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1.07.20 01:51

방치된 폐교를 시민과 지역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몇달 전 대학 동기 가족들과 함께 전라남도 구례로 여행을 다녀온적이 있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하룻밤 묵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곳은 구례의 수영구수련원.

▲전라남도 구례군 '수영구 수련원'


부산에 사는 친구가 예약한 곳이었는데, 각각 출발한 탓에 가는 내내 '전라도' 땅에 있는 '부산' 수영구수련원의 정체가 궁금했습니다.
수련원에 도착해서 안내팸플릿을 받고, 예약한 친구의 설명을 듣고서야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그곳은 수영구청이 자매도시인 구례군 토지면의 폐교인 토지초등학교 송정분교를 사들여 수영구민들을 위한 수련원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공무원 수련원이나 교육청의 청소년 수련원은 많이 보았지만, 지자체에서 지역주민들을 위한 수련원을 만든것은 처음듣는 이야기입니다.
이름은 수련원이지만  주로 가족단위의 이용객들이 하룻밤을 보내는 팬션에 더가까워 보입니다. 주변환경과 시설이 좋아 웬만한 팬션보다는 더 나아 보입니다.  


▲폐교인 토지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해 수련원을 만들었다.


▲모두 일곱개실의 시설은 팬션 못지 않다.


수영구청이 리모델링에 들인 비용은 약 5억여원.  창원의 웬만한 주택 한채값의 예산으로 자연속에 주민들을 위한 멋진 시설을 갖게되었습니다. 
이 혜택은 고스란히 수영구 주민들에게 돌아가는데, 일반팬션의 반값도 안되는 가격에 좋은 시설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사상구나 동래구에 사는 주민들의 부러움을 살만하지 않습니까? 
  

▲지역주민에게 더 저렴한 이용요금. 비수기에는 4인실이 주말에도 2만원이다.


부러워만 할것이 아니라 창원시민만을 위한 이런시설이 생기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멀리갈것도 없이 창원지역의 폐교를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모두 스물일곱개의 폐교가 있는데 매각하거나 임대한 곳 등을 제외하고 여섯군데가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 구산면에 있는 반동초등학교 욱곡분교와 옥계분교를 직접 찾아가 가능성을 따져보기로 했습니다.


▲창원시의 폐교현황


▲활용현황이 '보존관리'는 지역주민들과의 마찰로 매각이나 임대가 되지않는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동초등학교 욱곡분교는 구산면 내포리에 있는데 학생수가 줄어 1999년에 폐교되었습니다.
바닷가 마을인데도 골이 깊어 학교를 찾기위해 마을을 지나 숲길을 한참 걸어가야 했습니다.
마을 분에게 길어 물어 가면서도 이런곳에 학교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울창한 나무들만 보이더니 어느순간 아담하고 예쁜 학교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주변이 온통 큰나무로 둘러싸인 학교.  이렇게 멋진 곳을 십년넘게 방치하고 있는것이 무척 안타까웠습니다.

이곳이 방치되어있는 이유는 정자에 모여계신 마을 어른신들께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식, 손주들을 키워낸 학교라 애착이 크거니와, 처음 학교가 생길 때 마을분들이 학교부지로 자신들의 땅을 많이내어놓았다고 합니다.
비록 폐교가 되었지만 외지인들이 들어와 마을분위기를 흐리지나 않을지 걱정되니 마냥 팔짱만 끼고 있을수도 없는 노릇이라, 다른 용도로 쓰인다면 마을 주민들도 함께 참여하기를 바라시는데 이런 조건으로는 부지를 매입하거나 임차할 사람이 없다보니 그냥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수영구처럼 폐교를 시에서 직접 매입하거나 임차해 시설을 하고 운영, 관리는 마을주민들에게 맡겨 여기서 발생한 수익을 마을이나 마을주민 위해 쓴다면 시민들과 마을주민 모두를 위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것입니다.

▲반동초등학교 욱교분교 위치

▲숲속에 둘러싸여 학교를 찾기 힘들다. 중간의 큰나무들 뒤에 학교가 있다.

▲아담하고 예쁜 욱곡분교의 건물과 운동장

▲교문은 굳게 잠겨있다

 

▲관리를 안해 낡았지만 콘크리트 구조물은 재사용이 가능해 보인다.

▲숲에 둘러쌓인 운동장

▲학교로 가는 숲길

▲옆동산에 올라가면 아름다운 바다와 섬들이 펼쳐진다.


두번째 간곳은 반동초등학교 옥계분교입니다.
아름다운 포구 한켠에 자리잡은 학교는 욱곡분교와 마찬가지로 1999년에 폐교가 되었는데, 조금만 손보면 바로 쓸수 있을 정도로 보존상태가 좋습니다.
바다에 바로 접해있어 경치도 더없이 좋아 방치되어 있는것이 더욱 안타깝습니다.
모르긴 하지만 욱곡분교와 비슷한 이유로 다른 활용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교육청은 보존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방치되어 있는 우리지역의 폐교들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지역주민들과 함께 웃을수 있는 상생의 공간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반동초등학교 옥계분교

▲잔잔한 포구끝에 보이는 학교모습

▲건물와 운동장. 주민들이 어구를 손질하는 곳으로 쓰고있다.

