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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5. 28. 00:00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11) - 강점제2시기

<1920년대 마산포 해안선 변화>

1920년대 마산포 해안의 변화는 세 가지 정도입니다.

첫째는 남성동 매립 후 항만의 선박이용 빈도가 높아지자 1924년 매립지역 해안에 길이 63.6m의 사석방파제가 건설된 것이며,

둘째는 1910년대 박간(迫間)의 매립 때 시공하지 않았던 동굴강이, 1927년 현재 대신증권에서 어시장으로 내려오는 도로와 매립지의 도로망이 연결되면서 부분적으로 매립되었던 겁니다. 다음 그림(푸른 원 내)처럼 말입니다.

셋째는 현 몽고장유의 전신인 야마다(山田)장유의 사주 산전신조(山田信助)가 시행한 오동동 매립입니다. 2012/05/07 -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08) - 강점제2시기


『마산시사』 등 마산도시변화와 관련한 각종자료를 보면 박간(迫間)의 매립 이후 마산만 연안을 드나드는 선박의 이용이 편리해졌다고 합니다.

원마산 해안에서 처리한 물동량을 별도로 구분하여 정리한 자료를 찾을 수 없어 정확한 결과를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선박의 이용이 편리해졌다는 사실은 남성동 해안을 이용하는 유통량도 점점 많아졌음을 말해주는 것으로, 원마산 해안이 마산 수산산업 및 종합유통의 중심적 기능을 확보했던 것 같습니다.

박간(迫間)의 매립이 비록 원마산의 금싸라기 토지였던 해안 일대를 피폐화시킨 악랄한 매립이긴 했지만 이 매립으로 조성된 새 항만은 규모와 기능 면에서 마산포에 또 다른 변화와 기회를 갖다준 대변화였던 것 같습니다.

이런 변화에 비해 옛 모습 그대로 존속했던 오산선창과 어선창 쪽은 상대적으로 사정이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선박의 접안 사정이 나쁘고 육로로 연결되는 도로 사정도 나빠 선창의 사용빈도가 낮아졌을 것이며,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부두로서의 기능이 쇠퇴해 갔던 것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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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0 Comment 2
  1. 2012.05.28 09:21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허정도 2012.05.29 18:31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자주 들러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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