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20. 8. 3. 00:00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 상수도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상수도' 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마산은 경상남도의 제일 중요한 항구로서 내지 및 연안 항해선박의 중요 기항지이다.

또한 (항구의) 뒷편으로는 마산선과 함게 경남선의 철도가 있어서 해륙의 교통을 대략적으로 갖추고 있어 百貨가 집산되고 상업이 함께 번창하는 지역으로 성장해 나갔으며, 향후 더욱 발전의 기운으로 향해가는 상황이다.

그렇지만 이 지역은 예부터 식수가 부족하고, 그 중 특히 마산은 부민(府民)의 태반이 살고 있는 지구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우물이 2~3개에 지나지 않는다.

때문에 매년 하절기에 이르게 되면 우물물이 모두 고갈되어 주민의 고통은 차마 볼 수 없는 지경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일은 보건상 하루도 등한시 할 수 없는 사태임과 동시에 토지(주로 농토)의 번영을 저애하는 바가 심히 크기 때문에, (마산)府에서는 소화 2년부터 소화 4년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사업으로서 국고 및 지방비로부터 보조를 받아 工費 예산 45만圓으로 상수도 부설의 계획을 수립하여 소화 2년 5월 5일 기공하여 동 5년 3월 31일 준공하게 되었다.

다음은 이 책에 실린 마산상수도 관련 그림들이다.

 

 

급수계획

一. 급수예정구역 : 마산부 일원

二. 급수예정인구 : 최대 1일 1인당 0.17입방미터로 하여 총 1만 6천명

三. 급수량 : 최대 1일 2,720 입방미터

 

수도설비

一. 수도양식 : 자연유하식

二. 수원지 : 창원군 차원면 반룡산의 계곡에서 암석을 깨어 만든 석재와 흙을 혼합하여 조성하였고, 제언의 정상부분은 전체길이 73미터, 폭 2.5미터, 敷幅 17.8미터, 제언높이 20.2미터이며 유효수심 13미터의 제언을 축조하였다. 이 곳의 저수량은 38만 3천 입방미터, 또 제언의 중앙부에 내면에는 반경 1.5의 반원형의 취수탑을 설치하였다.

三. 송수관 : 내경(안지름) 3백 밀리미터 관을 사용하였고 전체길이 6천 1백 1미터 남짓

四. 정수장 : 수원지 제언으로부터 거리 6천 52미터의 지점인 마산부 자산동 의 산허리에 설치하고, 양수정․여과지 및 배수지를 설비하였다.

. 양수정 : 鐵筋混凝土造內法(*철근콘크리트공법)으로 폭 1.21미터, 길이 2.71미터, 깊이 2.12미터로 설치하였다.

ロ. 여과지 : 양수정에 인접한 보통혼응토조내법(普通混凝土造內法)으로 길이 21미터, 폭 13미터, 깊이 2.1미터로 하여 4개를 설치하고 유효 여과면적 1천 9십 2 평방미터로 하고, 그에 인접한 여과조정실 2개소를 설치하였다.

ハ. 배수지 : 여과지의 바로 아래에 인접하여 鐵筋混凝土造內法으로 길이 16미터, 폭 12.1미터, 유효수심 3.95미터의 것으로 2개를 연속하여 건축하였다. 여기의 저수량은 1천 4백 53입방미터이다.

五. 배수관 : 내경(안지름) 75밀리미터 내지 300밀리미터관을 사용하여 총 전체길이 1만 1천 7백 74미터 남짓

六. 공비 : 금 45만圓<<<

 

 

Trackback 0 Comment 0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1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4 ● 비치거리 상남동에서 회산다리를 건넌 회원동 초입의 거리를 말한다. 옛날 이곳에는 비석이 있었기 때문에 비석거리로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0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3 ● 회원동 500번지 회원동 500번지 일대의 동네를 말하는데 일제 강점기 때 이곳에 일본군 기마병의 마굿간과 창고가..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9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2 ● 배넘이 고개 [배드나무 고개, 배드난 고개] 회원동 골짜기에서 마재고개로 넘어가는 산중허리를 세인들이 지금도 배넘..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8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1 ● 돌산 못산마을 위쪽 무학산 자락으로 돌과 바위가 많았다고 한다. 예전 주공아파트 위쪽 편으로 돌이 많아서 돌산으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7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5 ● 공동우물 집 안으로 수도가 들어오기 전에는 모두 물을 길어 먹었다. 자연적으로 솟는 약수터나 샘터의 물을 먹거나 아니면 우물을 팠..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6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4 ● 주변이 온통 국화밭이었던 시절 마산은 오랫동안 국화의 도시로 유명했다. 지금도 매년 가을이면 국화축제가 벌어진다. 2014년에 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5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3 ● 회원천의 다리들 회원동과 교원동은 회원천을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마을이 형성되어 왔다. 사람들이 양쪽을 오가기 위해서 자연스레 징..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4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2 ● 못산(못안, 모산) 회원동에서 무학농원으로 가는 중간지점에 있었던 마을의 이름이다. 옛날에 못이 있었다고 한다. 택지 개발로 옛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3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1 ● 회원동(檜原洞) 회원동의 회원(檜原)은 의창현(義昌縣)의 별호(別號)였던 회산(檜山)의 회(檜) 자와 회원현(檜原縣)의 원(原)..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2

1.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변천 - 2 순조 말기인 1832년경에 편찬된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에 따르면, 창원도호부는 부내면(府內面), 동면(東面), 북면(北面), 남면(南面), 서면(西面) 등 5개 면을 두었다.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

오늘부터 포스팅하는 자료는 창원 소재 '도시문화콘텐츠연구소'에서 펴낸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 사업 &lsquo;마을흔적보존사업 실행계획서&rsquo; 중 발췌한 것이다. 지금은 이미 고층 아파트 단지가 되어버린 본 재개..

시·도 금고 관리는 탈석탄 금융기관에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공동대표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사를 포함해 총자산 규모가 4경 5000조 원(미화 39조 달러)에 이르는 전 세계 450개 기관의 투자가들은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신규 프로젝트 금융이나 투자 중단을 선언..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 상수도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상수도' 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마산은 경상남도의 제일 중요한 항구로서 내지 및 연안 항해선박의 중요 기항지이다. 또한 (항구의) 뒷편으로는 마산선과..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항만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항만' 편 번역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그림은 책의 표지와 목차이다. 마산항은 경상남도의 중앙 진해만의 가장 안쪽에 있다. 동경 28도 33분, 북위..

학봉 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2

2020년 6월 6일&sim;7일(금&sim;토, 1박2일) 참가회원 8명 : 김재현&middot;서익진&middot;정규식&middot;신삼호&middot;손상락(글쓴이)&middot;임학만&middot;신성기&midd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