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0. 2. 11. 07:00

이런 식이면 통합의 미래는 어둡다



어이없는 주장이 마산시내 간선도로 한복판에 걸렸다.

‘통합시 명칭은 마산시, 청사는 (마산)종합운동장으로’






마창진 통합이 눈앞에 왔고, 출범 전에 결정해야할 것도 많다.
가장 먼저 등장한 것이 통합시의 명칭과 청사의 위치 문젠데 그 결정을 여론조사로 한다는 소문을 듣고 내건 현수막이다.
현수막을 보는 순간 얼굴이 화끈했다. 마산사람인 내가 봐도 너무 염치없다 싶었다.
시내 여기저기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이 걸렸다.
현수막을 내건 단체명은 달랐지만  문구나 제작방법을 보니 어딘가에서 한꺼번에 의도적으로 제작한 것이었다.
너무 심한 것 아닌가?
여론조사용이니 이해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이건 아니다.

창원와 진해도 마산과 같은 상황인지는 모르겠으나, 만약 세 도시가 전부 이런 식이라면 이번 여론조사는 하나마나다.
나아가 세 도시가 똑같이 이렇게 자기중심적이라면 통합은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이 옳다.
자기 것만 챙기는 형제들은 한 집에 살기보다 차라리 따로 사는 게 더 낫지 않은가?

통합이 마치 다 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아직 첫 걸음도 못 내밀었다.
통합시의 명칭과 청사의 위치 결정이 그 첫 걸음인 셈이다.

첫걸음에서 이런 현수막을 도시한복판에 공개한다는 것, 생각해볼 일이다.
이렇게 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정당하지도 않다.
타 도시 사람이 이 현수막을 보면 무슨 생각을 하겠는가?
이런 자세라면, 될 통합도 안 되는 것 아닌가?

좋아질 것이라 믿고 추진하는 통합이지만 실패한 사례도 많다.
모든 통합이 다 성공한 것은 아니다. 성공을 기대하지만 실패할 수도 있다.
실패는 대체로 자신을 내세울 때 생긴다.
쉽지는 않겠지만 ‘지금부터 마산 창원 진해는 없다. 통합시만 있을 뿐이다’ 는 자세가 절대필요하다.

여론조사 너무 좋아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도시명칭을 여론으로 결정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청사의 경우는 다르다.
청사의 위치는 통합시청의 업무와 역할 등이 결정되고 난 뒤 통합도시의 마스터플랜을 짜면서 다루어야할 문제다.
만약 통합시에서는 통합시청의 권한을 줄이고 구청에서 업무 대부분을 처리하게된다고 치자. 그렇게 되면 통합시 청사는 클 필요도 없고 위치도 그리 중요하지 않게 될텐데 벌써 위치를 확정짓는 것은 옳은 순서가 아니란 말이다.
과학적으로 접근할 문제지 여론으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결정이 꼭 필요하다면 세 도시 중 어느 도시에 둘 것인지 합의해두는 정도에서 그쳐야 한다.

작년 12월로 돌아가 보자.
마산과 달리 창원과 진해시민들은 세 도시의 통합을 탐탁찮게 받아들였다.
진통 끝에 시의회가 통과는 시켰지만 두 도시의 시민들 반응은 별로였다.
하지만 마산시의회의 통합결정은 큰 잡음이 없었다.
약간의 이견이 있었지만 축하 속에 일사천리로 통과되었다.
통합에 대한 시민여론도 창원 진해는 50% 남짓했지만 마산은 90%에 육박했다.
통합을 원하는 강도의 차이가 그만큼 컸다.
이렇듯 통합을 가장 원했던 쪽이 마산시민이라면, 통합 후에 대한 기대도 마산시민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오히려 마산시민들이 먼저 마음을 비우고 대의를 바라보아야 한다.

지금 시점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통합적 마인드’ 이다.
자신을 강조하면 할수록 통합의 미래는 어두워진다.
자칫 잘못하면 세 도시가 반목과 갈등의 수렁에 빠질 수도 있다.

진정으로 성공한 통합을 바란다면,
자기 자리에 서되 전체를 보아야 하고, 자신의 주장을 하되 상대를 배려해야 한다.

