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5. 1. 14. 00:00

애딘버러도시이야기 27. 칼톤힐에서 에딘버러를 보다

스코틀랜드의 역사 : 기존의 켈트(스코트)족은 로마 군대에 쫓겨 기후가 좋지 않은 북부 산악지역, 오늘날의 스코틀랜드 지방으로 쫓겨납니다. 로마 제국의 제국의 국력이 약해지면서 로마가 물러나고 북부 지방의 켈트족이 다시 남하하기 시작한다. 이에 위험을 느낀 남부 지역의 주민들은 유럽대륙의 앵글로족의 지원을 요청하면서 앵글로족과 색슨족의 대대적인 영국침공이 시작되고 이들이 건설한 국가가 오늘날 대영제국의 기원이 됩니다. 좀 더 시간이 흘러 1066년 노르망디 대공 윌리엄이 영국을 침공하여 잉글랜드와의 헤이스팅스 전투에서 대승을 거두며 노르만족에 의한 영국 왕실이 만들어지며, 영화 ‘브레이브 하트’는 스코틀랜드 지역으로 쫓겨난 켈트(스코트)족이 이미 노르만족이 장악한 영국 왕실에 대항하여 독립을 쟁취하는 이야기를 그려낸 곳입니다. 스코틀랜드는 결국 독립을 쟁취하지만 그 후 수많은 전투가 지속되다가 결국 1603년 잉글랜드는 왕위를 하나로 통합하게 된다.

에딘버러(Edinburgh)  스코틀랜드의 수도이며, 지질학상으로 화산지대 언덕 위에 세워진 도시이다. 진귀한 16세기 가옥에서부터 웅장한 조지안시대와 빅토리아조의 걸작품들로 들어찬 우수한 건축물의 도시로, 실제 도시건물 중 16000여 개가 건축학상으로나 역사상 중요한 건물로 지정되어 있다. 11세기 이후 왕실수도로서, 스코틀랜드 역사상의 드라마 같은 일들이 에딘버러에서 일어났다. 1707년 잉글랜드와의 합병이후에도 통치행정의 중심지로 남아 있었고 스코틀랜드 법제도를 유지해 잉글랜드와는 분리된 체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성공회가 아닌 장로교파 Church of Scotland를 계속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관광명소로 발전되면서 잉글랜드와의 친밀성과 양국 상류사회의 연계성 때문에 그리고 다국적문화를 배경으로 한 인구 때문에 스코틀랜드 도시 중 가장 덜 스코틀랜드적일 수도 있다.  

♬ 런던에서 일정을 얼추 마치고, 북부로 향하여 스코틀랜드의 수도인 애딘버러로 이동하였습니다. 우선 스코틀랜드는 우리에 스카치 위스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에 포함되어 있으면서도, 뭔가 다른점을 느낄 수 있는 그러한 곳이었습니다.

먼저 오후녁에 민박집에 짐을 풀고 둘러 본 곳이 칼튼힐(Calton Hill)이었습니다. 구 시가지와 신시가지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그러한 구릉지대의 언덕이었습니다.

● 칼톤힐(Calton Hill)에 오르다

(칼튼힐 배치도, 언덕 가운데가 열주모뉴멘트, 중앙의 건물의 천문대 겸 전시장, 모뉴멘트 하단 동그란 것이 넬슨기념탑이며,  언던 좌측 하단의 건물의 스코틀랜드 정부청사)

- 좌측이 기념열주이고, 오른쪽 타워가 넬슨기념탑입니다.

● 신도심 전경

구도심전경

- 모뉴멘트 : 1803~1815년동안 나폴레옹과 대전에서 참여한 스코틀랜드 병사를 위한 기념비로 1829년 건립되었습니다. 18세기 후반에 유행했던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계획되었으나 워낙 공사비가 많이 투입되어 완성되지 않은채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고 합니다.

- 넬슨 기념탑 : 넬슨제독을 기념하기 위한 타워로 내부에 넬슨제독에 관한 기록물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짓다만 건물이라는 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 에딘버러 성

-스코틀랜드 정부청사 (St. Anderw House) : 1939년에 건립된 건물로  칼톤힐 언던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물의 디자인은 아르데코의 영향으로 북측면은 기념비적이고, 대칭적 형태로 강직한 이미지이고, 계곡에 면한 남측면은 풍부한 낭만적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 Salisbury Crags (마일로드를 감싸는 융기된 지반의 형태)

