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1. 1. 10. 00:00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40) - 개항이후


<병합 전 마산 알려주는 석 장의 지도>

-마산전도**-
1908 / 통감부철도관리국 / 좌동 / / 한국철도선로안내 / 경남대학교 도서관


마산에는 일찍부터(1905년) 철도가 놓였기 때문에 철도를 소개하는 모든 자료에 마산이 수록되어있습니다. 이 지도도 그런 종류 중 하나입니다. 
조잡하게 제작되었지만 당시의 도시상황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 유익한 자료입니다.

특히 신마산과 원마산의 합방 전 도로 사정을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마산역사 연구에서 많이 인용되었던 자료입니다. 

장군동 일대의 소위 중앙마산(구 마산시청 일대)에 오랫동안 존재했던 '철도용지'가 이 지도에 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이 지도가 제작된 1908년에는 계획단계에 머물러 있었던 고지대(현, 문화동 일대)에 까지 도로가 그려져 있으며 조금 과장된 면도 있습니다. 

지도 좌측의 조계지(신마산) 도로건설은 철도 마산선의 출발역이자 종착역이기도 했던 마산 역 (현 중부경찰서 앞 벽산아파트 단지)까지 개설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더 이상 마산포 쪽으로 나가지 않고 장군교 쪽(2시 방향)으로 꺾어서 나가는 사선형 도로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 시기에 일본인들이 뚫어 놓은 신작로는 거기까지였던 겁니다.

도로가 왜 사선으로 꺾였는지 이상하게 생각되겠지만 장군교에서 원마산(마산포)으로 통하는 옛 길과 연결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구) 마산시청 앞을 지나는 간선도로는 이 때까지 개설되지 않았던 겁니다.

 장군교에서 마산포로 연결되는 도로가 다른 옛 길과 달리 조금 넓게 그려져 있는데 이 도로가 구 크리스탈 호텔 앞을 지나는 현재 길입니다.

이 도로는 마산포에서 진주와 연결되다고 하여 '진주가도'라 불렀고 이 지도가 제작된 1년 후인 1909년 1월 순종의 마산방문 때 지역민들의 알현을 받기 위해 창원부청(남성동 파출소 일대)으로 행차했던 길이기도 합니다.

이 지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때까지 원마산에는 근대적인 도로가 없었고 자연발생적으로 만들어진 좁은 길들 만 복잡하게 얽혀져 있었습니다.

지도를 자세히 보면 마산 역에서 해안방향으로 넓은 공지가 점선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1905년 마산선 철도공사 때 마산 역 일대를 매립했는데 그 매립지를 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점선으로 그린 까닭을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만, 추정해보면 당시 일본군부가 점령했던 이 토지를 일반인이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설령 안다고 해도 군용지 성격의 이 토지를 세밀히 표기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 지도를 이용해 재 제작한 것으로 보이는 지도 두 개를 추가로 소개합니다. 


<마산전도***>

1908년 / 김준 / 마산시 / / 마산시사사료제1집 내 마산축항지 / 필자


앞의 지도를 이용하여 1964년 마산시사 사료집 제1집에서 재구성한 지도입니다.

위 통감부 지도에서는 원마산 쪽 도로가 비록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가늘지만 복선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지도는
원마산 도로를 단선(單線)으로 표시하여 원마산의 도시구조가 신마산에 비해 더 초라하게 보입니다.

통감부 발행 지도와 크게 다른 점은 주요 공공시설인 세관부두․세관지서․마산병원․러시아영사관․경찰서․이사청․소학교․민단사무소․역․그리고 진해교․마산교․창원교 등 교량의 위치가 표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 외 다른 내용은 앞의 지도와 동일합니다.
 

<마산시가도*>

1910 / 상원영(上原 榮) / 마산교육회 / / 향토의조사(鄕土の調査) / 경남대학교 박물관


지도의 표기 시기는 1910년이지만 이 지도 제작은 1933년에 되었습니다.
1933년에 '마산교육회'에서 발간한 『향토의 조사』라는 책에서 '1910년 당시의 마산'을 소개한 자료입니다.
『향토의 조사』는 마산의 자연․산업․문화 등을 소개한 마산소개서입니다.

지도의 내용을 보면 역시 앞의「마산전도**」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지도의 내용도 별로 바뀌지 않았고 글자만 몇 자 다를 뿐이어서 도시의 변화를 정확히 알기에는 부족한 지도입니다.

세 개의 지도에서 확인되는 사실은,
100년 전인 경술국치(한일병합) 시기에 신마산은 인위적인 근대도시로 개발되는 과정이었고 원마산(마산포)은 자연취락으로 생성한 전통도시였다는 사실입니다.

그 특징은 100년이 지난 지금도 생생히 남아있습니다.
신마산에는 당시 일본인이 계획한 직선의 넓은 길 뿐이지만, 원마산이었던 남성동, 창동, 오동동, 동성동, 수성동, 서성동, 부림동에는 수 백년된 골목길들이 형태하나 변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화와 전설까지 도시의 문화자산이 되는 세상인데,
수백년 동안 마산포 사람들이 걷고 땀흘렸던 마산포의 골목들은 마구 없애도 될만큼 가치없는 것들일까요?
이 오래된 도시의 옛 흔적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이 골목들을 올드시티 마산의 문화자산으로 활용할 수는 없는 걸까요?

