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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14 00:00

마산만 워터프런트의 미래는?


두바이의 인공섬(팜 아일랜드) 프로젝트는 들어보셨나요?

총3개의 인공섬 계획 중 팜 주메이라의 모습이 공개된 후, 월드축구스타인 '베컴'이 이곳에 집을 하나 산다고 떠들썩하기도 했습니다.
(※ http://blog.naver.com/aerosohn)

** 팜 아일랜드 시리즈
(1) 팜 주메이라 
      - 규모 : 직경 = 5.5㎞, 면적 = 25㎢
      - 용도 : 특급호텔, 고급빌라, 아파트, 쇼핑센터 등
(2) 팜 제밸알리
      - 규모 : 직경 = 7.5㎞
      - 용도 : 수상가옥 등의 계획 포함
(3) 팜 데이라
      - 규모 : 직경 = 14.5㎞, 해안선 길이 400㎞ (파리시 규모)







거제시의 고현만 인공섬 조성사업(Waterfront City 사업)도 있습니다.
총 203,972㎡(61,702평)의 상업용지와 그 상업용지를 매각해 5,517억원을 조성하여 인공섬을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각종 법규 (공유수면매립법+도시개발법, 항만재개발법 : 항만과 그 주변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의 검토와 사업자인 거제시와 삼성중공업의 업무협약에도 불구하고 사업추진에 대한 행정적 뒷받침이 되지못해 현재 보류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http://cafe.naver.com/shipilot)
 


오스트리아 그라츠에도 인공섬을 조성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라츠는 바다가 아닌 무어(Mur)강에, 또한 도시개발을 위해서가 아닌 문화기능으로 인공섬을 만들었습니다.
(※ http://blog.naver.com/qxer/90072578554)

1999년에 디자이너(아콘치, 푼켄호퍼)의 제안으로 시작되어 2001년에 인공섬프로젝트에 대한 당국의 발표, 2002년에 제작 및 이송과 뉴욕에서 오스트리아 문화포럼을 발표, 2003년에 무어강위에 인공섬을 개장했습니다.
(이로 인해 시내호텔 투숙객은 전년대비 22.9% 증가, 관광객수는 110%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부정적인 견해도 있었습니다. 구도심의 '그라츠 역사문화지구'에 현대식 인공건물을 조성한 것에 대해 시민들이 낯익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민들의 휴식, 문화향유의 장소로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그라츠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근사한 랜드마크 하나가 도시를 살린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일 수 있습니다.
그라츠의 사례처럼 도시의 건축물, 환경시설물이 그 지역민의 삶과 결합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의 문화인공섬 프로젝트 사례입니다.
부력을 이용해 뜨는 인공섬 방식으로, 다목적홀, 옥상정원, 카페 등의 시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692석의 컨벤션홀이 있어 2011년에 열리는 G20 정상회의도 이곳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서울 한강 물위의 또하나의 랜드마크.

** 서울시 인공섬(플로팅 아일랜드) 프로젝트의 구성
- 총사업비 : 964억
(1) 제1섬
- 규모 : 4,737㎡
- 용도 : 컨벤션(692석) 및 근린생활시설
- 시설구성 : 1층(레스토랑, 리테일), 2층(컨벤션홀, F&B), 3층(F&B)
- 옥외시설 : 바베큐가든, 달빛산책로, 테라스 칸타빌레(전망, 휴식, 선큰데크), 옥상정원
(2) 제2섬
- 규모 : 가로 12m, 세로 3m, 높이 3m (철제블록 134개)
- 용도 : 근린생활시설
- 시설구성 : 1층(대기업 F&B), 2층(다목적홀), 3층(F&B)
- 옥외시설 : 비트광장, 젊음의 숲(대나무숲, 산책로, 잔디구릉)
(3) 제3섬
- 규모 : 1,200㎡
- 용도 : 스포츠 레저시설
- 시설구성 : 1층(요트클럽라운지), 2층(요트클럽 라커)
- 옥외시설 : 왈츠의 숲(단풍숲, 잔디구릉, 안개분수), 옥상정원
(※ http://blog.naver.com/gowill)







현재 건조중인 인공섬(플로팅아일랜드) 의 모습입니다.