Trackback 1 Comment 29
  1. 구르다 2010.02.11 10:04 address edit & del reply

    아직 통합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요.
    준비만 있을 뿐이고 아직 결정된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지방의회에서 통합결정을 하고 난 이후의
    추진괴정을 보면
    더욱 통합은 되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말이 통합이지
    이건 지역을 여러 갈래로 다시 쪼개고 갈등을 부추기는 것에 불과합니다.

    국회에서 법이 통과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허정도 2010.02.11 13:46 신고 address edit & del

      반갑습니다.
      이만큼이나 왔는데,,,
      글쎄 통합성사여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통합에 대한 자세는 좀 바꾸어야 할 것 같아서 올린 글입니다.

  2. 옥가실 2010.02.11 10:56 address edit & del reply

    저 플랭카드를 보니,
    통합이 안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듭니다.

    도시를 이처럼 망쳐놓은 마산은
    명칭이나 청사 위치를 요구할 자격이 없다고 봅니다.

    • 허정도 2010.02.11 13:48 신고 address edit & del

      하신 말씀 이해는 됩니다만, 그래도 마음이 많이 쓰이네요.

  3. 컴온 마산 2010.02.11 11:51 address edit & del reply

    옥가실님!
    "도시를 망쳤다" 는 뭔가를 만들어서 시간이 지난후에 뭔가가 잘못되면 망쳤다라고
    할수 있지만 현 마산은 수십년전 그대로 보전된 상태, 미개발 상태인데
    이제 재개발, 재건축을 계획하는데 망쳤다라고 말하시면 뭔가 이해가 안됩니다.
    지금까지 잘 살아왔고 이제는 낡아서 더이상 사용이 안되니 도시를 개발하려고
    계획단계이고 순차적으로 개발을 하는중 인데.....
    도심속의 도로사정도 지금 국지적으로 지하도 공사구간 정도만 문제지 그렇게 험한
    말을 할 단계는 지났다고 보는데...
    출퇴근 시간은 대한민국 전체가 밀립니다...창원은 안 밀리나요? 더 밀리더만...

    • 옥가실 2010.02.12 10:57 address edit & del

      컴온 마산님...
      애석하게도, 저와는 관점이나 사실의 분석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개발을 볼까요? 저는 예컨대 인구 70만을 목표로 지난 10년 이상 개발을 해 왔는데, 그 성과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면서 이야기를 한 것이지요. 항만, 해양신도시, 공장용지의 아파트개발 등에서 얻은 성과가 무엇이지요? 인구 증가? 시 재정 수입 증가? 공장 유치? 고용증대? 내세울만한게 없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제 계획단계라니요...

      그렇다고 해서 이 도시의 오랜 역사 경관을 보존한다거나 최대강점인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가꾸어보겟다는 지향성도 없었구요. 물론 봉암수원지길이나 무학산 둘레길 등이 있기는 하지요.

      또 마산의 최대 특성이 바다를 안고 있는 도시일 터인데, 깨끗한 바다만들기에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모르겠어요. 오랜 전통 속에 쌓아올린 교육도시의 장점도 사실상 사라졌지요.
      길의 경우, 저는 마산의 길이 사람사는 길 같아서 더 좋답니다.

  4. 에궁 2010.02.11 13:56 address edit & del reply

    이럴려구 통합을 줄기차게 왜첫구먄

  5. 유림 2010.02.11 14:07 address edit & del reply

    잘되면 좋겠는데...
    정말 모두들 위한 통합의 길은 없을까요?

    • 허정도 2010.02.11 14:30 신고 address edit & del

      생각있는 시민들이 이 문제에 고민하고 참여해야 한다고 봅니다.

  6. 주승돈 2010.02.11 14:26 address edit & del reply

    저의생각도 동감입니다
    청사위치야 천천히 해가면 될것이고
    각업무는 각구청에서(현시청사)하고 통합시청사는 아주 작게건축하여
    유지미용이 적게들게끔 지어야 합니다
    시청사도위치도 어디로 가면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느니 아파트 가격이 폭등하느니
    이런이야기가 나오면 가만히 있는 서민들은 소외감 들테고 이리저리 문제가 많으니
    차라리 혐오시설 근처에다 시청사를 짓는방법도 좋은방법아닐까해요
    창원소각장 근처의 경우 청사를 짓는다면 냉난방은 물론 유지관리비가 아주 처렴하게 들고
    부동산 가격에 이상기류현상은 발생하지않을것 같네요

    • 허정도 2010.02.11 14:29 신고 address edit & del

      발상의 전환을 강조하신 말씀 같습니다.
      검토해볼만한 아이디어라고 봅니다.

