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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2. 13. 00:00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96) - 강점제2시기


<마산포와 신마산이 연결되다 - 중앙마산의 형성>

오늘부터는 ‘중앙마산의 형성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앙마산’이란, 20세기 초에 존재했던 마산의 두 도시, 즉 옛 부터 자연발생적 취락으로 발전해온 '원마산(마산포)'과 일본인들이 건설한 조계지 '신마산'의 중간 지역을 말합니다.
두 도시 사이에는 약 2㎞ 정도의 이격공간(離隔空間)이 있었는데, 이 범위 안에 조성된 혹은 조성될 도시공간입니다.
지금 상황에서 보면 대략 마산합포구청(구 마산시청)에서 부터 3.15의거탑까지를 말합니다.


사실 마산포(원마산)와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자리 잡은 신마산(조계지)은 태생 때부터 이미 마산포와의 도시연담화가 예정되어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쩌면 각국공동조계지의 위치를 결정할 때부터 연담도시를 의도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항 직후부터 원마산 방향으로 서서히 도시영역을 확장해간 일본인들은 합방 때인 1910년경에 이미 조계지의 북쪽 경계인 신월천을 훨씬 넘어서 장군천까지 진출했던 것 아닌가 싶습니다.

1920년대의 마산도시를 알 수 있는 각종 자료를 보면 1920년대 초기까지 일본인이 개설한 신설도로는 장군천의 장군다리까지였습니다.
건물도 마산 역에서 장군천으로 이어지는 사선형(斜線形) 도로 위쪽에만 들어서 있습니다.
그러다가 1920년대 중반이 되면서 서서히 건축물들이 장군천 주변에 들어서기 시작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선형 도로는 다음의 도로입니다.



원마산과 신마산 두 도시가 이렇게 나누어지게 되었던 원인은 보다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설명이 가능합니다.
러일전쟁기에 맺어진 치욕적인 한일의정서에 의해 강탈당한 철도용지, 즉 신마산과 원마산 사이에 있는 지금의 완월동․장군동․중앙동 일대인 중앙마산지역을 일본 군부가 군사용 철도용지에 편입시켰기 때문입니다.

이 때 결정된 철도용지는 강점기 후 변화하는 두 도시의 연결을 차단했으며 이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도 컸습니다.

이런 상황이 1920년대 중반 이후에 와서야 변하기 시작합니다.
철도용지가 해제되고 중앙마산이 관공서 건물이 군집(群集)하는 공공업무지역 성격의 도시로 형성되었던 겁니다. 
말하자면 나누어져 있던 두 도시가 연결되기 시작한 것이죠.

이러한 중앙마산변화의 전(全) 과정을 다음 포스팅부터 설명하려 합니다.
당시 나온 각종 지도와 문헌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 판단할 것입니다.

중앙마산변화의 핵심은 이 지역을 철도용지로 묶는 과정과 그것을 푸는 과정입니다.
철도용지로 묶는 과정은 이런저런 자료가 있어서 비교적 쉽게 정리가 되었습니다만 해제과정은 자료가 많지 않아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당시의 정황을 참고해 추정하기도 했습니다.

글쓰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주부터 싣겠습니다.

1) 중앙마산이 철도용지로 된 원인
2) 중앙마산이 철도용지로 강점되는 과정
3) 각종 문헌에 나타나는 중앙마산의 철도용지
4) 문헌을 통해본 당시상황과 중앙마산의 도시계획
5) 중앙마산의 형성과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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