비판하는 시선도 만만치 않습니다.
콘크리트 블록 박스의 설계방식이 반환경성이라는 것.
또 강의 자연적인 흐름을 방해한다는 것.
인공섬에 들어서는 시설의 용도도 일반적이라는 것. 등 등
연말이면 준공한다는데 아직도 찬반논란이 끝나지 않은 '뜨거운 감자'입니다.

지역에서도 워터프런트 담론이 한창인데,
통합창원시가 추진하려는 마산만 워터프런트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Trackback 0 Comment 11
  1. 이윤기 2010.07.14 11:51 address edit & del reply

    도시에도 재미와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성과 생태환경적인 측면의 검토라고 생각됩니다.

  2. 합리적사고 2010.07.15 03:01 address edit & del reply

    선생님의 글을 훔쳐만 보다 처음으로 글을 남깁니다. 먼저 선생님의 고견들이 이전 마산시에 반영되지 못했던 것이 영원한 마산사람으로서 가슴이 아픕니다. 앞으로는 통합창원시의 일원이 된 진해의 발전방향에 대한 충고도 부탁드립니다. 그 첫번째로 감히 진해선의 활용방안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구미 선진국의 도시발전에는 도로와 함께 철도가 중요한 근간을 차지했었습니다. 하지만 진해지역은 교통의 요지 창원역과 진해시가지 그리고 멋진 해안을 감상할 수 있는 진해웅천항을 연결하는 진해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이를 활용할 계획이 전연 없는 것 같습니다. 많은 돈이 드는 도시철도 이전에 진해선을 복선전철화해서 진해에서 KTX 창원역까지의 접근성을 높이고 아울러 바닷가를 따라 부산신항배후철도, 하단까지 연결하여 관광과 화물수송이라는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전문가이신 선생님의 고견을 구합니다. 두서 없는 장문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허정도 2010.07.15 09:18 address edit & del

      방문감사합니다.
      진해선 철도는 역사적인 가치는 물론 시내 한복판을 지나고 있다는 점에서 공간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철도는 다른 교통수단과 공용이 어려울뿐 아니라 자유롭지 못한 정차 시스템 때문에 도시교통수단으로 적절치 못한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할 도시공간을 강제적으로 분할시키는 역기능도 합니다.
      진해선 철도가 감당하고 있는 기능에 대해서 제가 잘 몰라 아쉽습니다만 이런 점들을 감안하여, 진해선철도의 현재기능을 감당하면서 철도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을 진해도시의 질을 높이는데 사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튼 진해도시발전을 위해 깊이 생각해볼만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 합리적사고 2010.07.16 07:48 address edit & del

      선생님께서 생각해볼만한 과제라고 하신 것만으로도 제 역할은 다 한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3. 합리적사고 2010.07.15 03:07 address edit & del reply

    아래글은 이전에 마산시청에 글을 올렸다가 실현불가능판정을 받았던 내용입니다.
    단순한 망상인지에 대해 선생님의 고견을 구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임항선과 낙후된 주위지역이 마산 지역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마산시가 그린웨이를 계획하고 있다는 것도 보도를 통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임항선 철거가 불가능한 현실에서 철도를 이용하여보다 '상품성'있는 임항선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려 합니다. 이미 영국과 독일에선 '레일버스'라는 것이 운행되고 있는데 이를 관광열차로 만들어 임항선을 달리게 한다면, 주위의 낙후된 지역도 자연스럽게 민간자본에 의해 재개발이 유도되어, 임항선이 더 이상 골칫거리가 아닌 통합 창원시에서 근대도시의 향취를 느낄 수 있는 관광명소로 자리잡게 될 것임을 확신해마지 않습니다. (이것은 진해 웅동바닷가를 달리는 진해선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수 있습니다)

