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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속 도시이야기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40) - 개항이후

by 허정도 2011. 1. 10.

<병합 전 마산 알려주는 석 장의 지도>

-마산전도**-
1908 / 통감부철도관리국 / 좌동 / / 한국철도선로안내 / 경남대학교 도서관


마산에는 일찍부터(1905년) 철도가 놓였기 때문에 철도를 소개하는 모든 자료에 마산이 수록되어있습니다. 이 지도도 그런 종류 중 하나입니다. 
조잡하게 제작되었지만 당시의 도시상황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 유익한 자료입니다.

특히 신마산과 원마산의 합방 전 도로 사정을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마산역사 연구에서 많이 인용되었던 자료입니다. 

장군동 일대의 소위 중앙마산(구 마산시청 일대)에 오랫동안 존재했던 '철도용지'가 이 지도에 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이 지도가 제작된 1908년에는 계획단계에 머물러 있었던 고지대(현, 문화동 일대)에 까지 도로가 그려져 있으며 조금 과장된 면도 있습니다. 

지도 좌측의 조계지(신마산) 도로건설은 철도 마산선의 출발역이자 종착역이기도 했던 마산 역 (현 중부경찰서 앞 벽산아파트 단지)까지 개설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더 이상 마산포 쪽으로 나가지 않고 장군교 쪽(2시 방향)으로 꺾어서 나가는 사선형 도로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 시기에 일본인들이 뚫어 놓은 신작로는 거기까지였던 겁니다.

도로가 왜 사선으로 꺾였는지 이상하게 생각되겠지만 장군교에서 원마산(마산포)으로 통하는 옛 길과 연결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구) 마산시청 앞을 지나는 간선도로는 이 때까지 개설되지 않았던 겁니다.

 장군교에서 마산포로 연결되는 도로가 다른 옛 길과 달리 조금 넓게 그려져 있는데 이 도로가 구 크리스탈 호텔 앞을 지나는 현재 길입니다.

이 도로는 마산포에서 진주와 연결되다고 하여 '진주가도'라 불렀고 이 지도가 제작된 1년 후인 1909년 1월 순종의 마산방문 때 지역민들의 알현을 받기 위해 창원부청(남성동 파출소 일대)으로 행차했던 길이기도 합니다.

이 지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때까지 원마산에는 근대적인 도로가 없었고 자연발생적으로 만들어진 좁은 길들 만 복잡하게 얽혀져 있었습니다.

지도를 자세히 보면 마산 역에서 해안방향으로 넓은 공지가 점선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1905년 마산선 철도공사 때 마산 역 일대를 매립했는데 그 매립지를 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점선으로 그린 까닭을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만, 추정해보면 당시 일본군부가 점령했던 이 토지를 일반인이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설령 안다고 해도 군용지 성격의 이 토지를 세밀히 표기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 지도를 이용해 재 제작한 것으로 보이는 지도 두 개를 추가로 소개합니다. 


<마산전도***>

1908년 / 김준 / 마산시 / / 마산시사사료제1집 내 마산축항지 / 필자


앞의 지도를 이용하여 1964년 마산시사 사료집 제1집에서 재구성한 지도입니다.

위 통감부 지도에서는 원마산 쪽 도로가 비록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가늘지만 복선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지도는
원마산 도로를 단선(單線)으로 표시하여 원마산의 도시구조가 신마산에 비해 더 초라하게 보입니다.

통감부 발행 지도와 크게 다른 점은 주요 공공시설인 세관부두․세관지서․마산병원․러시아영사관․경찰서․이사청․소학교․민단사무소․역․그리고 진해교․마산교․창원교 등 교량의 위치가 표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 외 다른 내용은 앞의 지도와 동일합니다.
 

<마산시가도*>

1910 / 상원영(上原 榮) / 마산교육회 / / 향토의조사(鄕土の調査) / 경남대학교 박물관


지도의 표기 시기는 1910년이지만 이 지도 제작은 1933년에 되었습니다.
1933년에 '마산교육회'에서 발간한 『향토의 조사』라는 책에서 '1910년 당시의 마산'을 소개한 자료입니다.
『향토의 조사』는 마산의 자연․산업․문화 등을 소개한 마산소개서입니다.

지도의 내용을 보면 역시 앞의「마산전도**」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지도의 내용도 별로 바뀌지 않았고 글자만 몇 자 다를 뿐이어서 도시의 변화를 정확히 알기에는 부족한 지도입니다.

세 개의 지도에서 확인되는 사실은,
100년 전인 경술국치(한일병합) 시기에 신마산은 인위적인 근대도시로 개발되는 과정이었고 원마산(마산포)은 자연취락으로 생성한 전통도시였다는 사실입니다.

그 특징은 100년이 지난 지금도 생생히 남아있습니다.
신마산에는 당시 일본인이 계획한 직선의 넓은 길 뿐이지만, 원마산이었던 남성동, 창동, 오동동, 동성동, 수성동, 서성동, 부림동에는 수 백년된 골목길들이 형태하나 변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화와 전설까지 도시의 문화자산이 되는 세상인데,
수백년 동안 마산포 사람들이 걷고 땀흘렸던 마산포의 골목들은 마구 없애도 될만큼 가치없는 것들일까요?
이 오래된 도시의 옛 흔적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이 골목들을 올드시티 마산의 문화자산으로 활용할 수는 없는 걸까요?

위 지도에서 나타내고 있는 당시의 마산도시 범역을 현 지도에 표시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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