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3. 6. 26. 10:19

한국100명산. 1. 낙타등 같은 지리망산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늘어나게 된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등산에 있다고 봅니다.

유독 우리나라에 등산인구가 많은 까닭은 쉽게 돈들이지 않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등산관련 아웃도어 의류 및 용품이 대형매장 매출에 지대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얘기를 들은 적도 있습니다. 길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을 유심히 보면 등산바지, 등산티. 심지어 등산화를 신은 사람들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제 주변에는 이런 분들이 계셔서 저는 금면 초부터 따라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매주 토요일 모여서 무학산 둘레길을 3시간 정도 걷는 팀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걷는 속도들이 빨라서 따라가기 숨이 헉헉차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서너달 하고 보니 빠른 속보를 감당할 만한 체력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꼭 같은 코스를 매번 가는 것에 대한 지루함을 느끼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딴데 한번 가보입시더'라고 졸라 적석산도 한번 가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그것도 성에 차지 않아서 아예 한달에 한번씩 다른 산으로 원정을 가면 좋겠다고 제안을 했습니다.

나의 제안에 대해 "들어온지 얼마 안된 사람이 너무 나데는 것 같다"는 핀잔을 듣기도 하였습니다. 그 일이 있고난 얼마 후 한국의 '100명산 수첩'이라는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다시 제안을 했습니다. "한달에 한번씩 해서 1년에 10번, 그것을 10년하면 한국의 100명산을 다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라고요

이 제안에 반응은 시큰둥하였으나 달리 반대할 명분이 없는지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한국 100명산 탐방대'의 첫 대상지는 통영의 아름다운 섬 사량도에 있는 지리망산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 지난주 토요일 아침 7시반에 산복도로에서 집결하여 통영 가우치 항으로 향하였습니다.

 도착하여 9시 배를 타고 사량도 상도에 9시35분에 내렸습니다. 지리망산을 종주하는 코스를 가기 위해서 다시 버스를 타고 돈지에 내려서 사량초등학교 돈지분교옆을 지나 지리망산에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초입에 마치 마산 팔용산의 돌탑과 같은 곳을 지나 정상을 향하였습니다. 이산이 악산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은 흙보다는 거의가 삐죽삐죽한 암반코스가 많다는 것입니다.

정상은 해발 400정도로 급격한 경사면을 따라 얼마지 않아 7부 등선쯤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바라본 해안의 경관이 퍽 아름다웠습니다.

- 돈지항 포구주변의 풍경입니다.

-원봉에서 바라본 가마봉과 옥녀봉 사이의 봉우리 입니다.

- 특히 여성들이 무서워 하는 구름다리 입니다. 이러한 다리 2개를 지나야 옥녀봉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 다리가 놓이기 전에는 사다리를 타고 이 봉우리를 지났다고 합니다. 얼마나 고생스러웠을까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건너편에 보이는 곳이 삼천포입니다.

 

- 지리망산의 형태적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마치 낙타등과 같다고 할 수 있읍니다. 해발 400미터내외의 봉우리 4개를 상하 오르내리기를 반복해야 종주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또한 바위가 많은 악산이기에 튼튼한 등산화와 장갑이 필수품입니다.

- 지리산 정산에서 한 컷 찍었습니다. 앞으로 10년간 무사산행을 기원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5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3 ● 회원천의 다리들 회원동과 교원동은 회원천을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마을이 형성되어 왔다. 사람들이 양쪽을 오가기 위해서 자연스레 징..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4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2 ● 못산(못안, 모산) 회원동에서 무학농원으로 가는 중간지점에 있었던 마을의 이름이다. 옛날에 못이 있었다고 한다. 택지 개발로 옛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3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1 ● 회원동(檜原洞) 회원동의 회원(檜原)은 의창현(義昌縣)의 별호(別號)였던 회산(檜山)의 회(檜) 자와 회원현(檜原縣)의 원(原)..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2

1.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변천 - 2 순조 말기인 1832년경에 편찬된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에 따르면, 창원도호부는 부내면(府內面), 동면(東面), 북면(北面), 남면(南面), 서면(西面) 등 5개 면을 두었다.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

오늘부터 포스팅하는 자료는 창원 소재 '도시문화콘텐츠연구소'에서 펴낸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 사업 ‘마을흔적보존사업 실행계획서’ 중 발췌한 것이다. 지금은 이미 고층 아파트 단지가 되어버린 본 재개..

시·도 금고 관리는 탈석탄 금융기관에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공동대표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사를 포함해 총자산 규모가 4경 5000조 원(미화 39조 달러)에 이르는 전 세계 450개 기관의 투자가들은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신규 프로젝트 금융이나 투자 중단을 선언..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 상수도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상수도' 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마산은 경상남도의 제일 중요한 항구로서 내지 및 연안 항해선박의 중요 기항지이다. 또한 (항구의) 뒷편으로는 마산선과..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항만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항만' 편 번역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그림은 책의 표지와 목차이다. 마산항은 경상남도의 중앙 진해만의 가장 안쪽에 있다. 동경 28도 33분, 북위..

학봉 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2

2020년 6월 6일&sim;7일(금&sim;토, 1박2일) 참가회원 8명 : 김재현&middot;서익진&middot;정규식&middot;신삼호&middot;손상락(글쓴이)&middot;임학만&middot;신성기&middot;..

학봉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1

2020년 6월 6일&sim;7일(금&sim;토, 1박2일) 참가회원 : 김재현&middot;서익진&middot;정규식&middot;신삼호&middot;손상락(글쓴 이)&middot;임학만&middot;신성기&middot;허정..

새로움을 꿈꾸며 - 8 / 건설 안전

<안전사고 원인은 부패 &middot;&middot;&middot; 우리 안전한가?> 1995년 6월 29일 목요일 저녁, 경악스러운 긴급뉴스가 전국을 뒤덮었다. 삼풍백화점 붕괴, 도무지 믿을 수 없는 일이 눈앞에서 벌어졌다...

새로움을 꿈꾸며 - 7 / 사회적 가치

<모두의 행복을 위한 길 &lsquo;사회적 가치&rsquo;> 걱정스러운 일이 한두 가지 아니다. 저출산, 고령화, 자살률, 노인빈곤율 모두 세계 상위다. 2011년부터 OECD가 해온 '더 나은 삶의 질 지수(Better ..

새로움을 꿈꾸며 - 6 / 면책

공직자를 춤추게 하는 &lsquo;면책&rsquo; 2016년 1월, 갑작스러운 폭설로 제주공항이 마비되었다. 예상치 못하고 공항으로 나온 승객들은 오도 가도 못 하는 처지가 되었다. 공항 당국에서 모포와 편의 물품을 제공해주..

새로움을 꿈꾸며 - 5 / 건설 부패

부정&middot;부패&middot;부실의 대명사 &lsquo;건설산업&rsquo; 건축은 권력의 표상이었고 당 시대 문명의 상징이었다. 로마시대 건축가 비트루비우스는 문장력과 회화, 기하학을 건축가의 조건으로 들었다. 역사학..

새로움을 꿈꾸며 - 4 / 갑질

<부끄러운 생활적폐 &lsquo;갑질&rsquo;> '갑질'이 한글사전에 등재되었다. 생활적폐로도 규정되었다. 돈으로 하는 갑질, 힘으로 하는 갑질, 부끄럽지만 싫건 좋건 갑질은 우리의 한 모습이 되었다. 급기야 '갑질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