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0. 8. 16. 00:00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9) - 개항기

<식민지배의 예고, 일본의 조선 측량>

음 글을 시작으로 그동안 제가 수집한 마산의 지도를 간간이 소개할 계획입니다.
먼저
 일본과 우리나라의 근대지도에 얽힌 글 한 편 올립니다.<<<


고대 지나(支那)에서 행한 도량형 및 측량 등의 기술은 불교의 전래와 함께 조선반도를 거쳐 점차 일본에 도래하였다. 따라서 일본에 있어 태고로부터 행한 원시적 측량은 이의 영향을 받아 상당한 변천을 보았다

이 글은 『일본토목사(日本土木史)』의 측량 장(章) 서두입니다.
이 글에서처럼 고대 일본은 중국의 측량술을 우리나라를 통해 도입하고 개선해 나갔습니다.

근대 일본의 측량술은 이노우 타다타카(伊能忠敬, 1745-1818)가 기틀을 세웠습니다. 그의 헌신적인 측량기술 개발이 일본근대측량술의 발전을 앞 당겼습니다.

'일본의 김정호'라 부를 수 있는 이노우 타다타카는 1745년 혼슈 지바현에서 태어났습니다.
 50세가 되던 1794년, 장남에게 가사를 맡기고 에도(江戶, 지금의 동경)에 나가 서양의 천문, 역법, 측량을 배웠습니다.

1800년 막부(幕府)의 명을 받아 홋카이도 동남 연안을 측량한 것을 시작으로 1818년 에도부(江戶府) 측량도를 완성하기까지 19년 동안 전국을 다니며 측량에 몰두하였습니다. 측량기기는 직접 제작해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노우 제작한 지도는 당시의 기술수준에 비교해 놀랄만큼 정확했습다.

이노우의 업적은 1/36,000(대도, 大圖) 1/216,000(중도, 中圖) 1/432,000(소도, 小圖)라고 부르는 유명한 이노우도(伊能), 즉 대일본연해여지전도(大日本沿海與地全圖)가 대표적입니다. 

아래 지도가 이노우가 제작한 '대일본연해여지전도' 중 서일본, 즉 큐슈 쪽입니다. 왼쪽 윗부분에 대마도도 보입니다.
몇년 전에 "일본 최고의 지도에 독도 표기가 없으니 독도는 원래 일본영토가 아니다"라며 국내언론들이 크게 보도한 그 지도입니다.
이노우가 직접 실측한 이 지도는 그가 죽은지 3년이 지난 1821년 그의 제자들에 의해 완성되었는데, 김정호 보다 60여년 먼저 태어난 이노우가 이런 근대식 지도를 남겼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일본의 근대 측량술 발전에 결정적인 공헌을 한 이노우는 일본인들에게 ‘일본 근대측량의 아버지’로 불리면서 지금까지 일본국민들로 부터 대단한 숭앙을 받고 있습니다.

측량과 관련한 많은 저서를 남겼으며 측량을 하기 위해 일본 열도를 답사한 거리가 4만 킬로미터 정도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지바현에 있는 그의 생가에 선 그의 동상입니다.


이노우(伊能)와 같은 선각자가 있었던 탓인지 일본은 19세기 중반부터 서구의 측량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힘을 쏟았습니다.

하지만 조선에서는 측량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해 측량기술의 개발과 전승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지도제작을 이적행위로 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측량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던 일본은 조일수호조규(강화도조약, 1876년)에서 조선항로의 측량을 요구했습니다만 우리 정부는 아무런 주저 없이 그들의 측량을 허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조약 체결 이후에도 일본의 조선항로측량은 뚜렷이 진행되지 않았으며 일본 내부의 측량 기술력을 향상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실제로 일제가 한반도 침략을 목적으로 이 땅의 측량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1895년경이었습니다.

1895년 3개조로 나눈 일제 임시측량반이 한반도에 파견되어 1/50,000 지도를 간행하려고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한반도 측량계획은 조선주민들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했고 1개조만 남아 1900년까지 1/200,000 지도를 완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공식적인 시도와는 별도로 일본육군참모본부가 한반도를 비밀리에 측량하여 제작한 지도를 완성했는데 이것이 1899년 발행한 1/50,000의「군용비도(軍用秘圖)」입니다.
총 300개의 도엽으로 만들어진 지형도입니다만 여기에 마산 도엽은 빠져있습니다.

