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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속 도시이야기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94) - 강점제3시기

by 허정도 2013. 12. 30.

 

120회부터 시작된 1930년대 이후 마산도시변화에 대한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일제 강점 제3시기는 만주사변에 이어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으로 이어진 전쟁기로서 한반도를 병참기지화한 시기로, 일제는 한국인의 민족의식과 항일의식을 잠재우기 위하여 소위 황국신민화정책을 폈습니다.

1930년의 마산 인구는 27,885명이었는데 1940년에는 36,429명이었습니다. 비율로 보면 30.6%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목포가 85.2%, 부산이 70.9%, 진주가 71.9% 증가한 것과 비교해 볼 때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강점 후기에 행정구역이 개편되면서 인구가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1920년대부터 시작된 중앙마산 조성계획은 1930년대 들어서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1920년대에는 중앙동 2가와 3가, 즉 중앙간선도로 주위 지역에 시행되었고, 1930년대에는 고운로를 기점으로 그 아래 부분에 개설되었습니다. 그리고 고운로의 바깥 지역, 즉 지금의 자산동 일대는 해방 직전인 1944-1945년경에 시행되었습니다.

둘로 나누어져있던 마산의 도시구조는 이처럼 중앙마산지역이 조성되고, 이와 때를 같이하여 현 신포동 일대에 1929년부터 1935년까지 시행된 대 규모 매립공사가 완공되면서 크게 바뀌었습니다. 원마산과 신마산이 지형적으로 하나로 연결된 겁니다. 연결시기는 1935년경이라 볼 수 있고 이로써 마산은 대상형(帶狀型)도시가 되었습니다.

바로 이 시기는 도시의 한쪽(신마산)에 치우쳐 있었기 때문에 원마산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었던 관공서 건물들이 하나 둘 씩 이곳 중앙부로 옮겨와 공공업무지역이 본격 형성되었던 때이기도 합니다. 

한편 조선총독부가 시도했던 조선시가지계획령에 의한 마산의 시가지 계획은 면적 43,287,000㎡, 계획인구 80,000명, 목표연도는 1961년까지였습니다만 계획대로 시행되지 못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강점 막바지였던 1942년에 마산은 부산과 함께 행정구역이 크게 확장됩니다. 마산에 인접한 창원군 내서면 내의 5개 동리와 창원면․구산면 내에서 각각 1개 동리씩을 마산부에 편입함으로써 마산부 행정구역이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회사령 폐지 이후 시작된 마산의 산업시설도 주조 및 장유공장을 비롯하여 1930년대에는 대형 방직공작과 창고 등이 들어섰는데 이러한 산업시설은 주로 군수산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1930년대 중반, 마산에는 ‘건설업계가 지금 황금시대를 맞았다’고 할 만큼 건축물들이 많이 지어졌습니다. 건물의 용도도 다양했으며 건축의 양식도 도회적 색채를 띠기 시작했고 구조는 철근콘크리트조가 많았습니다. 건축이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크게 변화했던 시기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일제강점기 동안 지속적으로 시행된 마산만의 매립은 1920년대 후반 이후부터 집중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마산 매립의 절정기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강점 제3시기에 시행된 매립 횟수만 하여도 부두조성을 위한 매립을 포함하여 15회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매립이 도시의 전체적인 균형과 발전을 위해 거시적으로 일관되게 계획되어 시행되었던 것이 아니라 매립 주체인 개인과 기업의 경제적 필요에 의해 시행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립된 부지 중 어느 곳도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기반시설이나 공공용지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1930년대 부터 해방까지의 시기는 원마산 범역의 확산기로 볼 수 있습니다. 해방 무렵에는 북서쪽으로 상남동을 지나 회산교까지 원마산과 이어졌으며, 그 범역이 산호리까지는 못 미쳤지만 오동교까지 건물이 가득 들어었습니다.

도로 개설은 20년대에 비해 많지 않았다만 외곽으로 그 영역이 많이 넓어졌고 이미 개설된 도로의 폭을 확장하기도 했습니다.

1945년을 기준으로 볼 때 원마산의 일본인 소유 대지는 36.2%로서 1930년의 38.8%에 비해 다소 낮아졌습니다만 기업 몫까지 합하면 42.3%로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처럼 기업 소유의 대지가 많아진 까닭은 일본인의 토지 지배가 강점 후기로 갈수록 대형화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은 1945년 마산지도입니다.

1930년, 1920년, 1910년, 1899년 개항 당시의 지도와 함께 올리니 비교해보기 바랍니니다.

<1945년>

 

<1930년>

 

<1920년>

 

<1910년>

 

<18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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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으로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의 '2차 게재' 중 '강점 제3시기(1930년부터 1945년까지)'가 끝났습니다.

연재를 시작하면서, 다음처럼 크게 3단계로 나누어 포스팅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1차 ; 고대부터 개항(1899년)까지

2차 ; 개항이후부터 해방(1945년)까지

3차 ; 해방이후부터 현재까지

 

이미 완료한 '1차 게재'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고려시대 이전 ------ 9회

조선시대----------- 4회

개항기------------- 12회

합계--------------- 25회 완료

 

'2차 게재'는 다음처럼 구성하기로 했으며 이번 포스팅을 끝으로 네 번째 순서를 마쳤습니다.

개항부터 경술국치(1910년까지)------------총 32회 (26회부터 57회까지) / 완료

일제강점 제1시기(1911년-1920년)----------총 27회 (58회부터 84회까지) / 완료

일제강점 제2시기(1921년부터 1930년까지)----총 35회 (85회부터 119회까지) / 완료

일제강점 제3시기(1931년부터 1945년까지)----총 75회 (120회부터 194회까지) / 완료

이 계획과 달리 앞으로 몇 차례 2차 게재(1899년부터 1945년까지)된 부분을 정리한 내용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3차 게재' 계획입니다.

산업화 이전시기(1945년부터 1960년대 말까지)

도약 및 전성기(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정체 및 쇠락기(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 본 연재는 마산도시를 연구하면서 확보한 자료를 공유하자는 목적도 있습니다.

  혹시 좋은 자료가 있으면 소개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