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속 도시이야기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96) - 강점기 정리

by 허정도 2014. 1. 13.

<시가지 확산 양상>

어느 도시건 시가지의 확산은 사회경제적 조건과 인구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진행됩니다. 확산과정에서 나타나는 양상, 즉 방향성․속도․형태 등은 자연적 조건과 사회적 상황에 따라 위치를 비롯한 강약과 완급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런 현상은 원마산(마산포)과 신마산 두 도시로 나누어져 있었던 마산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원마산과 신마산을 나누어 설명해보겠습니다.

1) 원마산(마산포)

현 남성동과 동성동 해안일대에 밀집하여 조성되어 있던 자연취락 형태의 전통도시였던 원마산은 개항이후 일본인에게 토지의 소유권이 넘어가고 상권 침범을 당했습니다. 특히 원마산에서 볼 때 신마산 방향(남쪽)인 수성동 일대는 1910년 경 무려 66%의 토지가 일본인의 소유가 되어버리는 큰 변화를 겪습니다.

비록 도시구조의 변화는 없었지만 이와 같은 일본인의 토지소유권 이전을 통한 상권침투는 합방 이후 원마산 도시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1911년부터 1914년까지 일본인에 의해 남성동 해안 일대가 매립되면서 11,640여 평 규모의 시가지가 새로 조성되었으며, 1910대 동안 원마산의 시가지는 북쪽으로 교방천까지 건축물이 들어서는 등 대폭 확산되었습니다.

이미 말한 바 있듯이 마산은 동 시대의 타 도시에 비해 철도교통이 일찍 발달했으며 이로 인해 도시화의 속도도 빨랐습니다. 마산 역에 이어 1910년 개설된 구마산 역(현 육호광장 위치)은 원마산의 인구와 물량 유통을 급속히 증가시키면서 진영․밀양 등 경남 북동부지역과의 교류를 촉진하였습니다.

특히 1920년대 이후부터는 구마산 역이 원마산 상업의 중심기능을 하게 되면서 원마산의 시가지가 북쪽 상남동 일대로 확산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원마산의 또 다른 철도역, 북마산 역은 마산의 인구가 늘어가기 시작하던 1920년대 중반, 철도 경남선 개설 때 설치되어 함안․군북․반성 및 진주 등 서부경남지역과의 교류를 넓혔습니다.

이와 같이 구마산 역과 북마산 역은 시가지가 확산되고 있던 원마산 북쪽지역의 도시 부심(副心)역할을 함으로써 원마산의 시가지가 두 역까지 이어졌고, 이 시기에 서쪽 성호동쪽으로도 시가지가 확산되었습니다.

이런 변화에 힘입어 1930년대 이후 원마산은 북마산 역과 구마산 역 주변 취락인 북쪽의 교방동․회원동․상남동 일대까지 시가지가 넓어졌고, 남쪽 신마산 방향으로는 중앙마산이 형성되어 신마산과 연결되었습니다. 또한 동쪽 해안에는 무차별 전개된 매립으로 인해 시가지가 크게 확산되어 원마산 천연해안이 시가지 내부에 묻혀버리고 해안선은 새로 조성된 직선호안으로 바뀌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2) 신마산 (중앙마산지역도 포함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899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한 각국공동조계지는 철도 마산선의 건설과 함께 마산 역이 위치한 북쪽방향으로 시가지가 뻗어 나오기 시작하여 1910년경에는 초기의 정주 공간인 조계지에 비해 상당한 규모로 시가지가 확산되었습니다.

그렇지만 1910년대는 폐항 등의 사회경제적 조건과 이로 인한 일본인의 인구감소 등의 이유로 신마산 시가지는 별다른 변화가 없었습니다.

1920년대는 원마산과 신마산의 중간지역인 중앙마산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원마산 방향으로 세장형의 시가지가 조성되었습니다. 해안에는 최초로 일본인 목가전평삼랑(目加田平三郞)이 토지 투자를 목적으로 매립을 시행하는 등 시가지가 북쪽과 동쪽 방향으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1930년대 이후에는 중앙마산지역의 시가화가 대대적으로 진행되어 도시공간의 범위가 크게 변화했습니다.

조계지의 서쪽 사면지(斜面地)는 물론 서남쪽도 시가지화 되었고, 전 해안에 매립이 집중 시행되어 도시의 범역이 급격히 확장되었는데 도시지역에만 무려 22회 총 21만여 평 규모가 매립되어 시가화되었고 그 결과 해안선은 모두 직선으로 변했습니다.

이렇게 변한 원마산과 신마산의 시가지 확산을 방향 및 강도로 개념화한 것이 다음의 그림입니다. <<<

시가지 확산의 방향 및 강도 (상부의 도시 핵이 원마산, 하부가 신마산이며 그림 위쪽이 북방향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