위 지도에서 나타내고 있는 당시의 마산도시 범역을 현 지도에 표시해 보았습니다.<<<




2010/10/04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26) - 개항이후
2010/10/11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27) - 개항이후
2010/10/18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28) - 개항이후
2010/10/25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29) - 개항이후
2010/11/01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0) - 개항이후
2010/11/08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1) - 개항이후
2010/11/15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2) - 개항이후
2010/11/22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3) - 개항이후
2010/11/29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4) - 개항이후
2010/12/06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5) - 개항이후
2010/12/13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6) - 개항이후
2010/12/20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7) - 개항이후
2010/12/27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8) - 개항이후
2011/01/03 - [역사속 도시이야기]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9) - 개항이후

Trackback 0 Comment 0
창원시 근대건조물 10호, 마산 전기회사 지점장 사택 - 2

지난 3월 21일 창원시 근대건조물심의위원회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장군동 1가 4-17번지의 옛 전기회사 지점장 사택을 &lsquo;창원시 근대건조물 제10호&rsquo;로 결정하였다. 앞선 이들이 남겨 놓은 문화유산의 보존책무..

창원시 근대건조물 10호, 마산 전기회사 지점장 사택 - 1

지난 3월 21일 창원시 근대건조물심의위원회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장군동 1가 4-17번지의 옛 전기회사 지점장 사택을 &lsquo;창원시 근대건조물 제10호&rsquo;로 결정하였다. 앞선 이들이 남겨 놓은 문화유산의 보존책무..

우리도 선진국이 되었다는데,,,

&lsquo;선진국에서는...&rsquo; &lsquo;우리도 선진국이 되어야...&rsquo; 등 등 , 오랜 세월 얼마나 들먹이며 얼마나 부러워 했던가, 선&middot;진&middot;국 7월 2일 UNCTAD(유엔무역개..

마산 인공섬(해양신도시)을 에너지자립섬으로

이 글은 최근 경남지역의 세 NGO에서 창원시에 공개적으로 제출한 요청서입니다. 창원시가 개발업체를 공모 중인 마산 앞바다의 인공섬(해양신도시)을 에너지 자립섬으로 만들자는 내용입니다. 마산 인공섬을 에너지자립섬으로 개발 요청..

창원시 근대건조물 10호, 가치를 논하다

마산YMCA 제22회 시민논단 창원시 마산합포구 장군동 1가 4-17번지에 현존하는 옛 전기회사 지점장 건물의 보전 문제를 두고 지난 3월 12일 창원시 근대건조물심의위원회가 심의한 뒤 그 가치를 인정해 &lsquo;창원시 ..

유물과 유적으로 본 창원의 역사와 문화

마산YMCA 제89회 아침논단 이번 마산YMCA 아침논단에서는 창원대학교 박물관 김주용 학예실장이 준비한 이번 강연은 유물과 유적으로 창원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현장 중심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수 있을 것입니다..

호남 5대 명산 천관산 탐방 산행기-2

-2021년 5월 28일&sim;29일(금&sim;토, 1박2일) / 이 글은 참가자 중 손상락 선생이 썼다. 2일차 아침은 그 유명한 라면으로 집단 급식을 한 후 8시에 숙소를 출발해서 8시 25분경 천관산 입구에 도착했다...

호남 5대 명산 천관산 탐방 산행기-1

-2021년 5월 28일&sim;29일(금&sim;토, 1박2일) / 이 글은 참가자 중 손상락 선생이 썼다. 학봉산악회는 창립 12주년을 기념하는 100산 탐방 프로그램 일환으로 한반도 끝자락에 위치한 장흥군이 자랑하는 천관..

Building the Housing of the Future - 4

2019년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Inc. / BCG)에서 미래주거를 주제로 &lsquo;Building the Housing of the Future&rsquo;라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Building the Housing of the Future - 3

2019년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Inc. / BCG)에서 미래주거를 주제로 &lsquo;Building the Housing of the Future&rsquo;라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Building the Housing of the Future - 2

2019년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Inc. / BCG)에서 미래주거를 주제로 &lsquo;Building the Housing of the Future&rsquo;라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Building the Housing of the Future - 1

2019년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Inc. / BCG)에서 미래주거를 주제로 &lsquo;Building the Housing of the Future&rsquo;라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신공항으로 주목 받는 가덕도 연대봉과 외양포-2

● 가덕도 및 저도 &lsquo;진해만 요새사령부&rsquo; 및 &lsquo;요새 포병대대&rsquo; 답사 - 외양포는 단순한 포구가 아니라 러일전쟁을 앞두고 대한해협을 지키기 위해 일본이 설치한 포병부대가 있었던 마을입니..

신공항으로 주목 받는 가덕도 연대봉과 외양포-1

(이 글은 신삼호 건축가가 올렸습니다) 최근 우리지역 내(진해만)에 위치한 가덕도가 지역 간 정쟁의 이슈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면 창원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해외여행 갈 때, 영종도까지 갈 것..

영농형 태양광은 기후위기 극복의 좋은 수단이다

이 글은 환경운동가 박종권 선생(아래 사진)이 썼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이기도 한 박종권 선생은 7순을 바라봄에도 지구환경을 지키기 위해 온 몸을 던지고 있다. 기후위기는 우리 는 앞에 와 있다. 대통령도 기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