1895년에 들어온 일본인 측량부대를 관청에서는 제반 편의를 제공하는 등 극진히 대우하였습니다만 주민들은 대부분 이들을 싫어했고 지역에 따라 격렬히 저항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측량기사들에게 칼을 주어 스스로 신변을 보호하게도 하였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함흥, 대구, 제천, 여주와 함께 창원지역에서 특히 저항이 심했다고 합니다.


창원에서는 1895년 11월 동래부 근방에서 요코이(橫井) 측량수가 작업 중 한국인 6-7명에게 담배가 든 휴대품 등을 강탈당하였고 투석의 위험이 있어 간신히 도망쳐 나온 일이 있었습니다.
또 창원의 자여역(自如驛)에서 스이스이(垂水) 측량수가 동행한 고용 한국인이 촌민과 논쟁한 후 얻어맞자 이를 제지하였습니다.
그날 밤 촌민 수십 명이 스이스이의 숙소를 습격하려했습니다만 창원부에서 출장 온 한국 관리가 제지하여 무사하였습니다.
그런데 일본측량수를 습격하려던 주모자는 그 근방의 관리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근대적 측량을 최초로 접한 것도 이 시기였습니다.
'일본육지측량부'가 펴낸 육지측량부연혁지에 의하면 1896년에 조선왕족 이준용이 일본 육지측량부 제도작업을 참관하였고, 1898년 이주환이 2년 과정의 초등지형측량학과를 졸업하였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





2010/04/08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여는 글)
2010/04/12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 - 통일신라 이전
2010/04/19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2) - 통일신라시대
2010/04/26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3) - 통일신라말기
2010/05/03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쳔사 (4) - 고려시대
2010/05/10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5) - 고려시대
2010/05/17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6) - 고려시대
2010/05/24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7) - 고려시대
2010/05/31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8) - 고려시대
2010/06/07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9) - 고려시대
2010/06/14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0) - 조선시대
2010/06/21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1) - 조선시대
2010/06/28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2) - 조선시대
2010/07/05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3) - 조선후기
2010/07/12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4) - 개항기
2010/07/19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5) - 개항기
2010/07/26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6) - 개항기
2010/08/02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7) - 개항기
2010/08/09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8) - 개항기
 

Trackback 0 Comment 2
  1. 2010.08.17 19:30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허정도 2010.08.18 07:12 신고 address edit & del

      박현수 학생, 더운 날씨에 고생이 많네.
      생각대로 잘풀린다니 다행이군.
      창의적인 작품으로 높은 평가 받아 꼭 마산에 다시 한 번 오기 바라네.
      빡빡이 회이팅!!!

마산번창기(1908) - 16

제7장 교통 □ 우편전신, 전화 이들 사무는 모두 마산우편국에서 취급하고 일본인, 청국인, 한국인은 물론 구미인의 서신, 전보도 다 다루고 있다. 집화와 배달은 매일 수차례 행해지며 아주 편리하다. 특히 마산포에도 히로시 세이..

마산번창기(1908) - 15

제5장 신도 및 종교 일본 고유의 신도(神道)에 관해서는 아직 아무런 시설도 없지만 멀리 고향을 떠나 한국에 머물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가 이세신궁(伊勢神宮)을 숭배하여 앞날의 안전을 기원하지 않는 자는 없을 것이다. 한국에 건..

마산번창기(1908) - 14

제5장 교육기관 일본인 아동의 교육기관으로는 마산거류민단이 공설(公設)한 마산심상고등소학교가 있다. 위치는 전에 신월동 지역 내에 있던 철도관리국의 소관지이며 신시와 마산포 사이에 있으면서 약간 신시 쪽에 가깝다. 그 소재지는..

마산번창기(1908) - 13

제4장 위생 및 의료 공중위생으로는 1906년(명치39년) 가을에 비로소 대청결법(大淸潔法)이 제정되어 매년 봄가을 두 계절에 집행을 보게 되었다. 또한 청결사(淸潔社)라는 회사가 있어 한인 인부들이 매일 일인 감독의 지휘 하..