    • 허정도 2010.07.15 11:40 address edit & del

      아시다시피 그 동안 임항선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논의가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제안된 내용들을 보면,
      1. 레일을 걷어내고 그린웨이를 만든다.
      2. 철로를 이용하여 관광용열차를 운용한다.
      3. 1안과 2안을 섞어 사용할 수도 있다. 등등입니다.
      임항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우선 급한 것은 임항선의 폐지입니다.
      제대로 사용되지 않는 철도가 도시한복판에 누워있는데, 어떤 과정을 거치더라도 지금의 형태에서 벗어나 도시 공공공간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녹지가 부족한 도시이니 만큼 관광열차보다는 폭을 30-40m 정도되도록 넓힌 후 시민들이 나무그늘 아래에서 걷고, 뛰고, 자전거도 탈 수 있는 '도로를 겸한 녹지공간'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그린웨이가 창동을 거쳐 어시장을 지나 바닷가까지 연결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 합리적사고 2010.07.16 07:47 address edit & del

      선생님의 고견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는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임종만 2010.07.15 18:22 address edit & del reply

    반갑습니다.
    구천을 떠돌다 이제사 공원사업소 마산공원관리과 도시녹화담당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린웨이와도 인연을 가지게되어 직접 업무를 보게되었고요.
    많은 조언부탁드립니다^^

  5. 방수한 2010.08.18 01:35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방수한입니다 합리적..님과 임종만님의 의견과 허선생님의 고견 공감합니다 저역시 선생님이 아시듯이 마산의 역사 3.15 부터 모두생생히 기억합니다 3.15학생의거때 무학초등학교 그땐정문이 도로변에있었습나 저가그곳에서 놀고 있는데 (태어난곳 자산동 사거리)난리를 목격하고 집으로 쫒겨간 기억이 생생합니다 선생님께서 tv 에서마산의역사를 소개하는 프로 감명깊게 보며 추억한 얼마전의 기억도 있습니다 님께서 마산의 역사를 또한 도시건축공학의 전문가시라면 저같이 전문지식이 부족한 (지식도없이 도시정비업 하는사람) 저도 워터프런트 그린웨이 도시철도 그무엇보다 우선적인것 도심재개발을 활성화해야 통합창원마산이 기존창원시 절반이라도 따라가지 않을까 생각하니다 얼마전 준공입주한 양덕동 메트로씨티 함보세요 아파트 부지 면적의 약절반을 시에 도로및 공원 학교 용지로 내주고도 용적률로서 시공사에 보전해주니까 시공사 손해는 전무 아니 오히려 득이죠 사방이 2~3차선도로 공원등 주변입지가좋으니 높은 분양가 받을수 있으니까

  6. 방수한 2010.08.18 02:01 address edit & del reply

    선생님께서 해박한 전문지식과 또한 건축가로서 도시건축 마산의 일인자시라면 도민일보 대표이사 환경운동을 하신분이 어째 그많은 세월과 인맥풀도 많으신데 아직도 5~6십년전의 공동화장실사용하며 비위생적이며 문화공간이라곤 전무한 자동차가 일가구 2대씩되는 시대에 주차할곳 하나없는 그런곳의 최우선 시도시과에서 서울 대도시처럼 적극행정을 지원해야 당연한 그런일은 이도시의 오피니언 으로서의 침묵은 왜인지요 정말 오늘 우연히 선생님의 글을보고 한편 반갑고 한편 서운함에 두서없이 몆자올립니다 현재 행정이 소수몆명 몆십명도아닌 자기들 이해관계 또는 자기들이 집행부에서 소외됐다는 몆가지 이유많으로 시청 담당부서 항의하면 그쪽말만 듣고 이런저런 이유로 미루기 일쑤인 이런것의 바로잡음과 재개발의 필연성 당위성에 좀더 관심집중바라면서 저가 도시정비업을해서가 아닙니다 전 원래 부산에서 사업을 시작햊고 지금도 하고있으며 3개월전 고향 마산으로 회사를 옮겨왔지만 전사업 안해도 진심으로 미련없지만 전부산 울산 어디에서해도 되지만 선생님같은 전문가께서 꼭 마산 구도심 재개발에 관심좀 집중해주신다면 넘 감사또감사하겠습니다 그럼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바라면서 안녕히계십시요...죄송합니다...

    • 허정도 2010.08.18 07:19 address edit & del

      방 회장님 반갑습니다.
      이 도시에 산적한 문제들이 어디 행정이나 전문가 몇 사람의 힘으로 해결될 수 있겠습니까.
      방 회장님 처럼 현장에서 직접 뛰는 분들의 협조와 시민들의 높은 관심이 있어야 해결의 실마리라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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