▲꽤 양호한 건물상태. 바로 사용해도 될듯하다.

▲학교앞의 아담하고 잔잔한 포구 풍경

▲반동초등학교 구복분교 였던 구복예술촌 다양한 전시, 공연등으로 지역사회에 자리를 잡았다.


Trackback 0 Comment 6
  1. 봄비 2011.07.20 11: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폐교 활용에 대한 고민은 오래전부터 많았었는데..그 활용방안에 대한 더 많은 고민이 되어야 할 듯 합니다..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2. 가람 2011.07.20 12:0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수영구민만을 위한 주민시설이라... 좋겠다는 생각 보다는 부러움의 마음이 더 큰 것 같습니다 ^^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3. 실비단안개 2011.07.20 21:3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잘 읽었습니다.^^

  4. 강복근 2011.07.24 19:5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화가가 있기에 딱 좋은 곳이내요.ㅎ

  5. 김지민 2011.10.08 09:4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욱곡분교가 이렇게 좋은 위치에 있는지 몰랐네요. 산자락에 위치에 공기도 좋고, 햇살도 잘 받을 듯하네요. 만약 이곳은 수련원을 만든다면, 꼭 찾아가서 며칠 밤을 지내고 싶네요. 도시에서 잘 때보다 훨씬 더 잠이 잘 올 것 같아요.

  6. 낭만 2012.11.05 18:2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희 아버님이 살아 생전에 마지막 교편을 잡으셨던 곳이 욱곡분교입니다.
    당시 현대 엘란트라를 몰고 비탈길을 올랐던 기억이 새록하네요.
    그 때가 98년도 이니, 이듬해 학교도 폐교가 되고 아버님도 생을 마치셨네요.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3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5 4. 외관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2 5. 마치는 글 산업혁명 이후 노동자들의 숙소로 시작되었지만 당시..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2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5 4. 외관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2 1) 단지계획 2) 주동계획 가. 동선유형 주동의 동선유형은 주동..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1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5 4. 외관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1 주거환경은 기후와 지형 등 자연조건과 도로와 수목 등의 공공시설에..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0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6 1) 전면 폭 2) BAY 수 3) 실 구성 가. 공실(거실 Living, 식사실 Dining, 부엌 Kitc..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9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5 1) 전면 폭 2) BAY 수 3) 실 구성 가. 공실(거실 Living, 식사실 Dining, 부엌 Kitc..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8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4 1) 전면 폭 2) BAY 수 3) 실 구성 가. 공실(거실 Living, 식사실 Dining, 부엌 Kitc..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7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3 2) BAY 수 대규모 단위주거가 아니라면 BAY 수가 크게 변하지는 않는다. 대원2지역이 건축되었던 1980..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6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2 우리나라의 경우 초기에는 다양한 형태의 단위주거 조합방식이 나타났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편복도형식과 계단실형식..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5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1 아파트의 기원은 산업혁명 이후 도시로 집중하는 노동자들의 숙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4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3 앞에서 본 것처럼 창원신도시의 계획과정에서 제시되었던 원칙들은 어디 내어놔도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한 내용들이다. 이러한 최초의 의도는 건설과정에서..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3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2 창원 신도시에 주거용 건물이 본격적으로 건설된 시기는 1980년대였다. 대부분 단독주택으로 민간사업자들이 주도한 조적조 2층의 철근콘크리트 구조였으..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2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1 수혈주거로 시작된 인간의 거주양식이 드디어 아파트라는 형식에까지 도달했다. 생활에 필요한 내외조건의 변화에 따라 인간은 달라졌고 인간의 삶을 담았던..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

<이번 포스팅은 창원 의창구 대원동에 재건축 중인 '꿈에그린' 아파트 부지(아래 그림의 붉은 밑줄친 부지)에 존재했던 현대사원아파트를 비롯한 여러 아파트들에 대한 내용이다. '마을흔적'을 남기기 위해 정리했던 글이다.> 목차..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8

Ⅳ. 맺음말 이 글에서 우리는 1960년 3월 15일 마산에서 일어난 1차 시위에 참가한 하상칠이라는 특정 개인의 경험에서 도출된 다음 두 가지 의문에 답하고자 노력했다. 하나는 시위 참가 동기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오..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7

1. 그는 왜 시위에 직접 참가했던가 2. 그는 왜 그토록 오랫동안 침묵했던 것일까 1) 보복 공포와 빨갱이 트라우마 2) 증언 결심 동기 하상칠은 그동안 증언을 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그날 밤 내 혼자만 싸웠던 것도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