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유적으로 보는 마산·창원의 역사
4-1 고인돌은 지배층의 무덤이었나?
인류가 지구상에 처음 출현한 구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은 ‘죽음’이라는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과거의 사람들이 죽음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 무덤을 통해서 그 생각의 일부를 엿볼 수 있다.
무덤을 만들어 시신(屍身)을 따로 모시는 것 자체가 ‘죽음’은 삶의 연장이었으며, 내세관(來世觀)의 표현이었던 것이다.
시신을 별도의 장소에 모시는 것은 물론 껴묻거리副葬品를 함께 묻은 것으로 보아 내세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구석기시대 후기에 이르러서 무덤이 만들어졌던 예가 가끔 있기는 하다.
한반도의 경우 구석기시대의 무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신석기시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무덤의 모습을 어느 정도 갖춘 초기적인 형태의 매장시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신석기시대의 무덤 역시 그 수가 그다지 많지 않고 무덤의 구조 또한 매우 단순하다. 따라서 이 시기에도 시신을 매장하는 습속이 일반화되었다고 보기에는 어려울 듯 하다.
이와 같은 전반적인 흐름으로 볼 때 무덤이 본격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하는 것은 청동기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겠다.
<창원 덕천리 11호 무덤 (석곽묘)>
-마산·창원지역에도 고인돌이 있었다-
고인돌 또는 지석묘(支石墓)라 불려지는 무덤은 청동기시대에 만들어졌던 여러 종류의 무덤 가운데 대표적이다.
땅 속에 돌로써 무덤을 만들고 그 위에 큰돌을 얹은 것이 보통인데, 무덤 속에는 시신과 함께 돌칼이나 화살촉, 토기, 장신구 등을 함께 묻는다.
땅 위에 드러난 큰 돌을 상석(上石)이라 부르고 그 아래에 받쳐진 작은 돌을 굄돌 또는 지석(支石)이라 한다.
‘고인돌’ 혹은 ‘지석묘’라는 이름은 상석 아래에 받쳐진 작은 돌에서 유래하고 있는 듯하나, 실제로 고인돌의 가장 큰 특징은 땅 위에 드러나 있는 상석에 있다.
이 상석으로 말미암아 고인돌의 존재 그 자체를 쉽게 파악할 수가 있으며, 상석의 크기 또한 몇 톤에서부터 수십 또는 수백 톤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무엇 때문에 무덤 위에 그토록 큰 상석이 필요한지가 의문의 시작이다. 상석은 무덤을보호하는 동시에 뚜껑돌(蓋石)의 역할을 한다는 견해도 있지만, 상석 아래에 있는 무덤에는 대부분 별도의 뚜껑돌이 덮혀 있으며, 상석 때문에 무덤이 찌그러진 경우도 많아서 타당한지는 의문이다. 풀어야할 첫 번째의 문이다.
수십 톤 이상의 큰 돌을 옮겨와서 무덤을 만드는데에 많은 사람의 노동력이 필요함은 당연하다. 이런 까닭으로 고인돌을 한 집단의 장(長)의 무덤으로 생각하는 견해가 있었다.
한 사람의 시신을 묻기 위해 수백 명의 인원이 동원되어야 하다면, 그 무덤에 묻힌 사람은 결코 평범한 일반인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매우 타당성이 있지만 반대의견도 적지 않다. 고인돌을 집단의 장, 즉 수장(首長)의 무덤으로 보기에는 그 수가 너무 많고, 상석의 크기에 비해 부장품이 너무 빈약하다는 것이다.
때로는 상석이 아주 큰 무덤의 부장품이 아주 보잘 것 없는 데 반해 조그마한 상석을 가진 무덤에서 많은 유물이 출토되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상석의 크기와 부장품의 질이나 양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점이 고인돌에 관한 연구나 이해를 어렵게 하고 있으며, 앞으로 풀어야 할 두 번째의 숙제이다.
마산·창원지역에 있는 고인돌 관련 유적은 모두 20개소 이상으로, 100여 기 이상의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다.