-홀리우드 수도원/성

- 스코틀랜드 의회

- Holyrood Park : 묘지공원

- 주택가 : 민박집 전경

- 민박집 구조 : 4층 연립주택으로 가로변을 향해 대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중정을 두고 있습니다. 1층은 도로에서 현관으로 직접 진입하는 형태이며, 사진 오른쪽에서 보이는 출입구는 상층부로 향하는 출입구로 내부 계단을 통해 2,3,4층으로 출입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민박집의 경우 조지안시대에 건립된 건물이라고 합니다. 최소 170년 이상 경과한 건물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7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5 ● 공동우물 집 안으로 수도가 들어오기 전에는 모두 물을 길어 먹었다. 자연적으로 솟는 약수터나 샘터의 물을 먹거나 아니면 우물을 팠..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6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4 ● 주변이 온통 국화밭이었던 시절 마산은 오랫동안 국화의 도시로 유명했다. 지금도 매년 가을이면 국화축제가 벌어진다. 2014년에 제..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5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3 ● 회원천의 다리들 회원동과 교원동은 회원천을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마을이 형성되어 왔다. 사람들이 양쪽을 오가기 위해서 자연스레 징..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4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2 ● 못산(못안, 모산) 회원동에서 무학농원으로 가는 중간지점에 있었던 마을의 이름이다. 옛날에 못이 있었다고 한다. 택지 개발로 옛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3

2.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생활공간의 역사와 흔적 1) 사업구역 내 삶터의 흔적 - 1 ● 회원동(檜原洞) 회원동의 회원(檜原)은 의창현(義昌縣)의 별호(別號)였던 회산(檜山)의 회(檜) 자와 회원현(檜原縣)의 원(原)..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2

1. 회원동, 교방동, 교원동의 변천 - 2 순조 말기인 1832년경에 편찬된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에 따르면, 창원도호부는 부내면(府內面), 동면(東面), 북면(北面), 남면(南面), 서면(西面) 등 5개 면을 두었다. ..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지역 이야기 - 1

오늘부터 포스팅하는 자료는 창원 소재 '도시문화콘텐츠연구소'에서 펴낸 창원시 마산 회원1지구 재개발 사업 ‘마을흔적보존사업 실행계획서’ 중 발췌한 것이다. 지금은 이미 고층 아파트 단지가 되어버린 본 재개..

시·도 금고 관리는 탈석탄 금융기관에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공동대표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사를 포함해 총자산 규모가 4경 5000조 원(미화 39조 달러)에 이르는 전 세계 450개 기관의 투자가들은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신규 프로젝트 금융이나 투자 중단을 선언..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 상수도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상수도' 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마산은 경상남도의 제일 중요한 항구로서 내지 및 연안 항해선박의 중요 기항지이다. 또한 (항구의) 뒷편으로는 마산선과..

<조선토목사업지>의 마산항만

이 글은 1928년에 펴낸 <조선토목사업지>에 기록된 마산의 '항만' 편 번역문이다. 초벌 번역이라 글이 거칠다. 그림은 책의 표지와 목차이다. 마산항은 경상남도의 중앙 진해만의 가장 안쪽에 있다. 동경 28도 33분, 북위..

학봉 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2

2020년 6월 6일&sim;7일(금&sim;토, 1박2일) 참가회원 8명 : 김재현&middot;서익진&middot;정규식&middot;신삼호&middot;손상락(글쓴이)&middot;임학만&middot;신성기&middot;..

학봉산악회 진주 비봉산 산행 1

2020년 6월 6일&sim;7일(금&sim;토, 1박2일) 참가회원 : 김재현&middot;서익진&middot;정규식&middot;신삼호&middot;손상락(글쓴 이)&middot;임학만&middot;신성기&middot;허정..

새로움을 꿈꾸며 - 8 / 건설 안전

<안전사고 원인은 부패 &middot;&middot;&middot; 우리 안전한가?> 1995년 6월 29일 목요일 저녁, 경악스러운 긴급뉴스가 전국을 뒤덮었다. 삼풍백화점 붕괴, 도무지 믿을 수 없는 일이 눈앞에서 벌어졌다...

새로움을 꿈꾸며 - 7 / 사회적 가치

<모두의 행복을 위한 길 &lsquo;사회적 가치&rsquo;> 걱정스러운 일이 한두 가지 아니다. 저출산, 고령화, 자살률, 노인빈곤율 모두 세계 상위다. 2011년부터 OECD가 해온 '더 나은 삶의 질 지수(Better ..

새로움을 꿈꾸며 - 6 / 면책

공직자를 춤추게 하는 &lsquo;면책&rsquo; 2016년 1월, 갑작스러운 폭설로 제주공항이 마비되었다. 예상치 못하고 공항으로 나온 승객들은 오도 가도 못 하는 처지가 되었다. 공항 당국에서 모포와 편의 물품을 제공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