  7. 팬저 2010.02.11 15:29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이문제에 관한 내용을 블로그로 적으려고 했는데 적절하게 문제제기하였네요.

    마산시내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각자 각 동 마다 시청의 위치와 명칭이 틀릴수가 있는데 한결같이 똑 같은 목소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0동 00위원회,00동 00협회 등 소속단체만 다르지 하는 내용은 똑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보이지않는 어떤 단체에서 사주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품을 수 있게 만듭니다.

    통합이라는 것은 내가 하나 양보하고 다른사람도 양보하여 서로 win-win하게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명칭 및 청사까지 모두 마산시로 가져온다고 놀부적인 생각으로 과연 통합의 먼길을 가져갈지 모르겠습니다.

    창원이나 진해시민 모두 이 사실을 모를리 만무하고 이런 행동이 반발을 가져올지 모르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통합시하기전에 마산에서 마창진함을 밀다가 어느 순간 "마창진은 물건너 갔다. 이제 마산함안의 통합이다"라고 현수막이 걸려진 것을 보았는데 이제는 저런 방법으로 자신의 뜻만 펼친다면 먼 먼 통합이 이루어질지 걱정이 앞섭니다.

    통합시 전체 GDP 67%가 창원시에서 내는데 청사도 마산시로 명칭도 마산시로 한다면 누가 통합에 찬성을 할까요? 적어도 하나를 양보해야 하는 정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명칭도 마산시 청사도 마산시로 정한다면 창원과 진해시민들의 반발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창원을 가보았지만 이런 유사한 현수막은 보지를 못했습니다. 진해시는 가보지 않아서 뭐라고 할 수 없지만요.

    • 허정도 2010.02.11 15:50 address edit & del

      참 안타깝습니다.
      서로 양보하면 팬저님 말슴처럼 win-win 할텐데 말입니다.

  8. 웃기Cine 2010.02.11 15:32 address edit & del reply

    각각 수십년의 역사를 가진 도시들을 단순히 정부의 행정적인 기한에 맞추어
    통합을 밀어 부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우려가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지자체 선거와 맞물려서 완벽한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통합시장이라는 대단히 중요한 자리를 뽑아야 하는 것이
    옳은가 하는 의문도 듭니다.

    통합을 통해 불필요한 자원들을 아껴서 지역에 더 투자하는 것은 분명 효율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통합시의 목적이 인간성 마져 무시하는 경제적 효율성이 되지 않기를 더 바랍니다.

    그리고 시민들도 단순한 경제논리 시각에서만 통합시를 바라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 허정도 2010.02.11 15:55 address edit & del

      옳은 말씀입니다.
      경제성장 만으로 도시발전이 되는 것은 아니죠.
      도시는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곳이니 경제만으로 답을 찾을 수는 없다고 봅니다.

  9. 바로미터 2010.02.11 15:39 address edit & del reply

    조금은 오해의 여지가 있는 사진만 올라온거 같아 말씀드립니다.
    저 또한 마산에 거주하며 현수막이 걸린 모습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명칭은 언급없이 " 청사를 마산운동장으로 " 이런 홍보문구의
    현수막이 대부분이였습니다.

    " 명칭을 마산시, 청사도 운동장 " 이 부분은 욕심이 많아 보입니다.
    전체 거리현수막이 이런 것이 아니라는 말씀도 전합니다 ~

    • 허정도 2010.02.11 15:57 address edit & del

      예, 그건 저도 보았습니다.
      어떤 현수막에는 '통합시 명칭은 마산시로'
      어떤 현수막에는 '통합시 청사는 종합운동장으로'
      또 다른 현수막에는 그림과 같이 둘 다 적어 놓앗더군요.
      결국은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봅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10. 또 바로 2010.02.11 16:39 address edit & del reply

    저희 동네에서도 관변 단체 명의의
    동일한 내용의 현수막을 보았더랬습니다.
    구상유취적 발상이지요!.