그러나 본래부터 상석이 없었거나 한 개의 상석 주위에 여러 기의 무덤이 배치되어 있는 경우를 생각한다면, 실제 무덤의 수는 이 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
현재의 행정구역을 기준으로할 때, 마산 창원지역의 고인돌 분포는 크게 3개의 지역군(地域群)으로 나눌 수가 있다.
첫째는 해안지역으로서 삼진(진동, 진전, 진북)과 구산면 지역이 여기에 속한다. 진동만을 끼고 있으면서 그 주위의 평지나 산기슭에 분포하는 유적들로, 진동 진동리 유적과 고현리유적, 진전 곡안리·오서리유적, 구산 반동리 유적 등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 진북 신촌리유적에서는 3기의 주거지와 30여 기의돌상자무덤(石棺墓)이 조사되었고, 진동 송도와 다구리에서는 돌칼이 출토되기도 하였다. 또한 지금의 자동차운전 면허시험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파괴된 진동리 유적은 마산·창원지역에서는 드물게 요령식동검(遼寧式銅劍)이 출토된 곳이기도 하다.
반동리 고인돌은 이미 도굴되었는데, 이곳에서도 청동검이 출토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확실한 내용은 알 수 없다.
발굴조사된 유적을 중심으로 볼 때, 이 지역은 청동기시대의 이른 시기부터 사람들이 살았을 것이다.
둘째는 내륙지역으로서 내서읍과 북면, 동읍 지역이 여기에 속한다.
바다와는 멀리 떨어진 곳으로, 하천 주위나 산지에 인접한 평지이다. 함안 오곡리유적, 북면 외감리유적, 동읍의 덕천리·용잠리·봉산리·신방리·봉곡리·화양리유적 등이 대표적이다.
오곡리유적은 행정구역상으로는 함안군에 속하나, 내서읍을 가로지르는 광려천변에 위치하고 있어 이곳에 포함시켰다.
이 유적에서는 고인돌을 비롯하여 돌곽무덤(石槨墓), 돌상자무덤, 움무덤(土壙墓) 등 모두 30여 기 이상의 무덤이 조사되었다.
그리고 내서 안성리에서는 손잡이의 모양이 특이한 돌칼이 출토되기도 하였다.
동읍 일대에는 30여기 이상의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에서 정식으로 발굴 조사된 곳은 덕천리유적 한 곳 밖에 없다. 덕천리유적은 모두 5기의 고인돌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발굴조사 결과 주위에서 모두 20여기의 무덤이 확인되었다.
이 중에서 1호 고인돌은 주위에 56×17.5m의 돌담장(石築)이 돌려져 있고, 그 가운데에 무덤이 만들어져 있다. 무덤은 8×6m 크기의 구덩이를 4.5m 깊이까지 파고 돌로써 쌓은 것인데, 지금까지 한반도에서 발견된 청동기시대 무덤 가운데에서 그 규모가 가장 크다. 1호 고인돌의 상석 무게는 35톤 정도이다.
2호 고인돌에서는 160여점의 대롱옥이 출토되었으며, 이것과 인접한 작은 무덤에서 청동검이 출토되기도 하였다.
인접한 용잠리에서도 크기나 구조상 이것과 비슷한 고인돌이 도굴된 채 발견된 적이 있었다.
이러한 점으로 보아 동읍 일대의 고인돌이 대체로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독특한 구조를 갖춘 것은 매우 특이한 점이다.
이처럼 대규모의 무덤에 묻힌 사람은 과연 어떤 사람인지를 밝히는 것도 앞으로의 과제이다.
<창원 덕천리 유적 1호 지석묘 전경>
셋째는 창원분지이다.
마산만으로 흘러드는 하천변에 형성되어있는 창원분지는 얕고 완만한 구릉과 평지로 이루어져 있어 일찍부터 사람이 살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창원시내의 가음정동, 외동, 내동, 상남동, 남산동 등 곳곳에는 다양한 유적들이 분포하고 있다.
