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3. 2. 20. 08:00

한달반이면 내집을 '뚝딱' 지을수 있다?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같은 집을 짓고~"

 '나의 집'에 대한 동경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 싶습니다. 이는 이농을 통해, '도시로, 도시로' 인구가 몰려들던 산업화 시대를 살아온 세대에서 그간의 도시생활에 대한 환멸의 증표이기도 합니다.

최근들어, 부쩍 농촌지역에 새로이 들어서는 새집들로 오늘날의 전원경관이 많이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별장(Second House)으로 터와 집을 마련하는 이가 있는가하면, 귀촌(귀농)을 결정한 용기(?)있는 분들의 과감한 이주도 있습니다.

또 한 부류가 더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는 없으나 어쨋건 주말을 이용해서라도 자연을 가까이 하고 싶은 부류입니다. 이러한 수요가 있으나, 당연히 그 시장을 파고든 주택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국도변에 '이동식 주택', '조립식주택', '견본주택' 등의 광고로 간편하면서도 아쉬운데로 잠시동안의 거처로 활용할수 있는 구조를 가진 주택입니다.

말하자면 컨테이너(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규격화하여 화물을 능률적이고 경제적으로 수송하기 위한 상자형 용기) 구조와 똑같은 모양이 집이 있는가하면, 지붕과 테라스를 확보하는 2층짜리 간편주택도 있습니다. (** 사진제공 : 동양컨테이너)

대개 집을 짓는데 대개는 3~6개월 정도 걸리는데다  땅을 파 기초를 설치하고 기둥을 세우고, 벽체, 지붕, 전기, 설비, 내외부 마감까지의 일련의 과정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이 장난이 아닌셈입니다. 이러한 부담을 덜어주면서도 간단한 구조의 주택을 경량으로 제작하여 보급하는 것입니다.

이런 이동이 가능한 간편 주택이 이제는 진화하고 있습니다.

P사에서 출시(?)한 주택은 기초공사를 시작해, 건물이 다 지어지기까지 달랑 45일면 완성입니다. 3.3제곱미터당 공사비는 430만원정도로, 일반 주택시공비보다 다소 저렴한 편입니다.

얼마전 준공된 자사의 외국인 직원 기숙사를 시범보였습니다. 거의가 공장에서 제작하여 3일만에 현장에서 조립을 끝냈다고 하니, 말그대로 끝내주는 스피드입니다. (사진제공 : 동아일보)

80%를 공장제작해, 레고블록을 만들듯이 조립설치하는 주택. 또 딴곳을 이사를 가고 싶으면 분리해서 그대로 옮겨갈수 있는 주택. 또 소음없이 건물을 지을 수 있어, 건물을 지을때 이웃될 사람들과 마찰을 빗지 않을 수 있는 주택. 공장제작으로 긴결성이 좋아 단열효과가 10~20% 높아 에너지를 덜 쓰는 주택.

앞으로, 이러한 조립식 주택이 고급화 하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S사의 경우, 또 다른 조립식주택시장을 겨냥하여 모델하우스까지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P사에서 호주의 광산지역에 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는가 하면, 또다른 S사에서도 이 시장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기업에서의 이러한 시장개척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건축가의 손을 거쳐, 집주인의 요구(Needs)와 공간전문가로서의 제안 등이 합의되어 지어지는 개인주택이(물론 모듈의 조합이나 실내 공간의 구성을 입맛대로 골라 취향을 가미할수 있을지언) 공장생산된 똑같은 닮은꼴로 변해 간다는 것입니다.

주거의 다양화와 전원생활에 대한 동경이, 다시 공장생산된 주택시장을 들썩이는 모습을 보고, 다소 기대와 씁쓸한 기분을 같이 느꼈습니다.

Trackback 1 Comment 0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0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3 ● 회원동 500번지 회원동 500번지 일대의 동네를 말하는데 일제 강점기 때 이곳에 일본군 기마병의 마굿간과 창고가..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9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2 ● 배넘이 고개 [배드나무 고개, 배드난 고개] 회원동 골짜기에서 마재고개로 넘어가는 산중허리를 세인들이 지금도 배넘..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8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2) 사업구역 인접 동일생활권 내의 삶의 흔적 - 1 ● 돌산 못산마을 위쪽 무학산 자락으로 돌과 바위가 많았다고 한다. 예전 주공아파트 위쪽 편으로 돌이 많아서 돌산으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7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5 ● 공동우물 집 안으로 수도가 들어오기 전에는 모두 물을 길어 먹었다. 자연적으로 솟는 약수터나 샘터의 물을 먹거나 아니면 우물을 팠..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6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4 ● 주변이 온통 국화밭이었던 시절 마산은 오랫동안 국화의 도시로 유명했다. 지금도 매년 가을이면 국화축제가 벌어진다. 2014년에 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5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3 ● 회원천의 다리들 회원동과 교원동은 회원천을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마을이 형성되어 왔다. 사람들이 양쪽을 오가기 위해서 자연스레 징..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4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2 ● 못산(못안, 모산) 회원동에서 무학농원으로 가는 중간지점에 있었던 마을의 이름이다. 옛날에 못이 있었다고 한다. 택지 개발로 옛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3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1 ● 회원동(檜原洞) 회원동의 회원(檜原)은 의창현(義昌縣)의 별호(別號)였던 회산(檜山)의 회(檜) 자와 회원현(檜原縣)의 원(原)..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2

1.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변천 - 2 순조 말기인 1832년경에 편찬된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에 따르면, 창원도호부는 부내면(府內面), 동면(東面), 북면(北面), 남면(南面), 서면(西面) 등 5개 면을 두었다.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

오늘부터 포스팅하는 자료는 창원 소재 '도시문화콘텐츠연구소'에서 펴낸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 사업 ‘마을흔적보존사업 실행계획서’ 중 발췌한 것이다. 지금은 이미 고층 아파트 단지가 되어버린 본 재개..

시·도 금고 관리는 탈석탄 금융기관에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공동대표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사를 포함해 총자산 규모가 4경 5000조 원(미화 39조 달러)에 이르는 전 세계 450개 기관의 투자가들은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신규 프로젝트 금융이나 투자 중단을 선언..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 상수도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상수도' 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마산은 경상남도의 제일 중요한 항구로서 내지 및 연안 항해선박의 중요 기항지이다. 또한 (항구의) 뒷편으로는 마산선과..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항만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항만' 편 번역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그림은 책의 표지와 목차이다. 마산항은 경상남도의 중앙 진해만의 가장 안쪽에 있다. 동경 28도 33분, 북위..

학봉 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2

2020년 6월 6일&sim;7일(금&sim;토, 1박2일) 참가회원 8명 : 김재현&middot;서익진&middot;정규식&middot;신삼호&middot;손상락(글쓴이)&middot;임학만&middot;신성기&middot;..

학봉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1

2020년 6월 6일&sim;7일(금&sim;토, 1박2일) 참가회원 : 김재현&middot;서익진&middot;정규식&middot;신삼호&middot;손상락(글쓴 이)&middot;임학만&middot;신성기&middot;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