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8.04.30 00:00

경남지역 주거변천사 - 3 / 조선시대 이전

 

1) 고대에서 조선시대까지 - 3

 

조선시대는 우리나라 주거문화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시기이다. 반상(班常)을 철저히 구분한 신분사회였기 때문에 신분에 따라 주택의 크기나 형태를 규제하는 가사규제(家舍規制)가 있었다.

신라의 가사규제인 옥사조(屋舍條)와 가장 큰 차이는 택지 규모에 제한을 두었다는 것이다.

이 시대의 주택은 산악과 구릉이 많은 자연환경과 최대한 조화를 이루는 특징을 갖는데, 상류층의 주택은 기후가 구조에 영향을 적게 미쳤으나 서민주택의 경우 북쪽지방은 보온을 위한 겹집구조와 온돌이, 남쪽지방은 바람이 잘 통하는 홑집구조와 마루가 발달하였다.

<우리나라 전통가옥구조의 분포>

 

반가(班家)라 부르는 양반의 주택은 지역적 특성보다 지배계층으로서의 권위와 유학자로서의 성리학적 규범에 따른 생활방식 등이 중요 요소로 고려되었다. 때문에 가문의 전통, 신분과 성별, 나이의 많고 적음에 따라 채() 단위로 공간을 구분하여 사당채·안채·사랑채·행랑채·별당채·곳간채 등으로 건물을 분리 배치하였다.

특히 기와로 이은 지붕의 처마를 길게 돌출시켜 날아갈 듯한 지붕선을 만들어 고래등 같은 기와집으로 묘사되었다.

2006년 김화봉 교수(경남과학기술대 건축학부)는 경남 하동지역에 산재해 있는 반가 8채를 조사 연구하였다. 이에 따르면, 건물의 배치 형태는 남부지방의 일반적 구성인 자형이었으며 내부공간은 부농층(富農層)에서는 근대적 특성이, 지배계층에서는 공간적 우위를 점유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좁은 지역 임에도 불구하고 경남지역 나름의 계층성과 다양한 주거 유형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근대까지 지속되었다.

민가(民家)라 부르는 서민주택은 중·하류층이 살던 집으로, 경제적 이유는 물론 사회적으로 가사규제 때문에 그 범위가 한정되어 있었다.

따라서 권위적 혹은 유교적 표현보다는 농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주택, 즉 지역의 자연환경에 경제적으로 대응하고 생산공간과 주거공간이 공존하는 주거형식으로 발달했다.

또한 대부분의 민가는 건축주 스스로 짓거나 지역의 장인(匠人)에 의해 지어졌고 사용된 자재는 주변의 자연재료인 자연목, , , 짚을 이용하였다. 초가지붕은 민가를 상징할 정도로 가장 널리 쓰인 민가의 지붕 형태였다.

 

경상도 지방의 민가는 홑집계열겹집계열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소득 수준이 낮은 소농계층은 부엌··방으로 배열된 마루 없는 3자형 홑집, 경제 사정이 약간 나은 계층은 부엌··마루·방으로 배열된 마루 있는 자형 홑집이나 겹집에서 살았다.

서민주택의 외부공간은 몸채와 울타리, 그리고 이들 사이에 놓인 마당으로 구성되는데, 마당은 동선과 작업의 공간이자 내부공간에서 부족한 주거 기능의 일부를 수용할 수 있는 매우 특징적인 외부공간이라 할 수 있다.

1986년 이상정 교수(경상대 건축학부)가 경남의 합천·산청·진양·사천지역 전통 농촌주택을 조사한 사례를 보면 안채·아랫채·부속채의 세 개 동으로 구성된 가옥이 많았으며, 건물의 평면형태는 자형 홑집으로 산간지역은 직교형 배치가, 해안지역은 병렬형 배치가 다수였다.

안채의 평면구성은 부엌++방의 유형이 경남 전 지역에 널리 분포했으며, 각 실의 출입문은 마당을 향해 나있었다. 각 채의 중심에 배치된 마당은 협소한 내부공간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수행했다.<<<

 

 

 

 

 

Trackback 0 Comment 0
YMCA 연원을 찾다 - 1

오랫동안 회원으로 활동한 YMCA의 연원을 찾아보았다. 얼마 전, 업무 차 런던에 하루 머물렀는데 마침 약속이 오후로 잡혀 오전 시간을 이용했다. 나를 안내해준 분은 런던YMCA의 캔 몽고메리(Ken Montgomery) 국제..

무등산 산행기-3

무등산 산행기-3 장불재를 내려다보며 하산하다. 장불재는 무학산 서마지기보다 훨씬 더 평평하고 너르다. 마산 같으면 만날재 같은 역할을 했다. 한쪽에는 방송중계탑들이 모여 있다. 하산길은 일방적인 내리막이 아니다. 중봉으로 ..

무등산 산행기-2

무등산 산행기 - 2 갑자기 울리는 알람 소리. 아침 6시다. 8시에 식당에서 바지락 죽 먹기로 되어 있는데 무슨 기상이 6시람. 7시 기상해도 충분한데... 다들 나이 값 하느라 그런지 별 불평도 없이 일어난다. 바지락 죽 ..

무등산 산행기-1

무등산 산행기 - 1 학봉산악회 전 100산(산림청에서 선정한 '한국의 100대 명산') 대장 신삼호 회원에게 몇 년 전부터 약속했던 것을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오랜만에 가는 100산 등산이라 인자부터 산행기 꼭 쓰겠다고 덜..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3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5 4. 외관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2 5. 마치는 글 산업혁명 이후 노동자들의 숙소로 시작되었지만 당시..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2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5 4. 외관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2 1) 단지계획 2) 주동계획 가. 동선유형 주동의 동선유형은 주동..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1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5 4. 외관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1 주거환경은 기후와 지형 등 자연조건과 도로와 수목 등의 공공시설에..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0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6 1) 전면 폭 2) BAY 수 3) 실 구성 가. 공실(거실 Living, 식사실 Dining, 부엌 Kitc..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9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5 1) 전면 폭 2) BAY 수 3) 실 구성 가. 공실(거실 Living, 식사실 Dining, 부엌 Kitc..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8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4 1) 전면 폭 2) BAY 수 3) 실 구성 가. 공실(거실 Living, 식사실 Dining, 부엌 Kitc..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7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3 2) BAY 수 대규모 단위주거가 아니라면 BAY 수가 크게 변하지는 않는다. 대원2지역이 건축되었던 1980..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6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2 우리나라의 경우 초기에는 다양한 형태의 단위주거 조합방식이 나타났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편복도형식과 계단실형식..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5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3. 공간의 변화와 대원2구역 아파트 - 1 아파트의 기원은 산업혁명 이후 도시로 집중하는 노동자들의 숙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4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3 앞에서 본 것처럼 창원신도시의 계획과정에서 제시되었던 원칙들은 어디 내어놔도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한 내용들이다. 이러한 최초의 의도는 건설과정에서..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3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2 창원 신도시에 주거용 건물이 본격적으로 건설된 시기는 1980년대였다. 대부분 단독주택으로 민간사업자들이 주도한 조적조 2층의 철근콘크리트 구조였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