상남동에서는 고인돌과 함께 10여기의 무덤이 발굴조사되었고, 외동의 고인돌은 일제강점기에 이미 2단으로 이루어진 특이한 구조의 무덤방이 조사되어 일찍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한편, 남산유적에서는 환호(環濠)라고 하는 방어용 도랑으로 둘러싸인 대규모의 취락이 조사되어 고인돌을 축조할 당시의 생활상을 살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창원 외동 지석묘(창원 남고등학교 내)>
이상으로 마산, 창원지역에 분포하는 고인돌을 크게 3개의 그룹으로 묶어서 살펴보았다.
고인돌의 분포에 비해 주거나 취락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점이 아쉽다. 그러나 고인돌은 상석이 땅 위에 드러나 있으므로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반해, 주거지나 취락은 모두 땅 속에 있으므로 쉽게 발견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다.
그러므로 현재까지 발견된 주거유적이 전부라고는 할 수가 없으며, 무덤이 있으면 인접한 곳에 당연히 주거지도 있을 것임은 쉽게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고인돌과 같은 무덤은 아니지만 독특한 청동기시대 유적으로 마산 가포동유적을 들 수 있다.
가포유원지의 뒷산 경사면에 위치하는 이 유적은 동검(銅劍)과 동모, 동과(銅戈) 등의 청동기가 출토되어 주목을 받았다.
바닷가에 위치한 산의 급경사면에 자연적으로 굴러 내린 바위틈 사이에 청동기를 끼워 넣어둔 이 유적은 청동기를 이용한 제사유적(祭祀遺蹟)으로, 흔히 청동기 매납(埋納) 유적으로 불려진다.
청동기의 매납은 집단의 수장이 청동기를 이용하여 제사를 지낸 후 그것을 바위틈에 감춰 둔 것인데, 이러한 유적이 정식으로 발굴 조사된 것은 가포동유적이 처음이다.
-고인돌은 무엇을 말하는가-
지금까지 확인된바로는 마산, 창원지역에 신석기시대의 사람들이 살았던 흔적은 없다.
그러나 청동기시대의 이른 시기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한 증거는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특히 마산, 창원지역은 넓지는 않으나 바다를 끼고 있으면서, 바다로 흘러드는 하천변에 형성된 평지가 있어 사람이 살기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었다. 따라서 청동기시대가 되면서 거의 전지역 곳곳에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고 생각된다.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는 진동만 일대의 삼진지역과 내서읍, 창원분지 등은 모두 거의 비슷한 자연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고인돌은 농경사회와 관련된 거석(巨石) 기념물로 알려져 있다.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정착되고 안정된 생활을 추구하였으며, 한 곳에서 대를 이어 살아가는 동안에 조상의 중요함도 깨닫게 되었다.
조상의 시신을 모셔두고, 그곳을 관리하고 참배하는 풍습은 오늘날 농촌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땅 위에 드러나 있는 상석은 지금의 무덤에 있는 봉분과 마찬가지로 무덤을 보호하는 동시에 무덤의 표시였다.
이러한 점은 덕천리유적이나 상남 고인돌 등과 같이 상석을 가운데에 두고 그 주위에 일정하게 무덤이 배치된 것으로 보아 알 수가 있다.
창원 남산유적의 취락은 대규모의 저장시설, 수확용 반달돌칼이나 목제 농기구를 가공하기 위한 돌도끼의 존재 등으로 보아 농경을 위주로 하는 취락이었다.
더구나 대규모의 방어용 환호는 집단 모두가 동원되지 않고서는 만들거나 보수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었다.
이와 같은 집단 구성원의 공동 작업은 큰 돌을 옮겨서 무덤을 만드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살지 않고서는 이룰 수 없는 일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고인돌이 반드시 수장의 무덤이라 할 수만은 없을 것 같다. 품앗이와 같은 공동의 노동으로도 가능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덕천리 1호 고인돌과 같이 엄청나게 규모가 큰 무덤의 경우는 그 나름대로 특별한 의미가 있었을 것이다.
다른 무덤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큰 무덤에 묻힌 주인공은 그 신분이 매우 특별났던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가포동유적에서 청동기를 이용하여 제사를 지낸 수장(首長)이 그러한 사람이 아니었을까.<<<
고 이상길 / 경남대 역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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