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100산 26-토지주택박물관 관람과 의령 자굴산 산행

by 운무허정도 2019. 7. 15.

이 포스팅은 학봉산악회 회원들이 진주혁신도시에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내 토지주택박물관과 의령 자굴산을 다녀온 기록입니다. 글은 회원인 손상락 박사가 썼습니다.

- 일시 ; 2019년 5월 31일∼6월 1일(금, 토)

5월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새로운 한 달을 맞이하는 지난 5월 31일(금)과 6월 1일에 우리는 창립 10주년을 기념하여 100산 탐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박 2일에 걸쳐 진주 혁신도시에 본사의 둥지를 틀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의 토지주택박물관 견학과 자굴산 산행을 기획했다.

세계적인 스트라이커로 성장한 손흥민이 강원도 산골에서 2002년 월드컵 개막전을 보면서 월드스타를 꿈꾸던 오월의 마지막 날에 이루어지는 1일차에는 토지주택박물관을 견학하고, 날이 새어 새로운 달이 되면 의령 자굴산을 오르는 일정이었다.

1일차인 5월 31일 금요일 오후 3시, 어느 때와 마찬가지로 마산 문화예술의 전당인 3.15아트센터 주차장에 집결한 우리 일행은 메트로팀과 비메트로팀으로 차량 2대에 분승하여(김흥수 회원은 개별 이동) 진주 혁신도시 토지주택박물관으로 출발하였다. 회원 대부분이 도시건축분야 전문가라 택한 목적지였다.

저성장시대에 도시정책의 대안적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도시재생과 관련하여 향후 쇠퇴되고 지방도시의 소멸위기 마저 걱정해야 하는 오늘날, 지역의 도시재생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를 생각하는 소중한 시간을 갖기 위해서였다. 사전에 공문을 통해 관람 승인을 요청함과 동시에 안내와 해설까지 사전에 부탁해서 이루어졌다.

항상 이동 차량을 후원해주시는 분의 애마인 아우디와 넥서스로 남해고속도로를 한 시간 가량 달려 진주 혁신도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주차장에 도착한 후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자랑하는 개관 20주년을 맞은 토지주택박물관으로 이동했다.

우리는 기대 이상으로 수준 높은 학예사로부터 주거문화의 시대적 흐름을 관통하는 고급 해설을 들을 수 있었다. 움집에서부터 한옥 그리고 “잘 살아보세”하며 고도성장기의 산업화‧도시화 시대에 집(아파트)을 짓고 도시를 만들어온 주택‧주거문화와 도시의 발전에 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마침 박물관에서는 2017년의 토지주택박물관 개관 2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전(2017. 12. 11~)을 하고 있었다. “사랑과 가족”을 주제로, 이름하여 “사랑, 옛 문서에 담긴 사랑이야기”였다. 옛 문서에 남겨진 가족·결혼·부부생활·돈·이별에 대한 흥미롭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스토리를 엮어가고 있었다.

100여 년 전 토지문서에 나타난 법순과 푼수의 첫사랑 이야기, 역사 속 선조들의 결혼과 부부생활 이야기, 어긋난 사랑과 첩·치정·돈에 대한 이야기, 자매·상속·증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 부모를 봉양하기 위해 자신을 직접 종으로 파는 아들의 부모공경 이야기들을 전시하고 있었다.

클라이막스는 1998년 안동시 장성동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업지구에서 발굴해 전국민의 눈물을 흘리게한 원이 엄마의 편지였다. 사랑하는 아내와 뱃속의 아기를 두고 먼저 떠난 고성이씨 이응태의 아내가 쓴 “병술년 유월 초하룻날 아내가 원이 아빠에게 보내는 애절한 편지”다.

이응태 아내의 편지 내용을 잠시 보면, “둘이 머리 희어지도록 살다가 함께 죽자 했지요? 그런데 어찌 나를 두고 당신 먼저 가십니까? 나와 어린 아이는 누구의 말을 듣고 어떻게 살라고 다 버리고 당신 먼저 가십니까? 빨리 당신께 가고 싶어요.” “남들도 우리처럼 서로 어여삐 여기고 사랑할까요?” 등등. 400여 년전 당시의 부부애와 가정생활, 그리고 남녀 동등관계 등에 대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많았다.

이렇게 박물관의 주택·토지에 관한 전시와 특별전 관람 등 1시간이 넘는 시간을 보낸 후 6시경 내일의 산행을 위해 에너지를 충전하고 진주의 먹거리를 탐방할 수 있는 식당에 도착했다.

진주 원도심에 자리한 이 식당은 번화가가 아닌 뒤안길에 자리한 허름한 곳이었다. 우리 일행이 조금 일찍 도착해서인지 한산하기까지 했다. 시간이 조금 지나니, 진주에서 맛있고 특색 있는 소문난 식당이라는 말대로 손님으로 붐비기 시작했다.

