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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는 도시이야기

일본의 지속가능한 건축(14) : 게이오대학 4호관(Keio University Hiyoshi Campus Fourth Building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9. 16.

● 이 건물은 게이오대학 설립 150주년 사업의 일환으로 재건축된 건물이다.
- 피크시 최대 만명의 학생들을 수용하기 위한 시설이며,
- 거대한 지붕과 루버면은 접근가로는 건물과 주변을 연결하고 있다.
- 학생들이 아트리움과 접근 접점을 통해서 아트리움을 통과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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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리움과 옥상 정원을 연결되는 혁신적인 강의실 배치는 오후의 일사와 소음으로부터 보호해주며, 아트리움을 통해 강의실로 일정한 신선한 공기를 제공해준다.
- 인접도로에서 8미터 높이의 콘크리트벽위에 180미터의 길게 열려진 공간은 도시의 경관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 기존의 건물과 외벽마감으로부터 콘크리트벽과 다른 재료에 의해 주변건물과의 새로운 관계는 과거의 흔적을 근거하여 만들어졌다.

● 전면부는 기둥만 세워진 상태로 비워진 공간을 통해 진입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공간으로 인해 도로변에 접한 거대건물의 중압감을 해소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 이 건물은 3개의 강의동과 2개의 비워진 공간(아트리움)에 의한 구성되어있다.


● 중정 단면도 : 중앙의 아트리움에 노출된 계단을 통해 옥상정원에 연결된 구조이다.


● 아트리움의 기능 : 자연환기와 채광의 기능, 그리고 시각적 개방감을 준다.


● 아트리움의 전경 : 천창은 루버를 설치하여 강력한 일사를 걸러주는 역할을 


● 1층부분의 진입로 : 출입구와 휴게기능을 위한 아케이드로서, 수직루버에 의해 중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 루버가 없을 때와 수직루버가 있을경우의 냉방부하의 저감이 상당히 큰것을 알 수 있다.


● 하절기 오후 시간대별 일조차단에 의한 음영선을 표시하고 있다. 


이 건물은  큰 특징은
- 거대한 공용공간에 대한 공간의 질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우선 진입로 부분의 아케이드는 어쩔 수 없이 건물이 도로면에 붙여짓는 경우에, 비움을 통해 가로변에서 시각적 중압감을 해소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 보통 실내공간에서 현관에서 복도를 통해 각 실로 들어가는 경우와 달리, 거대한 중정을 통하여 노출된 계단을 통해 각 강의동에 출입을 하는 구조로 인해, 건물내에서 학생들의 움직임을 전층에서 볼 수 있도록하여, 건물내 사람들의 신진대사가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도심형 학교의 경우 외부공간의 활용이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중간층에 옥상정원을 설치하여 각 층에서 접근이 용이하도록 배려한 점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 건물의 외관상 특징은 수직 열주와 수직 루버에 의해 큰 매스가 분절시키고, 사이에 투명한 창을 배치함으로 인해 시각적으로 가볍고 경쾌한 느낌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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