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년 전 마산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 1
당시 마산의 상황을 기록으로 남긴 일본인 가쓰기 겐타로(香月源太郞, 향월원태랑)의 『韓國案內(한국안내)』를 여섯 편으로 나누어 포스팅한다.
이 책에서 마산은 「마산포 안내」라는 제목으로 제8편에 수록되어있다. 1900년경 마산 지역의 사회·경제적 실태뿐만 아니라 당시 마산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의 실상을 사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이다.
『韓國案內』겉표지와 속표지
다음은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에서 정리해 놓은 『한국안내』에 대한 설명이다. 약간의 첨삭이 있었다.
[정의] 개항기 조선을 소개할 목적으로 도쿄[東京]에서 간행한 책.
[편찬/간행 경위] 1876년 조일 수호 조규의 체결 이후 조선으로 여행하거나 이주하는 일본인이 급증하였는데, 이들 본토의 일본인들에게 조선에 관한 여러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일본인들의 조선 방문을 유도하는 한편 조선에서의 정착과 경제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한국 안내(韓國案內)』를 간행한 책이다. 저자인 가쓰기 겐타로(香月源太郞, 향월원태랑)는 『관문시보(關門時報)』의 통신원으로 당시 부산에 주재하고 있었던 인물이다. 일본어로 기록되어 일본 도쿄의 청목숭산당(靑木嵩山堂)에서 1902년 9월 간행하였다.
[형태] 4·6판 총 476쪽의 책자로 일본어로 기록되어 있다.
[구성/내용] 『한국 안내』는 총론과 9개의 장,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에서는 지세와 행정, 지방제(地方制), 호구, 농업 등 조선의 전반적인 실정이 소개되어 있다. 경성, 평양, 부산 등 조선 내 개항장과 개시장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와 당시의 사회·경제적 실상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당시 많은 일본인들이 진출하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또한 이들 지역에 대한 실측도가 첨부되어 있어 당시의 사실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부록에서는 철도와 기선에 관한 정보를 비롯하여 한일 조약(韓日條約)과 해관 세목(海關稅目), 조선 약어(朝鮮略語) 등 일본인들이 조선으로 진출하는 데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조선에서 영업하고 있는 일본인 회사와 은행, 상점 등에 대한 안내도 제공되고 있어 당시 조선으로 진출한 일본인의 실상을 살펴보는 데에도 유용하다.
[의의와 평가] 개항기 조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안내서 성격의 자료는 많으나 『한국 안내』는 특정 지역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다음은 이 책의 목차이다.
総論
第一編 京城案内
第二編 仁川案内
第三編 鎮南浦案内
第四編 平壌案内
第五編 元山案内
第六編 群山案内
第七編 木浦案内
第八編 馬山浦案内
第九編 釜山案内
附録
제8편 ‘마산포 안내’의 시작은 ‘馬山浦附近地圖(마산포부근지도)’로부터 전개된다. 다음 지도이다.
상세한 도면은 아니지만 개항 초기 마산과 주변의 상황을 알 수 있다.
마산포 사건으로 유명한 율구미(栗九味)의 노국전관거류지(露國專管居留地)와 자복포의 일본전관거류지(日本專管居留地)가 점선으로 표기되어 당시의 정황을 짐작케 해준다.
각국거류지․마산포․구(舊) 성적(城跡, 현 용마산에 위치한 산성으로 왜란 때 일본군이 쌓은 것임)이 표기되어 있다.
마산포에서 부산으로 가는 도로는 팔용산 아래 봉암동을 거쳐 현재의 봉암교(당시는 다리가 없었음) 부근을 통과하여 진해 쪽으로 이어 지고 있다. 이 도로는 양덕동 부근에서 창원으로 가는 도로와 나누어졌음을 알 수 있다. 오늘날의 창원공업단지가 있는 곳까지 바다였다는 것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특히 지도 상부에 별도로「馬山浦各國居留地市街圖」란 제목의 조계지 확대도면이 있다. 여기에는 조계지 내에서 1899년부터 1902년까지 조성된 도로가 표기되어 있으며 북쪽 일부 도로, 즉 예전의 마산극장 부근에 있는 도로는 매립으로 조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관장관택(海關長官宅)과 우편국의 위치도 표시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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