돼지고기 불고기인 것 같은데, 육수를 먼저 끓인 후 돼지고기 주물럭을 넣어 한참 뒤집기를 하니 특색 있는 먹음직스러운 주물럭 두루치기가 완성되었다.

시장기에다 특색 있는 두루치기에 젓가락질과 술잔 기울이기를 바쁘게 반복하니 모두들 음식 맛에 대만족하는 분위기였다.

주 메뉴를 다 먹은 후 나오는 디저트가 특이했다. 바로 그 주인공이 “토란 들깨국”라는 것이었는데, 특이하고 맛이 있어 모두들 더 먹고 싶었는데, 주인장께서 국이 얼마 없다시면서 김용운 회장님만 한 그릇 더 드렸다.

진주 최고의 두루치기에 상추 쌈과 소주로 민생고를 해결한 후 우리는 이구동성으로 “야! 잘 먹었다. 특색 있네. 다음에 다시 한 번 와야겠다”며 만족감과 포만감을 품고 식당을 나섰다. 우리 말에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했는데, 아니 허름하지만 소문난 식당 먹을 것이 많았다.

"맞어, 분위기 있고 품위 있는 곳은 아니더라도 여행자들의 입맛을 자극하는 음식으로 다시 가보고 싶어지는 특색 있는 먹거리가 필요해. 그것이 지역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려니" 하는 생각을 갖게 하는 절묘한 식당의 선택이었다.

7시 15분경 식당을 나서 진주성 야경을 일견하기 위해 진주성으로 갔다. 진주에 와서 진주성을 밟지 않으면 진주에 왔다 할 수 없기에 말이다. 시간 덕택에 입장료는 무료였다.

성내 산책 중 우리는 박물관 우측의 삼층석탑(산청 범학리 삼층석탑)을 만났다. 안내판을 보니 통일신라시대 석탑인 국보 제105호였다. 아름다웠다.

산청군 소재 범허사라 하는 옛 절터에 무너져 있던 것을 1941년 대구의 일본인 골동품상이 구입해서 공장에 세워놓았던 것을 1947년 경복궁으로 이전했다가 긴 타향살이를 마감하고 2017년 2월 현재의 자리로 옮겨왔다고 한다.

석탑을 살펴보던 우리 일행은 “원형 그대로 이다, 아니다, 복원을 위해 손을 대었다”는 등 분분한 이야기가 오가다가, 주말이면 가끔 지역 내 이곳저곳의 왜성이나 성곽 등의 발굴현장을 탐방하기도 해서 문화재에 대해 어설프지 않는 식견을 갖고 있는 신삼호 회원의 주장대로 원형 그대로가 아닌 일부 손을 댄 것이 맞았다. 사물을 보는 눈은 경험에서 축적되는 것이 판명된 셈이다.

이렇게 해서 진주성을 한 바퀴 돌면서 산책을 하는데, 진주의 상징이요 문화재인 진주성의 지척 어디에선가 “내 나이가 어때서”라는 신나는 유행가가 울려 퍼졌다. 진주성 가까이 있는,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진주시가 설치를 했다는 분수광장에서 들려오는 것이었다.

순간 “갓 쓰고 두루막 입은 채 자전거를 타고 가는 느낌”이 들었다. 무엇이든 화려하거나 멋지지는 않더라도 조화가 필요하려니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문화재와 그 주변에 대한 보다 세심한 생각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진주성벽에서 내려다 본 남강과 의암>

이렇게 진주성을 한 바퀴 산책하고 8시 30분경 숙소에 도착했다.

진짜 시작은 여기서 부터였다. 웃음 섞인 이야기들과 노래가 이어졌다. 어디선가 “아모르 파티”가 나오자 인문학의 대가께서 그 의미와 해석(運命愛: 운명을 받아들이고 사랑하라)이 따랐고 그럴수록 건배 횟수도 늘어갔다. 이윽고 명창 김용운 회장님의 무반주 노래가 나오자 모두들 다시 한 번 그 실력에 감탄을 금할 수가 없었다.

흥을 돋우는 모임의 조미료처럼, 노래에 관한 이야기가 한참 동안 오가다가 노래의 감정과 느낌이 주는 것에 대한 이야기들이 이어졌다. 내용인즉, 가슴 깊숙이 스며드는 장사익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 자지러지는 느낌이 전해오는 장윤정 스타일, 비음이 섞여 흐르는 이미자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 꺾는 맛이 나는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 등등 각자 흥을 느끼고 감상하는 스타일의 다양성을 재발견했다.

노래 말에 관한 한 대미를 장식한 히트송은 유행가가 아닌 동요였다. “아버지는 나귀 타고 장에 가시고, 어머니는 건너 마을 아저씨 댁에...”였다. 노랫말이 주는 어느 회원님의 재해석에 또 다른 시대상을 느끼게 했고, 이는 당시의 가족사와도 관련이 있다는 해석을 내놓는 회원도 있었다.

