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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2. 14. 00:00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45) - 개항이후


<각국공동조계지 조성 때의 매립>

각국공동조계지를 건설할 때, 해안선의 경계는 해수의 간조선과 만조선을 고려하여 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조계지의 북단과 남단은 만조선이 깊어서 매립을 한 후 호안공사를 했으며, 중앙부 세관지역을 비롯한 호안선은 전부 매립이 있었다고 추정됩니다.

아래 두 그림을 비교해 보면 매립여부가 잘 나타납니다.
노란선은 현재 시내버스가 다니는 간선도로인데 그림의 비교를 위해 그었습니다.

이 지도는 1899년 마산개항 때 각국조계장정에 첨부되었던 것입니다.
전체 조계지 중에서 1차로 조성할 부분이 표기되어 있는데, 마침 간조선(Low Water Line)과 만조선(High Water Line)이 표기되어 있어서 매립여부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음 그림은 1916년 일본 육지측량부가 제작해서 발행한 같은 지역의 지도로 조계지 조성공사가 거의 완료된 후 간행된 것입니다.


두 지도를 비교해보면 붉은 원으로 표기한 세 지역이 매립으로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큰 면적은 아니지만 남북단의 만조선이 도로의 위치보다 안쪽으로 나타나 있으며, 도로공사 후에는 호안선이 만조선보다 아래로 내려온 것이 매립사실을 증명해줍니다.

순전히 추정이지만 면적은  5-6천 평 정도인 것 같으며, 매립시기는 직전에 포스팅한 마산역 매립공사와 비슷한 시기인 1904-5년 정도로 추정합니다.

이 매립사실을 확인시켜주는 글이 있습니다.
일본인 ‘추방사랑(諏方史郞)’이『마산항지』에서, 개항초기에는 조계지의 북쪽 신월천 하구(오른쪽 붉은 원 지역)가 바다를 매립한 곳이었다고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
습니다.

「․․․․․昌原橋より斜に新月洞に向つて上る道路は埋築したもので予は路傍の潮溜に三四回沙魚釣を試みたこともある, 居留地より來る路線は茲に劃塞せられ其の東方一帶は一面の蘆山である

․․․․․․창원교에서 비스듬히 신월동으로 향하여 오르는 도로는 매축한 것으로서 나는 도로 옆의 조류를 따라 들어온 물이 고이는 여울에서 서너 차례 망둥어 낚시를 해본 적도 있다. 거류지에서 오는 노선은 여기서 끊어지고 그 동쪽 일대는 하나의 갈대밭이다․․․․․」

글 머리의 창원교는 지금은 땅속으로 들어가버린 현 통술거리의 깡통골목 지하 하천을 건너던 다리입니다. 지하하천의 명칭은 신월천이었으며, 지도의 초록색 점이 창원교가 있었던 위치입니다.
신월천에는 창원교 외에 완월교(깡통골목 입구), 웅천교(완월교 윗편) 등 세 개의 다리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육지 한복판인 이곳에서 갈대밭에 노는 망둥어를 낚시질 했다니,,,, 세월의 무상함에 옷깃을 여밉니다.

아래 그림은 위 지도의 현재 위성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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