루버를 설치하여 태양광을 차단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  실내 공간의 특징
- 2층과 3층이 오픈되어 있으며, 창측 외곽부는 휴게공간, 미팅룸, 통로를 배치하여 내부공간의 업무 집중성을 강화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 천정이 높을 경우 냉난방에 불리한 조건을 고려하여 모든 급기구는 바닥면에 설치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는 구조이다.
- 상시 태양광에 의한 밝은 환경 조성에 주력한 실내공간 구조이다.


친환경 요소 개념도/패시스 시스템, 액티브 시스템, 관리 시스템
-
태양광발전, 태양광 채광, 태양광 차단, 자연바람을 통한 환기, 지중열을 이용하는 친환경요소가 건물단면 개념을 나타낸 구조이다.


생태지붕 시스템/ Ecological roof system
-
경사진 지붕과 북측면의 고측창은 실내에 폭넓게 설치되어 있다.
-
낮 시간에 조명이 필요없는 작업공간이 되도록 천정 표면에 반사되는 빛을 줄인 천창 
-
전체 경사지붕면에 부착된 태양광 판넬은 고효율의 전력을 생산하고 야간에 사무실에 조명으로 사용하기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
실내에서 이러한 천정 및 벽면의 형태와 색상 밝음을 위하여 결정되었다.


건물 외곽부 완충지대 / Peri-buffer system
-
공조부하를 절감하기 위해 외부창 주변에 열 완화지대를 설정하였다.
-
태양광을 조절하기 위한 용도로 외부면을 사용하였다. 완충지대는 공조를 위한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 외부면에 설치된 지역이다.
-
이러한 완충지대는 실내 작업공간의 공저조절을 위한 부하를 조절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이것은 작업공간과 주변에서 외부데크에 면한 통로 및 미팅공간과 라운지로 이루어져있다.
-
이 지대는 공조온도 잠깐 동안 사용하는 장소에 적합하도록 되어있다.
-
중앙의 작업공간 주변의 마그넷공간이 놓여짐으로 인해 주변으로 향하는 사람들의 분산흐름을 위한 공간이다.
-
사람들이 주변을 움직일 때 무언가를 찾거나 다른 사람들의 만남에 의해 교류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연환기 조절장치 /Displacement natural ventilation system
-
천정과 바닥면을 통한 전체 작업공간의 자연환기 장치
-
 설정된 조건으로 공기를 도입할 경우, 공조는 자동으로 정지되며
-
거기에서 바닥하부의 급기구 조정을 통해 작업공간에 외기의 흐름이 생긴다.
-
 건물 상단의 고층창으로 공기가 배출되며, 신선함을 도입된다.
-
추가적으로 바람의 방향을 기본으로 하여, 북측지역에 보존되고 있는 기존의 숲과 함께 건물의 남측공간의 녹지공간이 관리되고 있다.
-
기존의 포장재료에서 반사되는 태양광의 반사로 발생되는 외기 온도의 증가를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게 한다.


개인별 공조분리 장치/ Sensible/latent heat separated personal radiant air-conditioning system (O-TASC)
-
개인업무공간 공조방식은 방열 기류 업무판넬을 사용하여 개인 공조를 취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
사람에 열온도에 의해 감지되어 조절되는 쾌적한 업무존에 칸막이 에 설치는 업무판넬에서 만들어진 방열 및 대류와 바닥에 설치된 개인용 급기구에 의해 주변지역에 준 업무공간이 형성된다.
이러한 방식은 잠재된 열과 감지되는 열이 분리되도록 되어져 있다.
-
 중업무공간에서, 건조한 공조기는 적합한 외기의 잠열을 처리하여, 바닥의 급기구를 통하여 전달한다.
-
 열병합발전장치에서 발생되는 열은 건조공조기의 재생 발동기에 사용된다.
다른 수단으로 업무판넬은 인체에 의한 발열량을 처리한다.


IC Teg에 의한 조명/공조 조절 장치 Lighting/Air-conditioning control system using IC tags
-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IC 테그는 직원이 개인적인 일로 사무실과 좌석의 조명과 공조를 위해 사용되며 조절되어진다.
-
불필요한 에너지를 없애기 위하여 요구하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미세하게 조절 가능한 장치이다.
-
 이것은 미래에 IC 테그의 사용을 통해서 직원 개인별 선택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게 된다.
건축개요


환경정보 시각화 장치/ Visualization system
-
재실자들에게 BEMS로부터 얻어진 에너지 자료를 활용하여 모니터상에 환경성 측량의 효과를 보여주는 장치이다.
-
에너지 재사용율과 CO2 배출 저감량을 실시간 계산하여 보여준다.
- 이러한 자료는 항상 재실자들에게 일반 정보와 함께 작업공간에서 볼 수 있도록 항상 제공되고 있다


마무리하면서
- 친환경 건축에 대한 개념은
우선 저렴한 공사비와 유지관리비 그리고 마지막 건물이 수명을 다하여 철거에 이르기까지 건물의 생애주기를 통해 소요되는 에너지의 총합계를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이와 더불어 생활하기에 쾌적한 환경의 제공을 두번째 목적으로 하고있다.
- 그러나 본 건물의 경우 전체 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하였기 보담은 효율성에 대한 개념이 더욱 강조된 건물임에 틀림이 없다.
- 가장 쾌적한 환경의 조성을 우선적 목적으로 하되, 이러한 환경을 위해 요구되는 에너지의 소비를 기존의 방식과 비교하였을 때 상당히 절감하였음을 알 수 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건물의 용도에 따른 수준을 감안할 경우
단순 공사비만 상대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본다.
- 특히 높은 수준을 요하는 건물일수록, 공사비 뿐만 아니라 유지관리상에 상당한 에너지를 소요하는 부분에 대한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 즉, 기존에서 도외시 되었던 에너지 소비에 대한 개념을 첨단 IT기술을 통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에너지 소비에 대한 절감 의식의 고취와 쾌적성을 추구하는 두 가지 개념이 잘 융합된 건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Trackback 0 Comment 3
  1. 2013.12.07 01:05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 1234 2016.09.28 01:2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거 액티브 기술이 포함되있는 건가요?