시간이 조금 흐르자 이번에는 산악회 사진전 실행 여부로 화두가 옮겨졌다. 지난 4월 일본 홋가이도 해외원정 시 논의된 바 있는 산악회 차원의 등산·여행과 관련 사진전에 대해 뜨거운 논쟁이 붙었다.

왜 하느냐에서부터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는 회원, 일반 대중이 많이 찾는 장소에 게시하는 것은 핀잔의 목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는 의견들이 튀어나왔다. “개떡 같은 사진이라도 찰떡같이 기획할 수 있다”는 강한 의욕을 피력하는 회원, 사진전 시행을 염두에 두고 이미 출품사진을 확보하고 있다는 회원 등등. '정신없는 산악회'인듯하면서도 실행 여부를 둘러싼 의견에 다양성과 균형성을 재발견했다. 하지만 이것뿐, 실행 여부에 대한 결론은 끝까지 나지 않았다.

밤은 깊어 시계침이 새로운 달 6월 초하루를 가리킬 즈음, 원로님과 회장님은 큰방으로 가서 2일차 산행을 위한 체력 비축용 잠을 청하시고, 다른 회원들은 사진전과 기타 등등에 대한 이야기를 더 주고받았다.

하지만 술에 장사 없는 법. 시간이 계속 흐르자 한분 한분씩 체력 소진으로 각 방으로 가서 베개를 벗 삼으며 하루를 마무리했다. 하지만 새벽녘까지 거실에서는 여전히 인문학과 인생을 논하며 잠꼬대 같은 이야기가 흐르고 있었다.

아침에 눈을 뜨고 몇분 회원의 기억에 남아 있는 그 잠꼬대 같은 소리 중 백미는 “이불 속에서도 와 이리 손이 차노.?” 였다.

10주년 기념 산행의 날이 밝았다. 7시 출발 예정이었지만 지난 밤 무리 탓에 1시간 가량 지체된 기상이었다. 게다가 거실은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상황이었다. 혼돈 속에서도 질서와 균형·조화를 찾아가는 산악회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정신을 차린 후 다시 질서를 찾기 시작하면서 언제 전쟁터와 같은 거실이었는지 생각지도 못할 정도로 말끔히 정리되었다.

9시경 숙소에서 나와 인근 콩나물국밥집에서 속풀이 식사를 한 후 우리는 두 대의 차량으로 이동해 9시 40분경 자굴산 산행 출발지 '쇠목재'에 도착했다.

어제 밤 무리 탓에 힘든 몸을 끌고 시작된 산행이었다.

15분가량 산을 오르니 기와를 올린 꽤 모양새 있는 정자를 만났다. 반가웠다. 전날 밤의 취기와 무리로 체력이 소진된 탓에 가쁜 숨을 가다듬기 위해 배낭을 풀고 잠시 허리를 내려 쉬었다.

둘러보니 당호가 없는 정자였다. 우리 산악회가 마산 무학산 둘레길에 있는 정자에 산악회 창설 10주년 기념으로 '취풍정'이라는 현판을 설치한 것이 문득 생각나 그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기도 했다.

자굴산 중턱 쯤에 이르러 산행루트의 갈래 길을 마주쳤다. 백산대장은 2일차 산행루트를 미리 마음에 그리고 있었을텐데, 가던 길을 멈추고 어디로 갈 건가를 두고 이야기했다. 다른 때와 달리 회원들의 눈빛에 전날 밤 음주로 체력이 소진되어 회복이 안 되었으니 짧고 평이한 코스(둘레길)로 가자는 기색이 역력했다.

통상 산행 속도는 시간당 2∼2.5킬로를 이동하는데, 쇠목재(베이스, 해발고도 650m)에서 자굴산 정상(897m)까지 약 1.3킬로를 전날 밤의 여파로 1시간 20분 걸려 11시경에 정상을 정복하는 거북이 산행이었다.

기진맥진하여 정신없이 산행을 했던 터라 정상에서 10주년 기념 산행의 회장님 기념사도 잊은 채 산행을 하다가 하산 도중 둘레길 중턱에서 회장님의 기념사를 하게 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12시 10분경 하산을 완료, 출발지 쇠목재에 도착해 의령 읍내로 가니 12시 50분경이었다. 유명한 종로식당에서 쇠고기 수육과 국밥, 그리고 전통주로 속풀이를 하면서 배를 채운 후 회비 1만원 거출해 그 유명한 의령 망개떡을 구입하여 회장님 하사품으로 받았다.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박물관 관람과 자굴산 산행이라는, 의미 있고 스토리 있고 진한 추억까지 가슴에 잔뜩 남겨준 학봉산악회 10주년 기념 100산 탐방 1박 2일의 산행은 이렇게 막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