    통(統)합이 아닌 통(痛)합을 조장하는
    지역 이기주의적 편애된 사고로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市政雜輩들의 대오각성을 촉구합니다.

    • 허정도 2010.02.11 17:53 신고 address edit & del

      반갑습니다.
      통(統)합이 아닌 통(痛)합이라는 말씀이 가슴에 와닿습니다.
      지역이기주의는 반드시 극복해야할 과제입니다.

  11. 행정통합취지 2010.02.11 23:11 address edit & del reply

    창원지명회복과 창원공시지가를 지금 마산에도 적용하는 것..
    경제살리기..

  12. 창원시민 2010.02.12 11:07 address edit & del reply

    창원에는 아직 이런 현수막을 보진 못햇는데...
    흘러가는걸 보면 통합이 안되었으면 차라리 나을듯 하네요...

    • 허정도 2010.02.12 15:40 address edit & del

      이런 것들을 하나씩 고쳐나가면서 올바른 통합을 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13. 최정건 2010.02.12 15:34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이글을 보니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정부에서도 무조건 통합을 할게 아니라 연합도시 연담도시

    이런 개념을 도입하면 좋겠습니다.

    각 지자체를 유지하되, 교통, 소각장, 화장장, 폐수처리장, 정수장 등 생활기반시설은

    공유하면서

    A지역은 야구위주의 체육시설 B 지역은 축구위주의 체육시설 이런 식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보아도 마산, 창원, 진해에 각각 종합운동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낭비라고 봅니다.

    • 허정도 2010.02.12 15:38 address edit & del

      참 좋은 말씀입니다.
      부족한 것은 보태주고, 남는 것은 줄이자는 말씀이신데, 바로 그것이 통합의 목적이고, 통합시가 가야할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14. 너털도사 2010.02.12 18:32 address edit & del reply

    내용이야 마산시민으로서 지당한 표어라 하지만 .어느한곳이라도 지정된 현수막 부착장소가 아닌걸 오히려 더악영향을 미치는것을 마산시 책임자는 알아야 할것이며 ,더군더나 각 동사무소근처 많이 현수막 부착을 볼수있는데 이건 마산시가 얼마나 급해서면 하는 그런 처량한 생각을 마산 자존심을 까아내어도 되는지 반문하고 싶네 .당당하게 마산이 창원보다 못할것이 뭐라도 잇소이까? 계속 혼자만의 생각으로 저질방법을 안했었으면 바람니다 ...마산을 사랑합니다 ...

    • 허정도 2010.02.12 20:32 address edit & del

      자존심을 지키면서도 얼마든지 실리도 챙길 수 있을 텐데,,,,
      아무리 생각해도 안타깝습니다.

  15. 마인 2010.02.12 20:35 address edit & del reply

    명칭은 도시브랜드가치와 직결되는 문제.
    한 세대전까지는 마산이, 지금은 창원이 더 나은 것같은데
    마산은 관변단체를 동원했음인지몰라도 명칭에 너무 집착하는 것 같네요
    역사적으로는 창원대도호부가 큰 의미가 있으니
    창원이란 이름이 들어가야하겠는데요
    새창원시로 하던지
    50만이 넘던 인구가 이제 40만도 깨질 초읽기에 몰리고 있으니
    위기의식이 팽배해 있음은 이해가 갑니다만
    독식할려는 것에는 무리가 따르고 구설수에도 오를 수 있지요
    차라리 통합청사는 마산운동장으로 라고 내걸지 그랬어요
    둘다 취할려다 둘다 잃을 수도 있습니다.
    하나는 주고 하나는 받는다는 마인드가 아쉽네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쪼개는데는 잘 하는 것 같는데
    뭉치는데는 참으로 어려운 특성을 가졌나 봅니다.

    • 허정도 2010.02.12 22:25 address edit & del

      방문 감사합니다.
      말씀에 충분히 동의됩니다.
      지혜롭게 하면 이미지도 좋게 만들면서 실속도 챙길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16. ㅎㅎ 2010.02.14 12:30 address edit & del reply

    창원광역시==창원부지명 100년만에 회복!
    각 5개구~7개구지명
    .........................