마산번창기(1908) - 12

제3장 지질 및 기후 마산 부근 일대는 제3기층에 속하는 데가 많고 산이나 계곡에는 화강암 또는 결정편암(結晶片巖)을 노출하고 있는 데가 있다. 해변 및 평야는 주고 제4기층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미(地味)는 기름지고 좋다. ..

마산번창기(1908) - 11

마산의 관공서 - 5 □ 민의소(民議所)-마산포 소재(전 마산보통학교 터) 이것은 한인(韓人) 측의 자치기관이며 마산포 읍내 6개 동의 하급 행정을 담당하는 곳이다. 이 사무소에도 역시 민의소장과 부소장이 있고 의원도 있지만 ..

마산번창기(1908) - 10

마산의 관공서 - 4 □ 마산거류민단역소(馬山居留民團役所)-신시 사카에마치(榮町, 홍문동) 소재 1899년(명치 32년) 7월에 조직된 일본거류민회의 총대(總代) 사무소가 진화한 것이며 그 후 총대를 이사로 이름을 바꾸었으나 ..

마산번창기(1908) - 9

마산의 관공서-3 □ 마산경찰서-신시 토모에마치(巴町, 대외동) 소재 각국 거류지회 조직과 더불어 각국 경찰 사무를 보기 위해 설치된 것이며 새로 신축할 곳은 마산정차장 앞 철도관리국 소관지를 예정하고 있다. 아마 1909년(..

마산번창기(1908) - 8

제2장 마산의 관공서 - 2 □ 러시아 영사관(露國領事館)-신시 다이마치(臺町) 소재 마산이사청의 구청사를 조금 남쪽으로 내려가면 붉은 벽돌 벽에 유리창이 있는 건물이 나온다. 이것이 러시아 영사관이고 지금은 영사 대리인 한 ..

마산번창기(1908) - 7

제2장 마산의 관공서 - 1 □ 마산이사청(馬山理事廳)-신시(新市) 다이마치(臺町) 소재 언덕 위의 조망이 좋은 데에 있으며 1899년(명치 32년) 개항 당시 부산 영사관의 분관으로서 하자마 후사타로(迫間房太郞)로 하여금 건..

마산번창기(1908) - 6

제1장 마산의 대관(大觀) - 4 ■ 마산포 - 2 □ 월영동(月影洞) 신시의 서쪽부터 남쪽 일대를 포함하는 큰 마을이다. 그 일부는 일본의 전관지(專管地)이기 때문에 1908년(명치 41년) 7월 퇴거령으로 인해 서쪽의 산 ..

마산번창기(1908) - 5

제1장 마산의 대관(大觀) - 3 ■ 마산포 - 1 신시(新市)의 북쪽 약 2km 거리에 있는 본래의 마산이다. 조선수로지(朝鮮水路誌, 일본 해군성 수로부가 간행한 조선의 해안, 항로, 도서 등의 지리정보를 망라한 수로지로 동..

마산번창기(1908) - 4

제1장 마산의 대관(大觀) -2 ■ 각국 거류지(各國 居留地) 월영동의 일부와 신월동 일부를 쪼개서 이루어진 해변의 신시가(新市街)이며 마산이사청 관내의 중심인 곳이다. 1898년(명치 31년) 2월 21일부 칙재(勅裁)로 개..

마산번창기(1908) - 3

제1장 마산의 대관(大觀) -1 한국에서 마산같이 산이 좋고 물이 밝은 데는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 음양의 영혼인 대기(大氣)가 응어리져서 마산만의 물이 되고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 빛이 나는 아지랑이 속에 마산항의 ..

마산번창기(1908) - 2

서언 마산의 진상(眞相)을 그야말로 적절한 표현으로 세상에 알리는 일은 오직 스와교도(諏方去洞) 씨가 편찬한 『마산번창기』 이외에는 없을 것이다. 시찰이나 관광 명목으로 수많이 관민에 의한 수기가 잡지, 신문 등에 기술되었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