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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8. 27. 08:44

통합창원시가 배워야 할 창조적 도시디자인 사례(9)-요코하마


통합창원시가 배워야 할 창조적 도시디자인 사례

(1) 8년동안 만든 도시계획-도쿄 도심재개발 
(2) 도시정비계획 수립후 협의만 10년, 독일 에슐링겐
(3) "빌바오 효과"... 15년전 예견된 성공사례
(4) 민관협력으로 성공한 토리노의 도심 재개발 정책
(5) 도시의 색채는 작은 안내서에서 부터... '오다와라의 경관색채계획'
(6) 프랑스 신도시 '라데팡스', 알고보면 그 시작은 1958년 부터
(7) 40여년 동안 바람길 만들어 대기오염 극복한 슈투트가르트, 또 앞으로의 도전
(8) 작은계획(하천정비)을 시작으로 큰 그림(도시계획)을 완성하다.
    '물의 도시 오사카'

(9) '미나토 미라이 21'은 20세기 중반에 세워진 계획?
(10) 23년동안 10개의 다리를 10가지 각기 다른 테마로 만드는 도시, 들어보셨나요?
(11) 25년만에 완성된 하펜시티(함부르크) 프로젝트


미나토미라이21(Minatomirai 21)
21세기 미래형 항구도시를 뜻하며, 2차세계대전 이후 황폐화되어 있던 요코하마를 바꾸기 위한 도시디자인계획을 일컫습니다.
행정(시 정부)에서는 공공시설을 건립하고, 민간(기업)에서는 업무, 상업, 문화시설을 맡아 개발과 공공성의 균형을 추구하였습니다.







요코하마시의 도시다자인의 8대 목표는 이랬습니다.

1.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공간의 확보

** 보행권 관련 법률
우리나라에서도 '보행권 확보 및 보행편의 증진에 관한 법률안'('09년 7월 6일 발의)이 발의(이미경 의원)되었습니다. 보행자의 권리를 법률로 보호하고자 한것으로 벌써부터 제정되었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잃어버린 보행권을 기 (조성)개발된 도시에서 어떻게 찾을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2. 지역의 지형, 식생과 같은 쾌적한 보행공간의 확보
3.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자산 중시
4. 풍부한 오픈 스페이스 자연의 확충
5. 바다와 강 등의 수변공간 활용
6. 인간 교차지점에 커뮤니티 공간의 확충
7. 형태적이고 시각적 아름다움의 추구
8. 도시문화를 창달하는 창조도시 구축


요코하마시는 '미나토미라이 21'을 도시계획의 명칭으로 정한데에는 먼저 시민의 합의에 중심을 둔것으로 보입니다. 명칭부터가 시민공모로 1981년에 지어진 것입니다.
도시계획의 명칭을 시민이 짓다... 너무 먼 나라의 이야기인가요?

이 계획이 처음 시작된것은 1985년으로 2010년 완공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계획에서 도시재창조의 1차완공까지 25년이 걸린셈입니다.
이 계획은 일본정부와 요코하마시, 민간기업 드리고 제3섹터인'Pacifico Yokohama Corp'가 공동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가. 행정(일본정부, 시정부)는 항만의 매립과 항만정비 등 기반시설의 조성과 미술관 등 공공시설의 건립을 담당하였고,
나. 민간기업은 업무, 상업, 문화시설 등을 담당하여 개발하였는데,
다. 이에는 개발과 공공성의 균형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미나토미라아 21 지구게획의 진행을 위해 기본협정을 체결(1988년)하고 세부적으로 '미나토미라이21 중앙지구 지구계획'(1989년), '미나토미라이21 신항지구 지구계획'(1997년)이 잇따라 결정되었고, 중앙지구계획은 주로 민간주도로 고층빌딩군에 의한 미래형 도시조성을 추진하였습니다. 반면 신항지구계획은 넉넉한 오픈스페이스를 유지하며 조화된 시가지 형성으로 균형적으로 조성하였습니다.

** 지구계획
- 도시계획법에 기초하여 건물의 건축 등 그 지구에서 정한 룰에 따라 지구에 어울리는  도시 조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제도임
- 기본협정과 지구계획에는 도시조성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이 포함되고, 건축물에 관한 대지규모, 높이, 보행자 네트워크, 외벽 후퇴 등의 기준이 나타나며, 고도정보화와 재활용사회로의 대응, 도시방재와 주변 시가지로의 배려 등, 도시관리에 관한 지정내용임


총 186ha로 이중 76ha는 매립으로 만들어졌으며, 토지이용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택지(업무, 상업, 주택 등)  87 ha
 도로, 철로  42 ha
 공원, 녹지 등  46ha
 부두용지  11ha 
 합계  186ha 

이러한 토지이용계획에 의해 초기 인프라 구축에는 천문학적인 비용도 들었습니다.
37억불 규모로 매립과 투지구획정리, 인프라구축비용으로 든 비용입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요코하마시의 경제적 파급효과로 2조2,240억엔과 사업활동에 의한 1조1,233억엔의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 http://www.minatomirai21.com)

이러한 결과로 세계적인 귀추를 주목시킨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프로젝트는 1965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 1965년 : 요코하마시 6대 사업 중 '미나토미라이21사업' 초기 구상    

** 요코하마 6대 사업
1. 도심부 강화사업
2. 가나자와지구 매립사업
3. 쿄호쿠 뉴타운 건설사업
4. 고속도로망 건설사업
5. 고속철도 건설사업
6. 베이 브릿지 건설사업

○ 1978년 : 요코하마시와 중앙정부의 공동계획, 조사위원회 설립
○ 1981년 : 요코하마시의 마스터플랜 발표
                 요코하마의 정·재계,시민, 노동, 부인회 및 지식인 등 각계각층의 협력체계
○ 1983년 : 요코하마시의 기본계획 수립 완료
                 공유수면 매립허가 및 토지구획 정리사업인가 --> 본격적인 개발 시작
○ 1984년 : 제3섹터 방식 '(주)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 발족
○ 1988년 : 미나토미라이 21 시가지 조성 기본협정 체결
                 토지소유자와 '(주)요코하마미나토미랑21'간 협약
○ 1989년 : 미나토미라이 21 중앙지구 지구계획 결정
○ 1997년 : 미나토미라이 21 신항지구 지구계획 결정
○ 2010년 : 미나토미라이 21 계획완료 (예정)

올해로서 마무리되는 요코하마의 '미나토미라이 21' 프로젝트.
65년부터 시작되어 협정, 협약을 통한 민관 협력체계.
그리고 지구별 지구계획을 통한 도시디자인적 접근방법.
즉, 도시조성 기본협정을 기초로 하여 자주적 법률로 도시조성을 법제도적으로 확실하기 다지기(?)하는 도시설계(지구계획)의 방법 요코하마의 노하우인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요코하마는 2005년 기준으로 5만6천명의 고용과 기업 1,140개사의 진출, 시 세금수입 110억엔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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