  3. 1234 2016.09.28 01:2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거 액티브 기술이 포함되있는 건가요?

건축의 외형 - ‘새둥지’ (Bird's Nest)

동굴에서의 삶을 시작으로 인간의 주거는 자연을 모방하는 단계를 거쳐 현재는 완전히 인공적인 삶의 공간을 만들어 내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자연적 형태들은 완전한 인공물인 건축의 형태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의도되었든 ..

기억을 찾아가다 - 13

13. 정전 후의 체험들 Ⅳ - ‘이용범 다리’ ‘용베미 다리’란 말을 언제 쯤 부터 들었는지를 정확하게 기억할 수는 없지만, 이용범(아래 사진 / 1905~1968)이란 인물의 이름이 널리 퍼진 계기로 미루어보면, 1954년..

건축의 외형 - ‘원통’ (cylinder)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수많은 도형들 중에, 언제나 주변에 있어서 오히려 존재감이 낮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상에서의 '원통' 이 그런 것 중 하나일 것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원통형 물체와 함께 살아가고 있으며, ..

기억을 찾아가다 - 12

12. 정전 후의 체험들 Ⅲ - 귀환, 상이군인들 정전 얼마 후에 전장에 갔던 아저씨들이 속속 돌아왔다. 함께 끌려가서(그땐 그렇게들 표현했다) 내내 한 부대에 있다가 함께 돌아온 우용 아저씨와 내 당숙은 상이용사가 되어 돌아..

건축의 외형 - ‘타공판’ (perforated board)

사람이 건축의 외형을 인지하고 기억할 때에 여러 가지 요소들을 보고 듣고 느끼게 됩니다. 개개인의 차이는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특정 건물은 가장 부각되는 특정 요소로 기억하게 되는 듯 합니다. 규모나 재질, 기하학적 형태, 조..

2018년 새해인사

새해 인사드립니다. 꿈 꾸는 것과 희망하는 것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해가 되기 바랍니다.

건축의 외형 - ‘액자’ (frame)

미술의 역사 만큼이나 액자의 역사는 오래 되었을 것입니다. 회화의 전시, 보존 등을 위한 보조적인 위치에서 출발한 액자는 사진의 등장과 기술의 발달 등으로 현재는 picture frame 만이 아니라 photo frame, d..

기억을 찾아가다 - 11

11. 정전 후의 체험들 Ⅱ - 수학여행 전쟁이 막바지로 갈 때쯤 해선 민간자동차도 많이 다니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주로 화물차가 많이 보였는데, 마산 부산 간에만 다니던 버스 숫자도 상당히 불어난 걸 느낄 수 있었다. ..

건축의 외형 - ‘계단’ (Staircase)

오늘은 이전 포스팅들 보다는 조금 더 인공적인 형태라 할 수 있는, '계단' 이라는 주제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계단의 역사는 생각보다 오래 되어, 이미 BC3000년 경 메소포타미아의 지구라트 에서부터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

기억을 찾아가다 - 10

10. 정권 후의 체험들 Ⅰ- 깡통문화, 총탄 정전 반대를 외치는 집회와 행진이 전국적으로 있었고 마산에서도 무학초등학교 운동장에서 궐기대회가 열렸었다는 이야기를 어른들이나 형들로부터 엿들었던 기억은 있으나 거기에 관심을 기울..

건축의 외형 - ‘초승달’ (crescent)

달은 태양과 마찬가지로 여러 문화권에서 신화나 종교와 연결지어서 생각되었습니다. 초승달은 달이 뜨지 않는 삭 다음에 나타나기 때문에 서양권 에서는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하여 new moon 이라고도 불리죠. 오늘은 이슬람의 ..

기억을 찾아가다 - 9

9. 한국전쟁기의 학교생활 Ⅲ - 용의검사, 학력경쟁 가교사생활 직후부터 실시된 용의검사는 생활환경이 좋은 도회지 넉넉한 집 아이들에겐 별 부담이 안 되었겠지만, 누추한 환경에서 생활하거나 항상 흙을 묻히고 살아야하는 농촌 아..

건축의 외형 - ‘삼각형’ (Triangle)

피라미드와 삼각형, 그게 그것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입체도형과 평면도형 이라는 근본의 차이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접근 또는 적용 방식 또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와 삼각형 은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확..

기억을 찾아가다 - 8

8. 한국전쟁기의 학교수업 Ⅱ - 떠돌이 수업 초등학교 5학년 때였던 1952년의 학교생활엔 참 변화가 많았다. 담임선생님도 세 번이나 바뀌었고 교실도 다섯 번이나 옮겨 다녔다. 그리고 전입생도 그 해에 갑자기 불어났다. 처음..

건축의 외형 - ‘도넛’ (doughnut or donut)

건축과 도넛? 언뜻 무슨 관계가 있느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ring' 이라고 표현해 볼까요? 여기에 현재는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 와 그가 창업한 애플 을 함께 생각해 보면, 아! 하고 떠오르는 것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