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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 18. 00:00

김형윤의 <마산야화> - 69. 도로의 변천

69. 도로의 변천

 

신마산 일대의 해군기지를 둘러싸고 일·로의 각축이 첨예화되어 가던 무렵 일본은 그들 거류민의 집단 거주지 지역에 대한 시가지 도로의 확충에 주력했다.

진해의 근대식 시가지 구획정리와 더불어 신마산 일인가(日人街) 도로 역시 미비하다고는 하나 그 당시로 봐서는 제법 제격을 갖춘 형태였다.

그러나 구마산 일대의 도로는 1913년까지 노폭이 겨우 3미터 정도(신마산에서 구마산으로 연결되는 길, 진주 방면으로 가는 길)를 가지고 소위 신작로로 불리었다.

그런데 1913년에 현재의 부림시장에서 해안으로 내려가는 도로와 제일은행 앞에서 남성동 쪽으로 동행(東行)하는 길이 확장됐으며, 192310월경에는 중성동에서 시민극장 앞으로 내려가는 길과 현 조흥은행 앞길이 현재의 폭으로 확장되었다(확정 전 3미터 폭).

그리고 어업조합에서 불종거리는 신작로가 없었던 곳이어서 선창에서 구마산역까지 어물을 운반하는 데는 겨우 지게나 작은 수레로써 전 삼각상점과 일신여관 골목길을 오르내렸다.

중성동에서 동으로 가는 길은 물론 없었고 오동동 성결교회 통로도 골목길이었다.

이처럼 구마산 주민(조선인)은 극심한 교통지옥을 겪어야 했다. 여기에 제4대 마산부윤으로서 사도리구(寺島利久)가 부임했다.

 

그는 한 때 프랑스 파리 주재 일본 영사관의 2등 서기관으로 있던 사람인데, 착임(着任) 미구(未久)에 구마산 도로의 확장에다 시정의 역점을 두었었다.

그는 신문기자들에게 마산은 오동동을 중심으로 하여 북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예언을 했고, 그러한 전망 아래 구마산의 도로 확장에 관심이 대단했던 것이다.

신문기자들과 부회의원들은 그에게 구마산부윤’ ‘도로부윤등의 별명조차 붙였던 것이다.

현재의 구마산 시가의 형태는 사도(寺島) 부윤의 소신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1900년 초기부터 60여년간의 구마산 도로의 변천상황을 회고하여 보면

구마산-북마산-상남동 개통

오동동-창동-부림동 가로 대개수

오동동 해안을 좌절(左折) 창원군과의 연락도로 개통

합성-산호동 매축지 대로 직통

마산 본역 앞 해안도로 개통

등등으로 1940년의 통계로는 국도 5.8, 지방도 1.3, 시도 72.5, 오동교-시청-제일극장 간의 간이포장 등으로 되어 있었다.

끝으로 신마산-진주간 도로는 착공 4년만인 융희 2(1908)에 준공되었음을 알려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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