    합포구(합포구 마산시에 바닷가지역.옛지명//마산구 사용가능성 있지만)
    회원구(창원지명유래-의창,회원)
    진해구(진해시와 진동 원래 가포진해현청 소재. 고성까지 관할역사. 고성통합 염두 )
    의창구(함안 통합을 전제.창원소답동.팔용동.마산내서.함안칠서.의창구사용)
    웅천구(창원 팔용동 밑으로 동읍,가음정,대방동,사림동,신촌,양곡,성주동,적현동 대부분)

    그외-
    함안통합시에 함안구 신설,
    고성통합시에 고성구 신설
    .........................
    .........................
    마산구 지명은 ,
    현재 마산지역이 두척산(지금 무학산이라 부르지만, 쌀을 재량한 산이름)과 조창(쌀 세금)이 있던, 원래는 농산물이 아주 풍부한 지역유래를=> 일제때 , 쌀과 농산물을 없애는 말(馬)산(山)지명으로 풍수지리로 해한 지명으로 창원지명을 대체하고, 쌀을 측량하는 두척산(斗尺) 의미를 쌀을 먹어치우는 새가 활개치는 이름으로 확대 무학산으로 일인들이 부른것으로 ,,,마산 지명은 결코 좋지 않아 보인다는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5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3) 인접 지역의 기업과 공장들 - 3 ● 협동정미소 터 상남동 회산다리 건너 회원천변에 붙은 회원동 429-1번지. 현재 환금프라자 건물이 들어서 있다. 삼성그룹 창업자..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4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3) 인접 지역의 기업과 공장들 - 2 ● 교원동 일대의 공장들 건설목공소(가구 제조), 교원동 117번지, 대표 김협환 광전사(전기공사업), 교원동 54번지, 대표 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3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3) 인접 지역의 기업과 공장들 - 1 회원동과 교원동, 교방동 일대의 기업체와 공장들의 흔적을 찾아보기로 한다. 실제 경제 활동의 기초가 되는 회사와 공장들을 살펴봄으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2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5 ● 북마산중앙시장, 북마산청과시장 북마산중앙시장이 현재의 자리에 들어선 것은 37년 전인 1976년 11월이다. 이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1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4 ● 비치거리 상남동에서 회산다리를 건넌 회원동 초입의 거리를 말한다. 옛날 이곳에는 비석이 있었기 때문에 비석거리로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0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3 ● 회원동 500번지 회원동 500번지 일대의 동네를 말하는데 일제 강점기 때 이곳에 일본군 기마병의 마굿간과 창고가..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9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2 ● 배넘이 고개 [배드나무 고개, 배드난 고개] 회원동 골짜기에서 마재고개로 넘어가는 산중허리를 세인들이 지금도 배넘..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8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1 ● 돌산 못산마을 위쪽 무학산 자락으로 돌과 바위가 많았다고 한다. 예전 주공아파트 위쪽 편으로 돌이 많아서 돌산으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7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5 ● 공동우물 집 안으로 수도가 들어오기 전에는 모두 물을 길어 먹었다. 자연적으로 솟는 약수터나 샘터의 물을 먹거나 아니면 우물을 팠..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6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4 ● 주변이 온통 국화밭이었던 시절 마산은 오랫동안 국화의 도시로 유명했다. 지금도 매년 가을이면 국화축제가 벌어진다. 2014년에 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5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3 ● 회원천의 다리들 회원동과 교원동은 회원천을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마을이 형성되어 왔다. 사람들이 양쪽을 오가기 위해서 자연스레 징..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4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2 ● 못산(못안, 모산) 회원동에서 무학농원으로 가는 중간지점에 있었던 마을의 이름이다. 옛날에 못이 있었다고 한다. 택지 개발로 옛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3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1 ● 회원동(檜原洞) 회원동의 회원(檜原)은 의창현(義昌縣)의 별호(別號)였던 회산(檜山)의 회(檜) 자와 회원현(檜原縣)의 원(原)..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2

1.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변천 - 2 순조 말기인 1832년경에 편찬된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에 따르면, 창원도호부는 부내면(府內面), 동면(東面), 북면(北面), 남면(南面), 서면(西面) 등 5개 면을 두었다.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

오늘부터 포스팅하는 자료는 창원 소재 '도시문화콘텐츠연구소'에서 펴낸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 사업 ‘마을흔적보존사업 실행계획서’ 중 발췌한 것이다. 지금은 이미 고층 아파트 단지가 되어버린 본 재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