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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춰진 도시이야기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1

by 운무허정도 2020. 10. 26.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4

 

● 비치거리

상남동에서 회산다리를 건넌 회원동 초입의 거리를 말한다옛날 이곳에는 비석이 있었기 때문에 비석거리로 불렀다고 한다

지금도 이 일대 토박이들이 비치거리계’ 모임을 하고 있다고 한다

또 노인들의 얘기를 들으면 재건약국 옆쪽에 비석이 서 있었는데 언제부터인지 없어졌다고 한다

이곳에는 창원군 내서면장을 지냈던 진봉계의 공적비도 세워져 있었다고 하지만 현재는 흔적을 찾을 수도 없다.

 

● 구름다리

구 북마산역 광장에서 교원동 쪽으로 임항선 철로 위에 가로질러 설치되어 있는 육교로 구름다리, 북마산 구름교로 불리고 있다.

1971년경에 세워진 길이 28.8m 폭 3.0m의 강재슬라브 다리이다. 

이 다리는 철로 레일을 휘어서 만든 특이한 공법의 다리로도 유명하다. 

이 다리가 설치되기 전에는 북마산역과 교원동 교방동 일대를 왕래하려면 멀리 돌아가야 했었는데 다리가 설치되면서 북마산 일대 주민들의 통행이 아주 편리해져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다. 

당시 신문에는 다리 완공 소식이 사진과 함께 크게 실리기도 했다.

이 구름다리는 당시 국회의원 한태일(1909-1995)이 사비를 들여 세웠다고 알려졌다. 

한태일은 1967년 6월에 치러진 제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인물로 고려모직주식회사 사장, 마산상공회의소 회장을 역임한 당시 마산 상공계의 거두였다.

 

 

● 북마산역

예전에 마산에 있던 세 개의 기차역 중 하나로 상남동 1-39번지 일대에 있었다.

1924년 2월 경남선(마산-진주)의 일부인 마산-군북 노선이 개통되며 역이 설치되었다. 

다음해에 경남선이 완공된 후 함안 군북 진주 등 경남 서부지역의 여객 및 화물 수송과 교역의 중심이 되었다. 

그 부근의 농촌지대와 거래하는 여객이나 화물의 철도 이용도가 높아졌고 더욱이 구마산 장날에는 농작물을 이고 진 승객들로 초만원을 이루었다.

 

 

1967년에는 경남선이 순천까지 연결되면서 그 절정기를 맞았다. 

북마산역 역전마당은 예전에 아주 활기찬 시장이었다. 일년내내 싸전이 열렸으며 봄 되면 딸기전이었고 가을 되면 감시장이었고, 기차가 도착하면 순식간에 번개시장이 섰다. 

오후 6시 40분이 되면 인근 함안 등지에서 통근 통학하는 사람들로 역마당이 가득찼다고 한다.

삼역통합으로 북마산역은 폐역이 되었지만 노선은 계속 유지되었다. 

이 노선은 마산항 제1부두선(馬山港 第一埠頭線) 또는 마산임항선(馬山臨港線)으로 불렀는데 , 마산역에서 마산항역을 잇는 총연장 8.6km인 한국철도공사의 철도 노선이었다.

2011년 2월에 폐선되고 그 선로에는 임항선 그린웨이가 조성되었다.<<<

 

이 글은 창원 소재 '도시문화콘텐츠연구소'에서 펴낸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사업 ‘마을흔적보존사업 실행계획서(2017)’ 중 발췌한 것이다. 지금은 이미 고층 아파트 단지가 되어버린 이 재개발 지역의 변천과정과 그곳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